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리더쉽[만화]-데일 카네기
동료의 잘못에서 내가 바뀌어야 할 것을 찾는 리더가 진정한 리더이다.
인생은 부메랑과 같다. 주는 만큼 받게 되어 있다.
성공하는 리더가 전하는 5가지 메세지
-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과 의사소통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라.
- 긍정적 사고의 힘을 일깨워라.
- 미래에 대한 비전과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라.
- 리더는 경청하고 팀원은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 팀원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그들의 성취에 대해서 충분히 보상하라
제 1 부 리더의 자세
01. 리더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우리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발굴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이끌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바로 리더쉽이다.
이러한 리더십은 사회가 급변하는 오늘난 절심히 요구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성공과 실패, 행복과 불행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핵심이다.
중요한 점은 비전이 조직에 신뢰성을 주고 매력적인 미래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즉 현재보다 모든 면에서 더 나은 상태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리더의 법칙 : 성공의 첫 단계는 당신 고유의 리더십과 그 강점을 아는 것이다.
02. 공감의 힘
최고의 리더는 호응과 공감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발휘한다. 상대방의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사소통이 잘 되어야 한다. 그럼 어떻게 의사소통을 해야 할까?
먼저 대화하려는 마음을 갖고 상대방에게 개방적으로 다가간다. 그리고 상대방의 대화에 귀를 기울이며 신뢰를 쌓아 간다.
의사소통을 잘하는 법을 배우는 비결은 없지만 상대적으로 쉽게 숙달할 수 있는 기본 개념
- 대화를 최우선 순위로 두라
휴게실, 작은 소모임이나 기타 자리에서 쉽게 대화를 이끌어 내어라.
2. 다른 사람에게 개방적이 되어라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관심을 보일 때 그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 시러스
3. 의사소통하기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라라
개방적으로 상대를 포용하는 자세에서 귀를 기울여야 한다
마음의 문을 열어라. 최대한 편하게 대하라. 사람을 좋아하라. 그리고 당신이 그들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하라.
절대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서 반박하지 말라.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기 전에 우선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생각하라. 상대방으로 신뢰를 얻지 못하면 당신의 의견 또한 신뢰를 얻지 못한다.
상대방이 당신에게 말을 할 수 있도록 귀를 기울이는 것을 대화의 첫 걸음이다.
리더의 법칙 : 의사소통은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03.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성공하는 사람과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생각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성공한 사람은 비록 어려움과 좌절에 빠질지라도 긍정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상황을 생각한다.
당신이 진정 성공을 원한다면 당신의 생각부터 긍정적으로 바꿔야 한다.
삶의 질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하면서 그 일을
어떤 관점에서 보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에 달려 있다.
무엇보다 자기 일에 대한 관점을 다르게 하고 즐겁게 하는 것이다. 누가 당신에게 똑같은 질문을 던진다면 당신은 어떤 표정으로 어떤 말을 하겠습니까?
앨버트 그래이 ‘성공의 공통분모’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이 하고 싶어하지 않는 일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물론 성공한 사람도 그런 일을 하고 싶어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의 목적의식이라는 힘으로 그것을 극복하고 싫은 일도 하고 싶은 일도 만든다.’
우리의 인생은 우리의 생각이 만드는 것이다-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리더의 법칙 : 긍정적인 마음가짐보다 더 강력한 자극제는 없다.
제 2 부 자기 자신과 소통하는 법
01. 생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사람들이 세상을 바꾸겠다고 생각하지만 자기 자신을 바꿀 생각은 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의 생강이 우리의 인생을 결정한다. 생각을 바꾸면 믿음, 기대, 행동, 실력 등이 달라지며, 이로 인해 결국 인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현재, 오늘
아무리 힘겨운 짐이라도 깨어 있는 한 누구나 자신의 짐을 감당할 수 있다. 아무리 힘들다 해도 누구든지 그날의 일을 할 수 있다. 누구든지 해가 질 때까지 달콤하고 끈기있고 순수하게 살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인생이 의미하는 바다.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사람들은 대부분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하여 근심을 하느라 너무 시간을 낭비한다.
근심거리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한 3가지 접근법
- 최악의 사태는 무엇인지 자문한다.
- 필요하다면 최악의 경우에 대비한다.
- 그런 다음의 최악의 사태를 호전시키기 위해 침착하게 체계적으로 대처한다.
리더의 법칙 : 근심을 이기고 삶의 활력을 찾자.
02. 목표를 정하면 성공이 보인다.
목표란 아주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한다. 작은 목표부터 큰 목표가지 목표는 사람을 행동하게 한다. 이런 행동들이 모여 커다란 성과물을 만들어 낸다.
당신이 멋진 인생을 살고 싶다면 명확하고 도전적이며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
목표는 우리가 겨냥할 무엇인가를 준다.
목표는 우리가 노력을 집중하도록 한다.
목표는 우리가 성공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므로 목표를 세우자. 도전적이면서도 현실감 있는 목표, 명백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 단기적인 목표, 장기적인 목표를
- 목표는 성공이라는 경력을 구성하는 벽돌이다.
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한고 달성될 수 있어야 한다. 오늘 모든 것을 이루어야 한다거나, 이룰 수 있다는 오류는 범하지 말라. 올해 꿈을 이룰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중간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라. 이러한 점진적인 목표 접근 방법을 세워라
작은 목표를 세워라. 이들을 달성해라. 그 후 새롭고 그보다 약간 큰 목표를 세워라. 이런 식으로 계속하라.
- 목표를 설정하라.
구제적인 목표가 없으면 자신의 삶을 주도하지 못하고 그저 표류하기 쉽다. 어느 것도 긴급히 처리해야 한다는 절박감이 없기 때문에 시간을 함부로 허비하게 된다.
항상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노력하라는 것이다. 목표는 사람을 행동하게 만들고 그런 끊임없는 행동들이 모여서 커다란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멋진 인생을 살고 싶다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해 달성하도록 노력하라.
리더의 법칙 : 명확하고 도전적이며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
03. 자기 관리에도 밸런스가 필요하다.
큰 파도나 거센 바람이 배를 침몰시키듯 삶의 균형을 상실하면 우리 인생은 좌초되고 만다. 그렇다면 균형 잡힌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가족, 운동 혹은 휴가를 위한 시간을 낭비로 생각하는 태도를 바꾼다.
둘째, 여가 활동을 위한 시간을 낸다.
셋째, 일과 상관없는 활동을 참가한다.
균형 잡힌 삶을 시작할 수 있을까?
- 첫 단계는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가족, 운동 혹은 휴가를 위한 시간을 낭비로 생각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 성공한 사람들은 종종 휴가 시간에 대하여 변명을 할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 이러한 생각을 지우도록 하라. 휴식은 떳떳한 것이다.
- 여가 활동을 위한 시간을 내다. 우리 대부분은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이제 우선 순위를 평재평가할 시기다. 업무을 계획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휴가 시간을 계획하는 데도 전념하자.
- 마지막 단계는 시행하는 것이다. 무언가를 하라. 일과 상관 없는 활동에 참가하라. 그렇게 함년 행복하고, 보다 건강하고,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되어 결국 보다 훌륭한 리더가 된다.
리더의 법칙 : 훌륭한 리더는 일과 휴식의 밸러스를 유지한다.
04. 열정은 바이러스와 같다.
인생과 작업에 대해서 열정을 느끼지 못한다면 진정한 성공은 달성할 수 없다. 열정은 당신 자신과 당신이 하고 잇는 일을 믿고 어떤 것을 분명히 이루겠다고 원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인생의 진정한 목표를 가져라. 그러면 열정은 당신 안에서 솟아날 것이다.
리더십은 성실과 믿음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당신은 신뢰받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열정은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그것은 열망과 확신이다.
당신이 일을 잘 처리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자신 있게 표현하라. 이것이 열정이다.
리더의 법칙 : 열정의 힘을 평가 절하하지 말라.
05. 집중력은 기적을 낳는다.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믿고 계속 추구해야 한다. 아무리 재능이 뛰어난 사람일지라도 집중력과 끈기를 가지고 노력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항상 집중하고 자신을 단련하라. 재기가 번득이는 한 번의 시도보다 집중력과 끈기로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다.
집중력, 강력한 100%의 집중력
주위의 산만한 것은 다 무시하고 중요한 것만을 추구하는 능력, 항상 집중하라. 자신을 단련하라. 성공에 대한 절실한 열망을 가져라. 각고의 노력 없이 정상의 자리에 오른 사람은 없다.
어떤 일에도 좌절하지 말라. 계속하라. 결코 포기하지 말라. 이것이 바로 성공한 많은 사람들의 묘책이었다.
리더의 법칙 : 재기어린 한 번의 시도보다 집중력과 끈기를 발휘하라.
제 3 부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
01. 상대방을 존중하라.
인간의 본성 중에서 가장 강한 것은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이다. 인정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에서 나온다.
특히 오늘날 같이 다양한 세계에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려면 내가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상대방을 대접해야 한다. 그러려면 그들도 당신처럼 자존심이 있으며, 자신을 이해해 주기 바라고, 존중받기를 원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리더의 법칙 : 상대방을 진심으로 존중해 주는 것이 동기부여의 근원이다.
02. 상대방을 함부로 비난하지 말라
누구나 비평이나, 비난, 불쾌한 논평을 받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므로 누군가를 비평하거나 비난하기 전에 먼저 충고나 건설적 비평을 받아들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직접적인 비난은 상대방을 궁지로 몰 뿐 잘못을 고치는 데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부득이하게 비난을 해야 할 때는 칭찬과 진지한 감사의 말로써 시작하라.
실수에는 두가지 근본적인 사실
첫째, 우리들은 모두 실수한다.
둘째, 어떤 사람이 우리의 실수를 지적하면 우리는 이것을 싫어하고 다른 사람의 실수를 지적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약간의 연습과 증명된 인간관계 기술을 사용하면 이를 극복
첫째, 충고 또는 건설적 비평을 받아들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보세요. 생활 속에서 가끔 실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는 것을 계속해서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기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다.
둘째, 누군가를 비평하거나 비난하기 전에 두 번쯤 생각해 보세요.
셋째, 부득이하게 비난할 경우 훌륭하게 비난해 보십시오. 회초리는 집에 두고 부드럽게 비평하라. 자신을 억제하라. 기본적인 몇 개의 기술을 사용하면 당신은 부드럽게 말할 수 있다.
좋은 분위기를 먼저 만들어라. 어떤 일이 있더라도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 주어야 한다. 상대방을 무조건 공격해서는 안된다.
리더의 법칙 : 실수를 즉각적으로 인정하고, 비평은 부드럽게 건설적으로 수용하라.
03.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하라.
성공의 중요한 열쇠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는 것이다. 그러나 상대방의 시각에서 사물을 바라보는 것은 저절로 일어나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고 그들의 입장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 그리고 집, 직장, 혹은 사회적 공간에서는 어디서든지 스스로 질문을 해야만 한다. 그러면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는 관점이 생길 것이다.
당신 자신만을 생각하지 말라. 당신 자신의 욕구만을 생각하지 말라. 다른 사람의 욕구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를 생각하라.
다른 사람이 진정으로 찾고자 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진심어리고 성실한 노력을 해라.
리더의 법칙 : 다른 사람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기 위해서는 갇혀진 당신의 틀 안에서 벗어나라.
제 4 부 조직을 변화시키는 기술
01. 조직을 이끄는 8가지 리더십
- 공유할 수 있는 목표를 창조하라.
- 팀 목표를 정하라
- 사람의 개인차를 인정하라
- 팀의 결과에 대해 구성원들이 책임 의식을 갖게 하라.
- 영광은 나누고 비난은 인정하라.
- 모든 기회를 이용하여 팀 내에 자신감을 심어 주어라.
- 참여하라, 계속 참여하라.
- 조언자가 되어라
현재의 조직은 상사와 직원이라는 구조로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으며, 팀으로 조직되어야 한다-피터드러커
리더의 법칙 : 미래의 리더는 팀을 만들어 일하는 사람이다.
02. 동기부여를 하라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고 느낄 때 진정으로 일에 대한 열렬한 욕구가 솟아난다. 따라서 그들을 존중하는 동시에 조직의 비전에 그들을 포함시켜야 한다. 그들의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들을 인정하고, 그들의 성취에 대해 칭찬하고 보상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에서 진정한 동기부여는 시작된다.
훌륭한 리더의 8가지 원칙
- 사람들을 인정하고 참여시키고 격려하라.
- 그들을 훈련시키고 의견을 묻고 칭찬을 하라.
- 그들 자신이 일을 결정하게 하라.
- 그들과 함께 영광을 나눠라.
- 그들의 충고를 구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받아들여라.
- 그들에게 각자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인식시키고, 위험을 겁내지 말라고 격려하나.
- 그들에게 스스로 일할 수 있는 자유를 주고 그들 능력에 대한 당신의 믿음을 전하라.
- 당신이 그들을 신뢰하고 존경하며 보살피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라.
인간행동의 3가지 중요한 개념
- 모든 과정에 직원이 포함되어야 한다. 계층이 아니라 팀워크가 정답이다.
- 직원들을 인격적으로 대해야 한다. 직원의 소중함을 항상 인식하고 그들을 존중해라. 먼저 인간으로서 대하라. 그 다음이 직원이다.
- 훌륭한 일을 격려하고 인정하며 보상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기대에 부응한다.
직원들을 존경하고 그들이 하는 일에 감사하라. 그들은 중요하게 여기고 그들에게 배울 기회를 주고 성장시키고 그들의 잠재력을 계발시켜라. 이러한 노력들을 직원들이 느낀다면 그들은 스스로 움직일 것이다. 이것이 바로 동기부여의 힘이다.
리더의 법칙 : 강제로 동기부여할 수는 없다. 그들 스스로 원해야 한다.
03. 칭찬과 보상을 활용하라
사람을 움직이는 비결은 그들 스스로 움직이고 싶은 마음이 우러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을 움직이려면 그가 바라고 있는 것을 들어주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칭찬은 사람들이 바라는 유일한 것 중의 하나이다.
칭찬이야말로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고 싶은 욕구를 만족시켜 주기 때문이다. 칭찬은 공개적으로 하고, 잘한 일에 대해서는 충분한 보상을 해 주어라.
리더의 법칙 : 보상, 인정, 칭찬은 계속해서 하라.
결론 : 당신의 삶을 변화시켜라
-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라
-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 강력한 열정의 힘을 발휘하라
- 상대방을 존중하라
- 지나치게 비평하지 말라
- 생활에 여유를 갖고 균형을 유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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