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진리
가. 진리란 무엇인가 ? 절대적이고 보편적이며 불변하는 것
- 현세의 세계, 현실너머의 세계
- 진리에 대한 태도
1) 있다 : 절대주의 -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단일한 진리가 있다고 믿음
2) 없다 : 상대주의 -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단일한 진리가 없다는 입장
3) 모르겠다 : 불가지론 - 인간의 감각을 뛰어넘는 존재나 진리와 같은 초월적인 본질은 결코 알 수 없다
그노시스파 : 지식 - 1세기 무렵
4) 상관없다 : 실용주의 - progmatism 프로그머티즘
나. 진리의 역사 : 자연신에서 postmorden까지
- 원시 고대 중세 근대
자연신 신화 유일신 이성[수학, 물리학, 철학]
- 학문의 위계
경영학 경제학 심리학 의학
사회학 생물학 지구과학
미학 문학 윤리학 화학 천체물리학
철학 물리학
수학
- 근대 합리성의 붕괴
1) 외적요인 : 세계대전, 산업화 부작용
2) 내적요인 : 수학[불완전성 정리], 물리학[불확정성 원리], 철학[인신론적 무정부주의]
3) 수학 :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제1 불완정성 정리 : 적어도 하나의 자연수 이론이 포함된 형식적 체계 안에는 결정 불가능한 공식, 즉
그 자체로 증명이 불가능한 공식이 존재한다
제 2 불완전성 정리 : 적어도 하나의 자연수 이론이 포함된 형식적 체계의 무모순성 해당 체계 안에서
증명될 수 없다.
4)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
5) 파이어아벤트의 인식론적 무정부주의
6) 하버마스의 합리적인 의사소통의 가능성
- 진리의 역사
원시 고대 중세 근대[morden] 현대[postmorden-1960]
자연신 신화 유일신 이성 반이성
붕괴 : 외적요인 : 세계대전
내적요인 : 학문한계[수학, 과학, 철학]
선/악 이성/비이성 여성, 광인, 유색인종
중세 근대 postmorden
이분법 다원성
- 철학
가. 세가지 중심 개념 : 절대주의-A : 불변하는 단일 진리를 상정하는 태도
상대주의-B : 변화하고 운동하는 현상세계와 진리를 고려하는 태도
회의주의-C : 보편적 진리나 그 진리에 도달하는 방법을 거부하는 태도
진리 있음 진리 없음
절대주의 상대주의. 회의주의
나. 고대 철학 : 소피스트, 플라톤, 아리스토 텔레스
- 소피스트 : C
1) 직접적으로 눈에 보여지는 세계 : 현상 / 개별존재자의 공통 속성 : 본질
불변=절대주의=본질 변화=상대주의=현상
2) 자연주의 철학자 : 본질-절대주의
① 탈레스 : 세계의 본질 ’물’. ② 헤라클레이토스 ‘불’ ③ 레모크리토스 ‘원자’
3) 소피스트 : 상대주의와 회의주의
① 프로타고라스 : 인간은 만물의 척도, 진리가 개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회의적인관점
② 변론술과 수사학 : 말하는 법에 대한 기술,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을 찾는 학문
- 소크라테스, 플라톤 : A
1) 진리의 절대적인 토대 주장, 문답법 - 질문과 답을 통해 진리에 다가가는 산파법
2) 플라톤 : 절대주의 사고를 극단화해서 절대적이고 보편적이며 불변하는 진리의 세계로서 ‘이데아’
① 불변 : 플라톤, 본질=이데아 ————>현상=그림자
② 이데아 인식 : 상기, 변증, 사랑
- 아리스토 텔레스 : B
1) 현실을 넘어선 초월적인 근원을 탐구하는 학문 : 형이상학 metaphysis
2) 변화-아리스토 텔레스 : 현상=질료 ———본질=현상
3) 순수형상 - 형상 - 질료 - 제1질료
다. 중세 철학
- 교부철학 : A - 신플라톤주의
1) 그리스트교 - 야훼 - 천국 - 지상
2) 신플라톤주의 - 일자 - 이데아 - 그림자
3) 오리게네스, 그레고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고백록’
- 스콜라 철학 : B - 아리스토 텔레스주의
1) 보편주의
① 기욤(A) : 보편이 실재 존재한다. 개별적인 것은 보편의 묘사, 모방이다. - 실재론
② 유명론(B) : 보편은 실재 존재하지 않는다. 개별적이 것만이 실재 존재할 뿐이고, 보편은 단지 언어이고
이름뿐이다.
③ 로스켈리누스 => 아벨라르[종합 절충]<—>엘로이즈[중세 스캔들]
2) 토마스 아퀴나스, 오컴
- 중세 회의주의 : C
[고대] [중세]
A 소크라테스 ———플라톤————————->교부철학 —-실재론 ———————-> 합리론
B 아리스토 텔레스—>스콜라철학 유명론 ———————-> 경험론
C 소피스트
라. 근대 철학
- 존재론 : ( )가 있는가 ? 있다/없다
- 인식론 : ( )를 어떻게 아는가 ? 이성-제시하는 것[합리론] / 경험-제시하는 것[경험론]
- 철학의 탐구 영역
고대 중세 근대
존재론 중심 인식론 중심
- 합리론 : 데카르트 A 합리주의, 이성주의, 가상디,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1) 인간의 이성이나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를 추구하는 입장
2) 진리를 발견하기 위해서 모든 것을 의심하는 데카르트의 방법 ‘ 방법적 회의’
3) 감각 지식 : 오감을 통해 얻은 지식
일반 지식 : 자연 과학을 통해 얻은 지식 -> 귀납적으로 정리된 지식
보편 지식 : 수학과 기하학 의심
4)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나, 신, 세계 증명]
- 경험론 : 베이컨 B 노봄 오르가눔
1) 자연체계에서 감각적인 경험만이 지식의 원천이 된다.
2) 기존 학문 비판 : 우상론[인간이 가지는 편견], 새학문 방법 : 귀납법
① 종족의 우상 :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갖게 되는 편견 : 꽃이 웃는다. 새들이 노래한다
② 동굴의 우상 : 개인의 특수성에서 기인하는 오류, 자신의 경험이 전체적인 경험이라 생각
———-> 개인의 가치체계 편견
③ 시장의 우상 : 잘못된 언어 사용에서 발생
④ 극장의 우상 : 권위에 수긍하는 태도에 대한 비판
————> 사회적 측면
3) 귀납법 : 특수명제에서 보통명제를 이끌어 내는 추론법
4) 연역법 : 보통명제에서 특수명제를 이끌어 내는 추론법
- 관념론 : 칸트 A+B
1) 내외부 관심 : 존재론, 실재론
2) 내내면 관심 : 인식론, 관념론
3) 현상 : 내 눈앞에 드러난 세계, 현상 너머의 진짜 세계 ‘물자체’
4) 감성 형식[시간/공간], 지성 형식
① 양 : 단일, 다수 전체
② 성질 : 실재, 부정, 제한
③ 관계 : 실체/속성, 원인/결과, 상호작용
④ 양상 : 가능/불가능, 현존/부재, 필연/우연
5) 경험론[관심영역-사과]—————칸트[관심영역-뇌]———————-합리론[관심영역-사과]
- 니체 : C, 망치 든 철학자
가치 ↑ 가치 ↓
좋음 나쁨
그리스트교
선 악
고대 중세 근대 현대
A. 소크라테스—플라톤———교부철학 실재론—합리론[데카르트] 칸트. 하이데거
B 아리스토 텔레스-스콜라철학 유명론—경험론[베이컨]
C. 소피스트 ————————————————————————— 니체 실존주의
마. 현대 철학
- 하이데거 : A 사과가[존재자] 있다[존재] => 존재를 탐구
1) 존재 = 드러나 있음 = 비은폐성 = 알레테이아 = 진리
- 비트켄슈타인 : B. 언어에 대해서 탐구
1) 전기 철학 : 그림 이론 세계-언어, 사실-명제, 대상-이름 => 대응함[경험]
2) 후기 철학 : 가족 유사성 바둑이+아빠+동생+나+엄마 => 회의
- 실존주의 : C 샤르트르
2. 과학 : 과학의 역사 - 절대주의에 대한 낙관
가. 고대 과학
-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동설
- 기본요소 : 아케르 arche : 물, 불, 원자
- 탈레스 : 아리스토텔레스, 프톨레마이오스, 알마게스트 => 천동설
나. 중세 과학 : 과학의 잠복기와 오컴 ‘면도날’
다. 근대 과학
- 갈릴레이의 지동설 그리고 수학적 근거
1)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 최초 주장
2) 갈릴레이 : 과학적 관찰-경험론, 수학적 근거-합리론
- 케플러
1) 제 1법칙 : 행성의 궤도가 타원이며, 타원의 초점 중 하나의 태양에 위치한다[케플러-타원궤도의 법칙]
타원의 초점-태양의 초점
2) 제 2법칙 : 타원형의 궤도를 도는 행성이 같은 시간 동안 지나가면서 만드는 부채꼴의 면적이 언제나
같다는 이론[케플러-면적속도 일정의 법칙]. 면적 S1=S2라면 시간 t1=t2
- 뉴턴 : 존재에서 관계로, 물리학의 확장, 만유인력
1) 질량이 많아지면 강해짐, 거리가 늘어나면 약해짐
2) 질량은 가진 모든 물체는 사이에는 서로 끌어당기는 인력이 작용
- 아이슈타인 : 특수[빛에 대한] 상대성이론과 일반 상대성 이론[중력에 대한]
1) 타키온 : 질량이 허수인 상상의 물질
2) 빛의 속도 C에 근접 할수록 시간 느려지고, 길이는 짧아지고, 질량은 증가한다
3) 우주에서 등속도
4) 일반 : 등속도[특수하게도 계속같은 속도를 유지]를 포함한 가속도[모든 물체는 속도는 느려지거나
빨라진다] 운동
5) 속도 : 등속도[빛]-툭수 상대성 이론
가속도[중력]-일반 상대성 이론 : 질량에 의한 공간의 휘어짐으로서의 중력을 탐구
- 절대주의적 진리관
A 프톨레마오스[천동설]—-코페르니쿠스[지동설]—-갈릴레이[물체]—-뉴턴[힘]—아이슈타인[빛과 중력]
라. 현대 과학
- 결정되지 않은 우주의 미래
1) 절대주의 : 고전 물리학[인과 법칙] - 뉴턴, 아이슈타인
2) 상대주의 : 현대물리학[확률] - 양자 역학
-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의 원리 : 미지 세계 측정이 불가
1) 코펜하겐 해석 : 물리량의 동시 측정 불가능, 물리량은 관측의 영향을 받음
- 슈뢰딩거의 고양이 : 불확실성 증명
라. 과학 철학 : 과학은 진보하지 않는다
- 토마스 쿤 : 패러다임
1) 과학혁명의 단계
정상과학—-> 위기———>혁명———>새로운 정상과학
3. 예술 : 시간의 형식을 따르는 예술과 공간의 형식을 따르는 예술
가. 예술적 진리에 대한 입장 : 어떤 그림이 훌륭한가
1) 절대주의 A : 고전주의 : 이성을 통해 그림 조화 균형 비례 법칙
2) 상대주의 B : 낭만주의 : 개인의 내면과 개성을 존중해 화가의 주관적 표현 방식
3) 회의주의 C : 현대미술
나. 고대 미술 : 그리스 미술, 헬레니즘 로마 미술
- 그리스 로마 미술 : A
1) 라오콘, 밀로의 비너스, 사모트라케의 니케 = > 헬레니즘
2) 그리스 미술 - 헬레니즘 - 로마 미술
다. 중세 미술
-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 로마네스크, 고딕
- 초기 그리스도교 : A —-> 카타콤베벽화 : 교리전달, 로마네스크
라. 르네상스 미술 : 르네상스 양식, 바로크, 로코코
- 르네상스 : A 보티젤리-비너스의 탄생
- 바로크, 로코코 미술 : B ‘비뚤어진 진주’
3세기 4~13세기 14-18세기
고대 중세 르네상스
A 그리스 로마 미술 ———————————————————> 르네상스 미술
B 바로크, 로코코
마. 초기 근대 미술
- 신고전주의 : A <- 로코코에 반항, 다비드 ‘소크라테스의 죽음’, 앵그리, 이성적 엄숙하며 절대적
- 낭만주의 : B 감성중시, 제리코 ‘메두사호의 뗏목’, 들라크루아
바. 후기 근대 미술
- 사실주의 : A ==> 사실 중심, 쿠르베르 ‘오르낭의 매장’
사. 인상주의 : B
- 작가의 주관과 감성
- 모네 ‘인상, 해돋이, 수련 연작, 일본식 정원, 루앙 대성당’, 마네, 르누아르, 드가, 로댕<-전기 인상주의
- 후기 인상파 : 고흐, 고갱, 세잔 ‘목욕하는 사람들, 카드놀이’, 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경험
1) 신고전주의(이성) : A ——> 사실주의(이념)
2) 낭만주의(감성) : B ———> 인상주의(감각)
아. 현대 미술
- 입체파 : C 큐비즘 -> 미술 혁신 운동(파리),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 게르니카’
- 추상 미술 : C 입체주의 -> 대상을 분석하고 새롭게 구성[순수-간디스키, 추상 표현주의]
고대 중세 르네상스 초기근대 근대 현대
중세미술 사실주의
A. 그리스 로마—————>르네상스미술—-신고전주의
B 바로크, 로코코—낭만주의. 인상주의(후기)
C 현대미술(대상,주체)
4. 종교
가. 성서
- 구약(옛날 약속) : 아담 ~ 모세
- 신약(새 약속) : 예수
구약 신약
유대교 O X
그리스도교(기독교) O O => 로마카톡릭(천주교), 프로테스탄(개신교), 동방정교회
이슬람교 O X+∂
- 종교
1) 절대적 유일신교(구약) : 유대, 그리스도, 이슬람
2) 상대적 다신교(베다) : 힌두, 불교, 티베트 불교
나. 유대교
- 유대인들의 민족 종교 => 절대 유일신 아훼, 세상을 구원할 구세주로서 메시아 사상 온다는 것
- 유대교성 : 타나크[기독교 구약성서]
1) 토라 : 모세 오경, 예언자 모세 기록,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2) 네비임 : 예언서
3) 케투임 : 성문서
- 아담 : 창세기 아훼 => 7일 동안 세상의 천지 창조
1) 신과 같이 흙으로, 아담의 갈비뼈로 이브 탄생
2) 릴리트 : 최초 여성, 평등을 주장하다 홍해로 악마됨
- 노아 : 바벨탑
- 아브라함 : 3대 종교, 공통된 조상, 존경받는 아버지
1) 사라[정실부인] : 이삭[둘째 아들] => 유대교 직계 조상
2) 하갈[여종] : 이스마엘[첫째 아들] => 이슬람 직계 조상
- 이삭 + 리브가 => 쌍둥이 에서와 야곱[발꿈치를 잡다]
1) 에서가 야곱에게 배가 고파서 팥죽과 장자의 권리를 팔아 넘김
- 야곱 : 개명 이스라엘[하느님과 겨루어 이김]
1) 리브가[어머니]와 짜서 장자 축복권과 권리 빼앗음
2) 삼촌 라빈 집에서 14년 동안 무료 봉사하고 부인 레아와 라헬과 결혼
3) 돌아오는 길에 신과 싸워 이겨 => 이스라엘
4) 열 두명의 아들 : 르우벤[보라 아들이라], 시므온[들으심], 레위[연합함], 유다[칭송함], 단[억울함을 푸심]
납달리[경쟁함], 갓[복됨], 아셀[기쁨], 잇사갈[값], 스불론[거함], 요섭[더함],
베냐민[오른손의 아들]
- 요셉 : 야곱의 열 한번째 아들
1) 형들의 시기 질투로 이집트 노예로 팔려가고, 그 곳에서 꿈 해설가로 총리까지 올라감
- 출애굽기 : 이집트, 엑소더스 exodus - 이집트에 노예가 되어 이스라엘 민족 이야기
1) 이스라엘 민족과 모세[강에서 건진 아이-이집트 공주 바로의 딸이 지어준 이름]
2) 출산 억제 정책으로 어머니와 누이 미리암[여자 예언자]이 갈대 상자에 넣어 강가에 흘려 보내 공주 발견
3) 모세는 궁궐에서 자라고 이스라엘 민족 정체성 때문에 감독관을 죽이고 탈출, 미디안족의 딸과 결혼
4) 40년간 생활, 아훼가 모세에게 이스라엘 민족 탈출 권유, 10가지 재앙, 탈출, 홍해의 기적, 40년간 방황
5) 시나이산, 모세 십계명
다. 그리스도교
- 메시아 사상이 유대교는 아직 실현되지 않았음. 예수 그리스도가 이미 세상에 왔다고 생각
- 예수 그리스도의 삶, 행적, 말씀과 기록, 그리스도교의 근간이 되는 사상
- 신약성서
1) 복음서 : 카톡릭[마태오, 마르코, 루카, 요한], 개신교[마태, 마가, 누가, 요한]
2) 사도행전
3) 서간서
4) 예언서
- 예수 그리스도
1) 동정녀 ‘마리아’가 천사 가브리엘에게서 예수 회임, 수태를 받음
2) 약혼자이자 목수 요셉과 마리아는 베들레헴으로 호적 등록차 가는 길에 마구간에 예수 탄생
3) 나사렛에서 성인까지 자람. 추가, 복음전하고 기적을 행함, 산상수훈, 오병이어의 기적
4) 유대인 율법학자와 제자 유다가 예수 제거를 계획.
5)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음으로써 인류 전체를 속죄(속죄와 구원) 해주었다.
6) 마리아 막달레나[예수 여성 제자] 시작으로 올리브산에서 승천했다
라. 이슬람교 : 무슬림/무슬리마[여성], 복종, 순종, 신앙 고백[샤하다]
- 구약성서 절대적 창조주인 하느님을 유일신, 예언자 무함마드를 하느님의 사도 인정
- 무함마드, 마호메트 : 유일신 알라의 계시로 경전 코란[동굴에서 수양 중에 천사 가브리엘이 신의 계시]
- 메카 > 쿠라아시족[이스마엘 가족] > 하심 가문[무함마드]
- 카디자디와 결혼 => 메디나로의 피신 => 메카 정복
- 수니파[사우디아라비아-80%]와 시아파[이란-20%]
마. 상대적 다신교 : 힌두교, 불교, 티베트 불교
- 베다 vedess 3500년 전에 산스크리스트어[삼히타, 브라마나, 아라냐카, 우파니샤드(베단타)]
1) 지혜, 지식
2) 우파니샤드의 핵심 개념 : 우주[브라흐만], 자아[아트만]이 둘이 하나임[범아일여]
3) 현실[마야] -> 명상 -> 사마디 -> 깨달음[범아일여] -> 해탈
- 힌두교 : 브라흐마(창조), 비슈누(유지), 시바(파괴), 베다철학, 우파니샤드의 형이상학적 심오함
- 불교
1) 고타마 싯타르타 : 베다와 우파니샤드의 영향권, 업, 윤회, 해탈
2) 불변하고 고정된 실체에 대한 비판[물아, 연기]
3) 고집멸도
① 고통의 직시 : 모두를 명료하게 바라보는 단계
② 고통의 원인 : 욕구와 집착이 고통의 원인이었음을 이해하는 단계
③ 집착을 제거 : 해탈에 이르게 될 것
④ 집착을 제거하기 위한 수행 실천 단계 : 팔정도[바른생각, 말, 보고, 행동, …..]
4) 해탈에 이르는 네단계 고질멸도, 사성제
5) 불교 이론 핵심 : 팔정도, 사성제
6) 부처 : 석가모니
- 티베트 불교 : 파드마삼바바, 티베트 사자의서, 달라이 라마, 린포체=> 관세음 보살
- 죽음에 관하여
말할 수 있는 것 말할 수 없는 것
경험 가능한 것 경험 할 수 없는 것
(사자, 의자 사조) 종교 윤리 예술
철학의 대상 철학의 대상 아님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서는 침묵해야 한다
1) 신비
① 죽음 : 죽는 순간[업사체험], 죽음 이후[사후 가능성]
② 삶 : 통시적[인생], 공시적[의식]
2) 죽음 이후 가능성
① 무 ———-단절
② 영생 ——지속, 유일신
③ 윤회 ——반복, 다신교
④ 영혼회귀 —동일한 반복 => 니체 영원회귀의 과정
3) 삶의 신비 : 통시적[인생의 의미], 공시적[의식의 의미]
4) 감각기관 —— 뇌 —— 의식 —— 기억, 정체성
감각—>B 내적세계 A<— 관념
5) 칸트 : 현상-의식세계, 물자체 <—의식 넘어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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