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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발 경제 일반상식

리딩으로 리드하라. 이지성

by 비사벌 2024.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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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잠언 910

 

人生斯世 非學問 無以爲人 -李珥

세상에 태어나 학문을 하지 않으면 사람답게 없다.

 

나는 대신 철학고전에 취하겠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이 로렌츠의 전자기 이론의 한계를 뛰어넘어 상대성 이론을 발명하게 배경에는 1)독일의 과학자 발터 카우프만의 고속전자의 질량에 관한 자료 2) 1895 사고실험의 자료 3) 스위스 폴리 테크닉 연구소에서의 배움 4) 인문고전 독서가 있었다.

 

1 개인, 가문, 나라의 운명을 바꾸는 인문고전 독서의

  1. 21세기 대한민국 국민에게 금지된

지식교육을 버리라니, 이는 우리의 운명을 백인들에게 맡기고 그들의 사슬에 묶여 마냥 끌려만 다니는 자살 행위와 다름없다. 윌리엄 듀보이스(미국 흑인 인권운동가)

 

2. 역사 초강대국이 쉬쉬해온 비장의 무기

스파르타 사람들은 자신들이 다른 그리스인들보다 뛰어난 것은 지혜로 인한 것이 아니라 싸움과 용기로 얻은 것이라고 남에게 인식시키려 하였습니다. 플라톤(프로타고라스)중에서

 

3. 국력 신장을 위한 일본의 국가적 프로젝트

1고교 학생들은 3 동안 매주 시간 이상 외국어 수업을 들었다.

라틴어가 필수 공통과목이었고 영어, 독어, 불어 과목이 선택이었다.

서양고전 원전을 국어처럼 술술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였다.

 

4. 법조인 130 전과자 96

영적으로 성경을 삶의 지표로 삼고, 지적으로 인문고전 독성에 힘쓰는 전통을 후손에 물려준 에드워즈와 달리 슐츠는 성경에 무관심하고 인문고전 독서에 문외한인 전통을 물려주었다.

 

2 리더의 교육, 팔로어의 교육

  1. 하버드 교수도 열광한 카를 비테식다른 교육

이제는 진실을 깨달아야 한다. 당신이 학교에서 그렇게 오랫동안 배우고도 두뇌와 삶에 어떤 변화도 없었던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야 한다.

 

  1. 장한나는 하버드 철학과를 선택했을까?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석학들 중에는 역사나 철학을 외면하고 자신의 연구 분야에만 매달리는 사람들은 별로 없다. 김대식 '공부혁명중에서

 

  1. 소문난 삼류 학교 시카고 대학이 노벨상 왕국이 사연

1929년부터 2000년까지만 봐도 시카고 대학이 배출한 노벨상 수상자는 무려 예순여덟 명에 달한다. 1929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광신도라고 있는 로버트 허친스가 시카고 대학교 5 총장에 취임한 해다.

 

  1. 물음표 교육을 살려야 천재가 산다.

놀랍게도 지난 동안 수업 시간에 ?라는 질문을 번도 던져본 없던 아이들이 ?

라고 묻기 시작했다. 아이들은 마치 지식의 끝을 보려고 하는 광적인 학자처럼 굴었다.

 

5. 논술을 위한 인문고전 독서는 하지 마라.

조선 시대에 과거시험 공부의 정석을 깨뜨린 선비가 있었다.

그는 아들에게 족집게 선생님을 붙여주지도 않았고, 여러 책을 짜깁기한 교재를 공부하게 하지 않았고, 기출 문제집을 외우게 하지도 않았다.

  • 초등학교 5~6학년 : 명심보감, 논어, 맹자를 한문 원전을 모두 필사하면서 외우는 방식으로 읽혔다.
  • 중학교 : 장자의 장자, 사마천의 사기열전,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볼테르의 영국에 관한 서한, 에드워드기번의 로마제국 쇠망사, 애덤스미스의 국부론 등을 원서로 읽혔다.
  • 고등학교 :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루소의 사회계약설, 세익스피어의 희곡집, 괴테의 파우스트, 마르크스의 자본론,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 등을 원서로 읽혔다.
  • 통독하게 하라. 정독하게 하라. 필사하게 하라. 자신만의 의견을 갖게 하라. 인문고전 연구가와 토론시켜라.

 

6. 행복한 천재를 만드는 인문고전 독서교육

수업은 가정불화로 끝났다. 나에게 실망한 아버지는 고함을 질러댔고, 어머니는 아버지에 맞서 나를 감싸기 바빴다. 나는 사이에 울기만 했다. 노버트 워너(미국의 수학자)

 

3 자본주의 시스템의 승자가 되는

  1. 런던 빈민가의 접시닦이, 세계 금융의 황제가 되다.

철학적 사고를 통해 얻은 이론들을 현장에 적용한 결과 나는 주가가 오를 때나 내릴 때나 언제든지 돈을 있었다. 조지소르스(미국의 금융인)

  • 나는 철학자의 눈으로 금융시장을 보았고 결과 과열과 폭락에 관한 반사성 이론 등을 도출해낼 있었다.
  • 철학적 사고로 얻은 이론을 금융시장에 적용하기 시작한 때부터 나는 거대한 이익을 얻을 있었다.
  • 철학적 사고를 통해 얻은 이론들을 현장에 적용한 결과 나는 주가가를 오를 때나 내릴 때나 언제든지 돈을 있다.
  • 철한적 사고로 주식시장을 바로 그것이 바로 내가 남들보다 크게 앞서 나갈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한다.

 

  1. 최초의 철학자는 최고의 투자가였다

여러분은 이제껏 속아와써요. 부자들은 인문학을 배웁니다. 쇼리스(희망의 인문학)

 

 

  1. 자본주의는 인문학 전통에서 만들어졌다.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애덤스미스를 필두로 현대 경제학의 근원이 고전경제학파가 탄생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인문고전 독서광이자 철학고전 경제학고전의 저자들이라는 것이다.

  • 미국의 경제학계는 크게 시카고 학파와 동부 학파로 양분되어 있는데, 동부 학파는 자신들을 케인지언, 케이즈주의자라고 부른다.
  • 현대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새뮤엘슨과 그의 제자들인 로런스 클라인, 조지 애컬로프, 조지프 스티글리츠, 로버트 머튼, 폴크루그먼 모두 철저한 케인스주의자다. 이들은 전부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들로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고 있다.
  •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장은 새뮤엘슨의 제자로 최근 미국 금융 위기 강력한 케이즈식 처방을 내렸다.
  • 백악관 경제자문위원장 크리스티나 로머는 새뮤엘슨의 제자이다.
  •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로런스 서머스는 새뮤엘슨의 조카다.

1970 스테크플레이션으로 케인즈 학파의 이론이 무너지고 시카고 학파 나타난다

  • 신자유주의 시발범이 루이 루지애는 애덤 스미스와 마찬가지 철학자였다. 그의 두뇌가 철학 고전 독서로 만들어졌음은 두말할 없다.
  • 월터 리프먼 콜로키움과 몽펠르랭 학회의 회원들은 철저한 인문고전 독서로 두뇌를 혁명적으로 변화시킨 사람들이자 평생 인문고전 독서를 즐긴 세계적인 석학들이었다.
  • 신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의 정신적 스승인 하이에크는 철학자이자 정치철학 경제학 고전의 저자였다.
  • 신자유주의의 대부라 불리는 밀턴 프리드먼은 케인스주의자들과 공개토론 인문고전을 근거로 그들의 주장을 뒤엎고 승리했다.
  • 신자유주의의 요람이라고 있는 시카고 학파는 로버트 허친스 총장의 인문고전 독서 프로그램인 시카고 플랜의 혜택을 받은 시카고 대학 출신들로 구성되어 있다.

 

  1. 세계 0.1% 부자들은 인문고전을 읽는다.

가난한 사람은 독서로 부자가 되고, 부자는 독서로 귀하게 된다. 왕안석(중국 북송대의 정치가)

貧者因書富 富者因書貴(빈자인서부, 부자인서귀)

 

4 인생경영, 인문고전으로 리드하라

  1. 당신이 이병철, 정주영 이상의 인문고전 독서가가 된다면

가장 감명을 받은 책을 들라면 서슴지 않고 논어라고 말할 밖에 없다.

나의 생각이나 생활이 논어의 세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해도 오히려 만족한다. 이병철(삼성창업자)

 

  1. 알렉산더 대왕과 세종대왕의 공통점

국가를 경영하는 근본은 뜻을 확립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뜻은 오직 고전을 읽음으로써만 확립할 있다. 정조(조선 22 )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알렉산더 대왕

철학의 흐름

 

  1. 세계 최고의 경영인들을 매혹한소크라테스식 대화법

만일 소크라테스와 점심식사를 있다면 우리 회사가 가진 모든 기술을 그와 바꾸겠다. 스티브 잡스(애플의 창시자)

  • 초기 :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라케스, 뤼시스, 카르미데스, 에우튀프론, 히피아스, 히피아스,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이온
  • 중기 : 메논, 파이돈, 국가, 향연, 파이드로스, 에우퇴데모스, 메넥세노스, 크라튈라스
  • 후기 : 파르메니데스, 테아이테소, 소피스테스, 정치가, 티마이오스, 크리티아스, 필레보스, 벌률

이건희는 일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7가지 질문

  • 일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 일의 뿌리는 무엇인가?
  • 일의 핵심기술은 무엇인가?
  • 일의 핵심기술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 일의 경쟁력의 핵심은 무엇인가?
  • 일의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의 기호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1. 손자병법, 읽는 말고 제대로 읽어야 하는 이유

중국 고대의 선철 손무는 천하제일이다. 그의 병법은 우리 그룹을 성공의 길로 이끈 법보다. 때문에 우리 회사 직원들은 모두 손자병법을 숭배해야 한다. 마쓰시타 고노스케(마쓰시타 전기 창업자)

武經七書무경칠서 : 강태공육도’, 황석공삼략’, 손무손자병법’, 오기오자병법’, 사마양저사마병법’, 울요울요자’, 이정이위공정법

중국 병법서 : 육도->삼략->손자병법->이위공병법->사마병법->제갈량집->오자병법->손자병법->육도->삼략->손빈병법->울요자->손자병법 순으로 읽기

 

  1. 논어에 이르는 16가지

번지가  仁인 대해 물었다. 공자가 대답했다.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논어중에서

공자 :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악경, 춘추

논어 - > 증자대학’ -> 자사중용’ -> 맹자맹자’ -> 논어 대학 중용 대학사서’ -> 순자순자’ -> 동중서춘추번로’ -> 황충논형

 

  1. 지금 당신은 어떤 책을 읽고 있는가?

없고, 능력 없고, 배경 없는 사람일수록 인문고전을 치열하게 읽어야 한다. 인문고전을 보다 이해하기 위해 1000 원이 넘는 수강료를 지불하고, 해외로 독서여행을 떠나고, 새벽마다 조찬 특강을 듣는 경영자들보다 열심히 인문고전을 읽고 공부해야 한다.

 

5 인문고전 세계를 여행하는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1. 부끄러워하지도 좌절하지도 말자

자네로부터 탐정잡지를 받아 보는 멋진 일이 걸세. 탐정잡지 안에는 정신적인 비타민과 칼로리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네. 비트겐슈타인, 친구 노먼 맬컴에게 보내는 편지중에서

 

 

 

  1. 나와 너와 우리를 위한 인문고전 독서

그들에게는 열망이 없다는 것이다. 나와 너와 우리를 아름답게 지혜롭게 성장시키서 세계를 보다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고 싶어하는 간절한 열망 말이다. 쉽게 말해서 그들은 가슴이 아닌 머리로 독서하는 사람들이었다.

 

  1. 공감 100% 인문고전 독서 노하우

무턱대고 아무 책이나 골라서 읽다가 불현듯 얻게 , 앞선 책을 읽지 않으면 된다는 깨달음, 그것이 나에게는 굉장한 동기부여가 되었다.

 

해설서를 멀리하라

자신만의 체계를 세워라

필사하라

일단 저질러라

항상 인문고전을 가지고 다녀라

읽은 내용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라

 

  1. 달동네 셋방에서 천재와 만나다

정약용은 하루아침에 죄인으로 몰려 강진으로 유배됐다. 감옥과도 같은 그곳에서 그는 복사뼈에 구멍이 번이나 정도로 치열하게 독서했다. 그에게 인문고전 독서는 피난처이자 휴식처였다.

 

  1. 당신이 인문고전에 대해 오해하는 것들

아이작 뉴턴은 조폐국장을 지냈다. 프랜시스 베이컨은 국회의원, 법무장관, 대법관 등을 역임했다. 로크는 의사였다. 볼테르는 세계적인 유명인사이자 파리 사교계의 꽃이었고, 160명이 넘는 하인을 거느린 부자였다.

 

6 세상을 지배하는 0.1% 천재들의 인문고전 독서법

  1. 리딩으로 리딩하라 1 : 마음으로 사랑하라

우리 모두 목숨을 버릴 각오로 독서하고 공부하자. 조상을 위해, 부모를 위해, 후손을 위해 여기서 일하다가 같이 죽자. 세종, 집현전 학자들에게 당부 중에서

 

  1. 리딩으로 리딩하라 2 : 맹수처럼 덤벼들어라

그의 눈은 책장을 뚫어버릴 듯했고, 그의 가슴은  눈이 읽는 구절의 의미를 무서운 기세로 파악하고 있었다. 아우구스티누스, 스승 암브로시우스가 독서하는 모습을 보고

 

  1. 리딩으로 리딩하라 3 : 자신의 한계를 뼈저리게 인식하라

나는 자질과 능력이 남들보다 못한 사람이다. 때문에 전심전력을 다해 독서하지 않으면 털끝만 효과도 얻기 힘들다. 일두 정여창(조선 전기 문신)

 

  1. 리딩으로 리딩하라 4 : 위편삼절 韋編三絶, 책이 닳도록 읽고 읽어라

다른 사람이 읽어서 알면 나는 번을 읽고, 다른 사람이 읽어서 알면 나는 번을 읽는다. 주자(송대 학자)

 

  1. 리딩으로 리딩하라 5 : 연애편지를 쓰듯 필사하라

어떤 책이든 손에 잡으면 학문에 보탬이 만한 대목만 가려서 뽑고 나머지는 눈길도 주지 말거라. 그러면 비록 백권의 책이라도 열흘 공부로 끝낼 있을 것이다. 다산 정약용,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중에서

 

  1. 리딩으로 리딩하라 6 : 때까지 사색하라

생각하고 생각하고 생각하라. 그러면 귀신도 통할 것이다. 그러나 이는 귀신의 힘이 아니라 정신의 극치이다. 관중(춘추시대 제나라 재상)

 

  1. 리딩으로 리딩하라 7 : 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라

이해가 되는 구절을 만나면 밥과 잠을 잊고서 매달린다. 그러면 언젠가 마음에 깨달음이 온다. 그때 나의 심장은 뜨겁게 고동치고 입술에선 흥겨운 노래가 나오고 손과 발은 덩실덜실 춤을 춘다. 반계 유형원(조선 중기 학자)

반복독서 - 필사 - 사색 - 깨달음끝없는 기쁨

 

  1. 인문고전 독서를 시작하는 모든 이를 위한 자경문

공부는 죽은 뒤에야 끝나는 것이니 서두르지도 늦추지도 않는다. 율곡 이이

 

  1. 인문고전 독서 전통의 부활을 기대하며

집에 돌아오면 고요한 방에 책이 가득 쌓여 있다. 나는 책상을 당겨서 잠자코 앉아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이를 사색한다. 때로 마음에 얻는 바가 있으면 흐뭇한 나머지 먹는 것도 잊어버린다.

퇴계 이황

오늘도 이러하고 내일도 이러하다

 

 

1 歸去來兮 (귀거래혜, 돌아가자.
2 田園將蕪胡不歸 (전원장무호불귀고향 전원이 황폐해지려 하는데 어찌 돌아가지 않겠는가.
3 旣自以心爲形役 (기자이심위형역지금까지는 고귀한 정신을 육신의 노예로 만들어 버렸다.
4 惆悵而獨悲 (해추창이독비어찌 슬퍼하여 서러워만 것인가.

5 悟已往之不諫 (오이왕지불간이미 지난 일은 탓해야 소용 없음을 깨달았다.
6 知來者之可追 (지래자지가추앞으로 바른 길을 쫓는 것이 옳다는 것을 깨달았다.
7 實迷塗其未遠 (실미도기미원내가 인생길을 잘못 들어 헤맨 것은 사실이나, 아직은 그리 멀지 않았다.
8 覺今是而昨非 (각금시이작비이제는 깨달아 바른 길을 찾았고, 지난날의 벼슬살이가 그릇된 것이었음을 알았다.

9 舟遙遙以輕 (주요요이경양배는 흔들흔들 가볍게 흔들리고
10 風飄飄而吹衣 (풍표표이취의바람은 한들한들 옷깃을 스쳐가네,
11 問征夫以前路 (문정부이전로길손에게 고향이 예서 얼마나 머냐 물어 보며,
12 恨晨光之熹微 (한신광지희미새벽빛이 희미한 것을 한스러워한다.

13 乃瞻衡宇 (내첨형우마침내 멀리 우리 대문과 처마가 보이자
14 載欣載奔 (재흔재분기쁜 마음에 급히 뛰어갔다.
15 僮僕歡迎 (동복환영머슴아이 길에 나와 나를 반기고
16 稚子候門 (치자후문어린 것들이 대문에서 흔들어 나를 맞는다.

17 三徑就荒 (삼경취황 안의 갈래 작은 길에는 잡초가 무성하지만,
18 松菊猶存 (송국유존소나무와 국화는 아직도 꿋꿋하다.
19 携幼入室 (휴유입실어린 잡고 방에 들어오니,
20 有酒盈樽 (유주영준언제 빚었는지 항아리엔 향기로운 술이 가득,
21 引壺觴以自酌 (인호상이자작술단지 끌어당겨 스스로 잔에 따라 마시며,
22 眄庭柯以怡顔 (면정가이이안뜰의 나뭇가지 바라보며 웃음 짓는다.

23 倚南窓以寄傲 (의남창이기오남쪽 창가에 기대어 마냥 의기 양양해하니,
24 審容膝之易安 (심용슬지이안무릎 하나 들일 만한 작은 집이지만 얼마나 편한가.

25 園日涉以成趣 (원일섭이성취날마다 동산을 거닐며 즐거운 마음으로 바라본다.
26 門雖設而常關 (문수설이상관문이야 달아 놓았지만 찾아오는 없어 항상 닫혀 있다.
27 策扶老以流憩 (책부노이류게지팡이에 늙은 의지하며 발길 멎는 대로 쉬다가,
28 時矯首而遐觀 (시교수이하관때때로 머리 들어 하늘을 바라본다.

29 雲無心以出岫 (운무심이출수구름은 무심히 산골짜기를 돌아 나오고,
30 鳥倦飛而知還 (조권비이지환날기에 지친 새들은 둥지로 돌아올 안다.
31 翳翳以將入 (영예예이장입저녁빛이 어두워지며 서산에 해가 지려 하는데,
32 撫孤松而盤桓 (무고송이반환나는 외로운 소나무를 어루만지며 서성이고 있다.


33 歸去來兮 (귀거래혜돌아왔노라.
34 請息交以絶遊 (청식교이절유세상과 사귀지 않고 속세와 단절된 생활을 하겠다.
35 世與我而相違 (세여아이상위세상과 나는 서로 인연을 끊었으니,
36 復駕言兮焉求 (복가언혜언구다시 벼슬길에 올라 무엇을 구할 것이 있겠는가.

37 悅親戚之情話 (열친척지정화친척들과 정담을 나누며 즐거워하고,
38 樂琴書以消憂 (낙금서이소우거문고를 타고 책을 읽으며 시름을 달래련다.
39 農人告余以春及 (농인고여이춘급농부가 내게 찾아와 봄이 왔다고 일러 주니,
40 將有事於西疇 (장유사어서주앞으로는 서쪽 밭에 나가 밭을 갈련다.

41 或命巾車 (혹명건차혹은 장식한 수레를 부르고,
42 或棹孤舟 (혹도고주혹은 척의 배를 저어
43 旣窈窕以尋壑 (기요조이심학깊은 골짜기의 시냇물을 찾아가고
44 亦崎嶇而經丘 (역기구이경구험한 산을 넘어 언덕을 지나가리라.

45 木欣欣以向榮 (목흔흔이향영나무들은 즐거운 생기있게 자라고,
46 泉涓涓而始流 (천연연이시류샘물은 졸졸 솟아 흐른다.
47 善萬物之得時 (선만물지득시만물이 때를 얻어 즐거워하는 것을 부러워하며,
48 感吾生之行休 (감오생지행휴나의 생이 머지 않았음을 느낀다.

49 已矣乎 (이의호, 인제 모든 것이 끝이로다!
50 寓形宇內復幾時 (우형우내복기시 몸이 세상에 남아 있을 날이 얼마이리.
51 曷不委心任去留 (갈불위심임거류어찌 마음을 대자연의 섭리에 맡기지 않으며.
52 胡爲乎遑遑欲何之 (호위호황황욕하지이제 새삼 초조하고 황망스런 마음으로 무엇을 욕심낼 것인가

53 富貴非吾願 (부귀비오원돈도 지위도 바라지 않고,
54 帝鄕不可期 (제향불가기죽어 신선이 사는 나라에 태어날 것도 기대하지 않는다.
55 懷良辰以孤往 (회양진이고왕좋은 때라 생각되면 혼자 거닐고,
56 或植杖而耘 (혹식장이운자때로는 지팡이 세워 놓고 김을 매기도 한다.

57 登東皐以舒嘯 (등동고이서소동쪽 언덕에 올라 조용히 읊조리고,
58 臨淸流而賦詩 (임청류이부시맑은 시냇가에서 시를 짓는다.
59 聊乘化以歸盡 (요승화이귀진잠시 조화의 수레를 탔다가 생명 다하는 대로 돌아가니,
60 樂夫天命復奚疑 (낙부천명복해의주어진 천명을 즐길 무엇을 의심하고 망설이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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