프롤로그 :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이 지금까지 살아남은 비밀
우리는 수만 건의 메시지를 분석한 결과 역사적으로 살아남은 ‘한 문장’에는 독특한 유전정보가 있다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6가지 법칙
- 단순성 Simplicity
- 의외성 Unexpectedness
- 구체성 Concreteness
- 신뢰성 Credibility
- 감성 Emotion
- 스토리 Story
원칙 1 단순성 Simplicity 강한 것은 단순하다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신이 해야 할 첫 번째 일을 알려주겠다. 단순해져라! 그런데 어떻게 하면 단순해질 수 있을까?
- 수백만 병사를 움직이게 하는 군대의 메세지
- 내일의 임무에 우리에게 특별히 주어진 일이 없다면, 우리는 반드시
- 우리가 내일 수행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 단순한 메시지의 위력
- ‘단순’의 정확한 개념의 메시지의 ‘핵심’을 찾으라는 의미.
- 생 텍쥐페리 ‘완벽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남아 있지 않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 완성된다.’
- 스티커 메시지를 만드는 필요한 과정
- 핵심을 찾는 것
- 그 핵심을 success 체크리스트를 이용해 다른 언어로 옮기는 것
- 가장 저렴한 항공사 : 단순하게 만든다 → 간단히 줄인다 → 짧은 문장 + 쉬운 단어 → 최소한의 공통분모 등 다양한 연상작용.
- 왜 기자들은 첫 문장을 쓰는 데 어려움을 느낄까?
- 리드를 쓰는 과정, 그리고 리드의 실종을 막아내는 과정은 메시지의 핵심을 찾는 과정과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는 유용한 메타포.
- 핵심을 발견하고 리드를 쓰는 행위는 모두 ‘우선순위 강제 지정’에 속한다.
- 경제라니까, 이 멍청아!
- 클린턴 선거 캠프에서 쓰인 용어.
- 우선순위를 상기시키는 핵심 메시지의 힘
- 핵심 메시지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상기시킴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잘못된 선택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메시지 클리닉
- 일광노출은 위험하다.
- Before : 일광노출 - 예방 및 방지
- After : 일광노출 - 노화의 지름길
- 구독률 112퍼센트, 지역 신문의 비결
- 단순함 = 핵심 + 간결함
- 세상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은 메시지, 속담
- 긴 경험에서 우러나온 짧은 문장. 손 안에 든 한 마리 새가 덤불 속 두 마리보다 낫다.
- 리모컨을 디자인할 때도 ‘스틱!’되도록
- 이미 존재하는 지식을 일깨워라. 깃발을 사용하라. 청중이 이미 가지고 있는 기억을 두드려 깨워라. 이미 존재하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다.
- 포멜로가 뭐지?
- 무엇을 알게 되면 알기 전 상태로 돌아갈 수 없나니
- 할리우드 영화의 성공을 결정하는 카피 한 줄 : 하이 콘센트
- 샌드위치 속 양파 한 줌에도 예술을 담아서
원칙 2 의외성 Unexpectedness 듣는 이의 추측 기제를 망가뜨려라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싶은가? 그렇다면 크게 놀라게 하라. 놀라움의 강도가 크면 클수록 듣는 사람은 더 큰 해답을 요구할 것이다.
- 비행기에서 탈출하는 여섯 가지 방법
- 패턴을 파괴하는 것.
- 허를 찌르는 메시지를 만든다면 더욱 잘 달라붙는 스티커 메시지를 생각.
- 충격적인 신형 자동차 광고 : 놀라움은 주의를 환기시킨다.
- 놀라게 하라. 스스로 해답을 찾도록
- 사람들의 추측을 넘어서는 방법
- 당신이 소통해야 할 중심 메시지를 파악한다. 즉, 핵심을 찾아라.
- 메시지의 반직관적 요소를 찾아낸다.
- 청중의 추측 기제를 충격적이고 반직관적인 방식으로 깨뜨림으로써 메시지를 전달한다.
- 백화점 신입사원이 경악한 이유 : 최대한 빨리 고객들을 순환시켜라. 그리고 웃어라. 효율성을 희생하는 한 있어도 고객들을 최대한 행복하게 하라.
- 문을 나서는 순간 서비스는 끝이다.
- 사지도 않을 사람에게 시간낭비하지 마라.
- 일단 팔고 나면 신경 끊어라.
- 놀라움 뒤에는 훌륭한 노드스트롬 직원이란 어떤 것인지 보여주는 통찰력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 다음 기사의 리드를 뽑아보시오
- 메시지 클리닉 : 미국의 해외원조는 과연 과도한가?
-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현재 그들이 지닌 도식을 정면으로 무너뜨리는 것이다.
- 미스터리를 해결할 것. 예측하지 못하는 여정을 창조하는 것.
- 아이들은 어떻게 포켓몬 이름을 다 외울까? 특정 상황의 어떤 특성이 사람들의 흥미를 돋우는지 파악하라는 이야기다.
- 9시 뉴스 예고편이 자극적인 이유, 공백 이론.
- 호기심은 지식이 공백을 느낄 때 발생한다.
- 메시지 클리닉 : 후원금 모금 현황을 보고하는 프레젠테이션
- 사람들의 관심을 잡아매고 싶다면 호기심의 공백 이론을 최대한 이용하라. 미스터리라는 양념을 조금만 친다면 흥미를 더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 지식의 공백을 채우고 싶은 욕망을 공략하라.
- 사람들의 관심을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가?
- 소니의 스티커 메시지, 휴대용 라디오
원칙 3 구체성 Concreteness 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전문가들은 스스로 전문가처럼 말하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잊어버린다. 마치 영어를 더 천천히 말하기만 하면 상대방이 알아들으리하고 생각하는 미국인 관광객처럼 말이다.
- 2,500년 동안 살아남은 ‘이솝 우화’의 비밀 : 추상적인 개념은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하기 힘들게 만들며, 또한 다른 이들과 조화롭게 행동하기 어렵게 만든다. 추상적인 개념은 사람에 따라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성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메시지만큼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 왜 우리는 논문을 읽다가 절망하는가 : 구체적인 기본 지식 없이 추상적 원리를 가르치려 드는 것은 집을 지붕부터 지으려고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회계학 강의의 비결 : 구체적인 메시지는 오래 달라붙는다.
- 헤이 주드, 수박 그리고 모나리자
-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적, 지식의 저주
- HP를 만족시킨 프레젠테이션 : 우리가 하는 일 대부분은 본능적이고 시각적이다.
- 상상을 자유롭게 하는 멍석, 구체성
- 메세지 클리닉 : 탈수증으로 목숨을 잃고 있는 아아들을 구하자. 구체적인 메시지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명백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 왜 어머니들은 신제품에 등을 돌리까?
원칙 4 신뢰성 Credibility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당신이 스티븐 호킹이나 마이클 조던 또는 다른 유명인사나 저명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면, 대체 누구의 힘을 빌려야 할까? 당신이 노벨상 수상자가 아니더라도, 오프라의 추천을 받지 않더라도 당신의 이야기에 권위를 부여할 수 있다.
- 헬리코박터균을 믿게 하라.
- 당신이 노벨상 수상자가 아니더라도, 때로는 반권위가 훨씬 강하다. 팸 라핀(금연운동가)
- 판결을 뒤집은 스타워즈 칫솔 : 오제이심슨
- 핵무기 5,000개의 파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법
- 통계 수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
- 메세지 클리닉 : 상어가 인간을 습격하는 일은 드물다고? 통계를 이용할 때 숫자에 연연하지 마라. 숫자는 우리에게 그 아래 내포된 연관성을 알려준다.
- 메시지의 신뢰성을 증폭시켜라
- 메세지 클리닉 : 인간이 직관이라는 거짓말을 믿는 이유 - 가용성 편향. 검증 가능한 신용은 사람들이 메시지를 직접 시험하게 한다.
- NBA 선수들을 위한 에이즈 교육
원칙 5 감성 Emotion 감성이 담긴 메세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나는 단순히 병사들의 식사를 책임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그들의 사기를 책임지고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리더를 원한다. 이 메시지를 인간의 어떤 욕구를 자극해 사람들을 감동시켰을까?
- 마음을 움직이는 자산단체의 설득 :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 최상급 표현이 먹히지 않는 이유
- 왜 사람들은 스포츠 정신에 열광할까? 교훈
- 전설적인 마케터, 존 케이플스의 광고 법칙 : 청중에게 이익을 제시할 수 있다면 절대로 그 사실을 숨기지 마라.
- 케이블 TV 시청자를 늘리는 두 가지 방법 : 확실성과 진정한 메시지
- 사람의 동기를 유발하는 매슬로 피라미드 이론 : 미학 욕구, 학습 욕구 그리고 초월 욕구.
- 왜 빈민층은 보수 진영을 지지하는가? 개인적 이익에 호소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끌 수 있으리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 메세지 클리닉 : 도대체 왜 수학 공부를 해야 하는 거야?
- 수학은 정신을 위한 근력 운동이다라는 말은 심지어 가장 평범한 상황에서도 매슬로 피라미드의 하위 단계에서 벗어나 더 높은 수준으로 옮겨갈 수 있음을 보여준다.
- 그건 설득이 아니라 설교다. 이익과 정체성, 이상향에 호소하라.
원칙 6 스토리 Story 머릿속에 생생히 행동하게 만든다
스토리가 훨씬 재미있는 이유는 뭘까? 사람들이 가지고 놀고 있기 때문이다. 오락적이면서도 교훈적인 이야기는 듣는 사람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에 대해 중요한 실마리를 던져준다.
- 스토리가 행동을 유발한다.
- 청중이 당신이 이야기를 듣지 않을 때 : 사건 시뮬레이션 집단, 결과 시뮬레이션 집단
- 스토리는 뇌를 위한 시뮬레이션이다.
- 메세지 클리닉 : 문제 학생 다루기 - 스토리를 무시하고 곧바로 팁으로 달려들고자 하는 유혹을 떨쳐버려야 한다.
- 서브웨이 샌드위치에 엄청난 스토리가 굴러들어오다.
- 늘 메시지를 ‘창조’할 필요는 없다. 제러드의 스토리
- 단순하다.
- 예상을 깨뜨린다.
- 구체적이다.
- 믿을 만하다.
- 감정적인 반응을 유발한다.
- 스토리이다.
- 착 붙는 스토리에는 세 가지 플롯이 있다. 도전 플롯, 연결 플롯 그리고 창의성 플롯.
- 도전 플롯 : 다윗과 골리앗 - 불가능해 보이는 힘든 도전에 직면하지만 마침내 모든 장애를 넘어 성공을 성취한다.
- 연결 플롯 : 선한 사마리아인은 왜 선한가?
- 창의성 플롯 : 사과와 만유인력의 법칙
- 머릿속에서 들리는 작은 목소리에 집중하라.
- 삶이 만들어내는 스토리를 포착하라.
실전편 당신에게 꼭 필요한 ‘스틱!’의 기술
- 청중에게 착 달라붙는 프레젠테이션의 다섯 가지 법칙
- 스토리와 예제는 프레젠테이션의 핵심이다.
- 뜸 들이지 마라.
- 요점을 강조하라.
- 감질나게 건드려라. 소녀 효과.
- 현실적으로 만들어라. 말하지 말고 보여주기.
- 최고경영자부터 신입직원까지 관통하는 전략 소통법
- 영리하고 고품질에 혁신적이고 친화적이며 재미있다.
- 조직 내 소통을 방해하는 세 가지 장벽
- 지식의 저주
- 의사결정 마비
- 공통적인 전략 언어의 부재
- 착 달라붙는 스티커 전략 만들기
-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라.
- 뜻밖의 것들을 말하라.
- 스토리를 말하라.
- 효과 없는 전략을 피하려면
- 올바른 전략을 결정하는 것.
- 그것이 조직 내부의 언어가 되도록 서로 소통하는 것.
- 나쁜 소문은 어떻게 떼어낼 수 있을까?
- 맥도날드의 지렁이버거 사건 ‘떼어내기’
- 더 강력한 스티커 메시지로 싸워라
- 학생들에게 착 달라붙는 스티커 교수법
- 당신의 수업이 더욱더 잘 달려붙도록 변화를 야기
- 단순성 수업의 핵심을 찾는 법
- 의외성 동물원 먹이창고를 습격한 범인을 찾아라
- 구체성 귀뚜라미로 함수를 가르치는 법
- 신뢰성 학생들의 의심에 맞서 싸우는 방법
- 교사에게 씌워진 지식의 저주
- 감성 학생들이 느끼게 하라
- 스토리 아이들은 이야기에 끌린다
- 학생들의 뇌리에 착! 스티커 아이디어 만들기
에필로그 훌륭한 메시지는 천재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
다들 짐작하겠지만, 스탠퍼드 학생들은 모두 총명하다. 그러나 발표 능력과 메세지를 잘 달라붙게 만드는 능력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었다. 어째서 이렇게 총명하고 재능 있는 학생들이 그들의 메세지를 스티커처럼 착 붙이지 못했을까?
- 답은 청중에게 있다.
- 메시지 감각을 뼛속 깊이 유지하라.
- 스탠퍼드 학생들의 스티커 메시지 만드는 능력
- 스티커 메시지 만들기 : 의사소통의 구조
- 관심을 끈다. 의외성
-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하게 한다. 구체성
- 동의하고 신뢰하도록 부추긴다. 신뢰성
- 각별히 여기도록 자극한다. 감성
- 행동을 유발한다.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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