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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인문학/고대 그리스 로마

이솝우화 이솝/천병희

by 비사벌 2024.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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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솝우화 - 이솝 / 천병희

이솝은 트라케 또는 프뤼기아 출신 전쟁 포로

 

001. 좋은 것들과 나쁜 것들

좋은 것들은 하늘에서 하나씩 내려와야 하기 때문에 드문드문 사람들을 찾아가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좋은 일은 자주 생기지 않지만 나쁜 일은 날마다 일어나는 것이다.

  • 제우스 Zeus  그리스 신화에서 최고신이다.

 

002. 신상(神像) 파는 사람

나는 당장 도움이 필요한데 신은 이익을 주려고 서두르시는 법이 없기 때문이라오

신들도 아랑곳하지 않고 이익만 탐하는 사람에게 어울린다.

  • 헤르메스 Hermes 제우스의 아들, 신들의 전령이자 상인과 도둑들의 보호자

 

003. 독수리와 여우

우정을 모독하는 자는 피해자가 허약할 때는 복수를 피할 있어도 하늘의 벌은 피하지 못한다.

 

004. 독수리와 쉬똥구리

모욕당하고도 언젠가는 앙갚음할 없을 만큼 허약한 존재는 없다는 점을 명심하고 어느 누구도 깔보지 말라.

  • 쇠똥구리 : 이집트에서 유래, 쇠똥구리가 쇠똥을 동글리듯 신성한 쇠똥구리가 떠오르는 태양을 지평선 위로 굴려 올리는 것으로 믿음. 자기 생식을 통해 영생불멸하는 신성한 동물

 

005. 독수리와 갈까마귀와 목자

있는 자와 겨루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뿐더러 엎친 덮친 격으로 웃음거리가 된다.

 

006. 날개 잘린 독수리와 여우

은인에게는 아낌없이 보답하되 사약한 자는 멀리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이다.

 

007. 화살 맞은 독수리

장기에서 지고 나면 고통의 가시가 아프게 찌른다는 것이다.

 

008. 나이팅게일과

이미 손안에 먹을거리를 놓아주고 아직 보이지도 않는 먹을거리를 뒤쫓는다면 나야말로 멍청이겠지.

사람도 것을 바라고 이미 손안에 것을 놓아주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는 것이다.

  • 나이팅게일 : 고대 그리스인들은 제비는 먹지도 않아도 나이팅게일은 잡아먹었다.

 

009. 나이팅게일과 제비

나는 지난날의 불행을 되새기고 싶지 않아. 그래서 나는 인적이 드문 외딴 곳에 사는 거야

어떤 불행으로 고통받은 적이 있는 사람은 불행이 일어난 장소를 피하고 싶어 한다.

 

010. 아테나이의 채무자

많은 사람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불가능한 일도 주저없이 약속한다.

  • 엘레우시스 비의 : 매년 10~11 농업과 곡식의 여신 데메테르와 그녀의 페르세포네를 기리는 축제, 사후의 행복과 관계있는
  • 판아테나이아 축제 : 매년 7 말에 아테나이의 수호 여신 아테나의 탄생을 기리는 축제
  • 디오늬소스 축제 : 포도주의 디오늬소스를 기리는 축제로 매년 3 말에 아테나이에 열림

 

011. 아이티오피아인

본성은 처음 드러난 그대로 지속된다는 것이다.

  • 고대 그리스인들은 대지의 남쪽 지방을 아이티오피아라고 불렀다. 아이티오피아인은 흑인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012. 고양이와 수탉

사악한 본성이 나쁜 짓을 하기로 작정하면 그럴듯한 핑계를 찾아낼 없을 때는 노골적으로 나쁜 짓을 해치운다는 것이다.

 

013. 고양이와 쥐들

현명한 사람은 어떤 사람의 악의를 시험해본 뒤에는 그가 아무리 시치미를 떼도 다시 속지 않는다.

 

014. 고양이와 닭들

현명한 사람은 사악한 자가 아무리 정직한 체해도 그에게 당하지 않는다.

 

015. 염소와 염소치기

잘못이 명백할 때는 그것을 숨기기가 불가능하다.

 

016. 염소와 당나귀

남을 해코지하려고 함정을 파는 자는 함정에 제가 빠진다.

 

017. 염소치기와 야생 염소들

우리도 새로 친구가 우리를 친구보다 좋아하는 자들의 우정을 반겨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우리도 친구가 되면 그들은 새로 사귄 친구를 좋아하게 되리라는 점을 명심해야 것이다.

 

018. 못생긴 여자 노예와 아프로디테

떳떳하지 못한 방법으로 부자가 자를 특히 신분이 낮고 잘생기지 못했을 때는 우쭐대서는 된다.

  • 아프로디테 Aphrodite : 사랑과 미의 여신

 

019. 조선소의 이솝

현명한 사람을 놀리는 자는 자기도 모르게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

  • 카오스 Chaos 우주가 탄생하여 자리 잡을 있는 공간이었지만, 혼돈으로 해석

 

020. 수탉 마리와 독수리

주님은 거만한 자는 멀리하지만 미천한 자에게는 은총을 베푸신다는 것이다.

 

021. 수탉들과 자고

현명한 사람은 이웃이 친족조차 보살피지 않는 것을 보며 그들의 무례한 짓을 쉽게 참아낸다.

 

022. 어부들과 다랑어

기술로 얻지 목하는 것을 운이 거저 주는 때도 흔히 있다.

 

023. 돌을 잡은 어부들

친구들이여, 이제 그만 괴로워합시다. 기쁨과 고통은 자매간인 같소. 우리는 미리 그토록 기뻐했으니 고통도 받아들여야 것이오.

인생은 변화무쌍한 만큼 언제까지나 성공하리라고 착각해서는 되며, 쾌청한 날씨 뒤에는 반드시 폭풍이 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024. 피리 부는 어부

고약한 녀석들 같으니라고, 내가 피리 때는 춤추지 않더니, 피리를 멈추니까 뛰기 시작하는구먼.

때가 아닐 행하는 사람에게 어울린다.

 

025. 어부와 고기와 작은 고기

행운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은 쉽게 구원받지만, 명성을 누리는 사람이 위험에서 벗어나는 것은 보기 드문 일이라는 것이다.

 

026. 어부와 멸치

아무리 작다 해도 이미 손안에 이익을 놓아버리고, 아무리 크다 해도 다가올 이익만 바란다면, 나야말로 멍청이겠지.

것을 바라면서 이미 손안에 것을 작다고 놓아버리는 사람은 멍청하다.

 

027. 강물을 치는 어부

국가의 경우에서도 선동가들은 나라를 당파싸움으로 몰아넣을 가장 덕을 본다.

 

028. 물총새

사람도 더러는 적을 피해 적보다 휠씬 위험한 친구에게 자기도 모르게 의존하게 된다.

 

029. 마이안드로스 강변의 여우들

큰소리치다가 위험을 자초하는 자들에게 해당된다.

  • 마이안드로스는 소아시아, 지금의 터키 서남지방을 지나 에게 해로 흘러가는 , 하구에 밀레토스가 있다.

 

030. 배가 부어오른 여우

어려운 일은 시간이 해결해준다는

 

031. 여우와 가시나무

천성적으로 남을 해코지하려는 자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032. 여우와 익은 포도송이

사람은 더러는 자기가 맡은 일을 능력이 부족해서 해내지 못하면서 시운(時運) 탓으로 돌린다.

 

033. 여우와

강한 자와 경쟁하는 자가 당하는 일이다. 그는 강한 자를 따라잡기 전에 제가 먼저 찢어지기 때문이다.

 

034. 여우와 나무꾼

당신의 손짓과 성격이 말과 일치했더라면 나도 당신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했겠지요.

말로는 착한 척하면서 행동으로는 못된 짓을 하는 자들에게 적용될 있을 것이다.

 

035. 여우와 악어

거짓말쟁이도 행동에 의해 탄로 난다.

 

036. 여우와

파렴치하고 어리석은 도둑에게 해당한다.

 

037.여우와 표범

마음의 장식이 육체적인 아름다움보다 바람직하다.

 

038. 여우와 왕으로 뽑힌 원숭이

경솔하게 무턱대로 일을 시작하면 실패할 뿐만 아니라 웃음거리가 된다는 것이다.

 

039. 여우와 원숭이가 서로 제가 좋은 가문에서 태어났다고 다투다.

사람도 거짓말쟁이는 자기를 반박할 사람이 없을 가장 허풍을 친다.

 

040. 여우와 숫염소

지혜가 턱수염 만큼만 많았더라면 너는 올라올 방법도 생각해보니 않고 다짜고짜 내려가지는 않았겠지.

사람도 일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결과부터 생각해보는 것이 현명하다.

 

041. 꼬리 잘린 여우

호의에서가 아니라 이익을 위해 이웃 사람들에게 무엇을 권하는 자들에게 들어맞는다.

 

042. 사자를 없는 여우

익숙해지면 두려움도 누그러진다.

 

043. 여우와 도깨비 가면

덩치만 컸지 생각이 모자라는 사람들에게 해당된다.

 

044. 신들에 관해 시비가 붙은 남자

아랫사람들끼리 시비가 붙으면 주인들도 화가 시비가 붙는다.

 

045. 살인자

죄지은 사람에게는 뭍에도 공중에도 물에도 안전한 곳이 없다.

 

046. 불가능한 것들을 약속한 남자

사람들은 실제로 지킬 뜻이 없는 일일수록 쉽게 약속한다.

  • 성대한 제물 : Hektombe 마리의 제물

 

047. 겁쟁이와 까마귀들

지독한 겁쟁이들에 관한 이야기

겁쟁이는 까마귀들의 울음소리에 결국 발길을 돌렸다.

 

048. 개미에게 물린 남자와 헤르메스

불행을 당하면 신들을 비난하지 말고 오히려 자신에게 허물이 없는지 먼저 살펴봐야 한다.

 

049. 남편과 괵팍스러운 아내

작은 것을 보고 것을 알며, 눈에 보이는 것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잇다.

 

050. 협잡꾼

신의 영역은 침범해서는 된다.

  • 델포이 Delphoi 중부 그리스의 파르낫소스산 남쪽 기슭에 자리 잡은 도시로, 아폴론 신의 신전과 신탁소가 있음.

 

051.허풍선이

행동으로 증명할 있는데 말이 무슨 소용 있겠느냐는 것이다.

5 경기 : 멀리뛰기, 달리기, 원반던지기, 창던지기, 레스링

 

052. 반백의 남자와 작은 마누라들

이처럼 서로 맞지 않는 것은 언제나 해롭다

 

053. 난파당한 사람

신들에게 도움을 청하되 자신을 구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도 노력하지 않으면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자포자기하고 오직 초자연적인 힘에 의존하기보다는 우리 자신이 노력한 결과로 신들의 보호를 받는 편이 낫다. 불행을 당한 사람은 자신을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하며, 그런 다음에 신에게 구원을 청해야 한다.

  • 아테나 Athena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의 딸로 전쟁과 직조와 공예의 여신, 아테나이의 수호신

 

054. 장님

사악한 자의 본성은 가끔은 외관을 보고도 있다.

 

055. 사기꾼

거짓말쟁이

 

056. 숯장수와 세탁수 주인

서로 다른 것은 무엇이든 맞지 않는다.

 

057. 사람들과 제우스

신이 주신 덕분에 모든 사람의 명예가 높아졌건만, 그중 더러는 그러한 명예를 알지 못하고 감정과 말을 갖지 못한 동물들을 오히려 부러워한다는 것이다.

 

058. 사람과 여우

사람은 너그러워야지 지나치게 화를 내서는 된다. 성을 내는 사람에게는 분노는 때로 손해가 되기 때문이다.

 

059. 사람과 사자가 함께 길을 가다.

많은 사람이 자기는 용감하고 대답하다고 큰소리치지만 막상 시험해보면 거짓말임이 탄로 난다.

 

060. 사람과 사튀로스

나는 자네와 우정은 사양하겠네. 자네는 같은 입으로 더운 것도 불고 것도 부니 말일세.

우리도 이중성격을 가진 자의 우정은 피해야 한다.

  • 사튀로스 Satyros 그리스 신화에서 주신 디오뉘소스를 수행하는 반인반수의 괴물

 

061. 신상을 때려 부순 사람

나쁜 사람은 존중해줄 때는 도움이 안지 않다가 때리면 도움이 된다.

 

062. 황금사자를 발견한 사람

재산이 있으면서 감히 만지지도 쓰지도 못하는 부자에게 들어맞는다.

 

063. 곰과 여우

위선과 자만으로 살아가는 탐욕스러운 자들의 가면을 벗기고 있다.

 

064. 농부와 늑대

사악한 인간은 제아무리 좋은 일을 했다고 자랑해도 성격 때문에 불신을 사게 된다.

 

065. 천문학자

엄청난 일을 한다고 자랑하는 사람이 정작 사소한 일상사조차 해결하지 못할 적용될 있을 것이다.

 

066. 개구리들이 왕을 요구하다

활동적인 악랄한 통치자보다는 무기력하지만 악의 없는 통치자가 낫다.

 

067. 서로 이웃이 개구리들

사람도 하잖은 일에 종사하는 자는 나은 일을 해보기 전에 죽고 만다는 것이다.

 

068. 연못의 개구리들

경솔하게 일을 시작해서는 된다.

069. 개구리 의사와 여우

기술을 전수받지 못한 자가 어떻게 남에게까지 전수할 있겠느냐는 것이다.

 

070. 황소들과 굴대

사람도 수고는 남들이 하는데 제가 힘든 체하는 자가 더러 있다.

 

071. 황소 마리와 사자

진실로 안전하게 살고 싶다면 적들은 불신하되 친구들을 신회하고 가까이하라는 것이다.

 

072. 소몰이꾼과 헤라클레스

교훈이 빠져 있음.

스스로 노력한 다음 신들에게 기도해야지. 그러지 않으면 기도해도 헛일이야.

 

073. 북풍과

때로는 설득이 강요보다 효과적이다.

  • 북풍은 Boreas 보레아스, 해는 Helios 헬리오스

 

074. 치는 사람과 사자

불행을 당하여 급한 나머지 대책을 찾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다가 일단 대책을 찾고 나면 거기에서 벗어나려는 사람을 두고 이야기.

 

075. 홍방울새와 박쥐

불행을 당한 뒤에는 후회해도 소용없다.

 

076. 족제비와 아프로디테

사람도 본성이 사악한 자는 외모가 바뀌어도 성질은 바뀌지 않는다.

 

077. 족제비와 쇠줄

승벽 때문에 화를 자초하는 자들을 두고 이야기

 

078. 노인과 죽음

사람은 아무리 비참하게 살아도 누구나 삶을 사랑한다는 것이다.

 

079. 농부와 독수리

은혜를 입었으면 반드시 보답해야 한다는 , 그대가 베푼 은혜도 보답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080. 농부와 개들

식구에게 거침없이 불의한 짓을 하는 자를 가장 조심해야 한다.

 

081. 농부와 그의 아이를 물어 죽인

원한이 사무치면 쉽게 화해하지 못한다.

 

 

082. 농부와

악한 자는 이쪽에서 아무리 호의를 베풀어도 달라지지 않는다.

 

083. 농부와 아들들

사람에게는 노력이 보배라는

 

084. 농부와 운의 여신

은인이 누구인지 알고 보답해야 한다.

 

085. 농부와 나무

사람은 정의를 사랑하고 존중하기보다는 본성적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존재라는

 

086. 농부의 자식들이 반목하다

화합이 우세한 동안에는 불화는 쉽게 극복될 있다.

 

087. 노파와 의사

사악한 자는 많이 갖고 싶은 욕심에서 자기도 모르게 자신에게 불리한 증거를 댄다.

 

088. 아내와 주정뱅이 남편

원하지 않아도 언젠가는 습관이 되기 때문에 상습적으로 나쁜 짓을 해서는 된다.

 

089. 여주인과 하녀들

많은 사람이 꾀에 제가 넘어간다.

 

090. 여자와 암탉

많이 가지려고 욕심을 부리면 이미 가진 것조차 잃는다.

 

091. 마녀

굉장한 것을 약속하지만 평범한 일도 모르는 것으로 드러난 돌팔이에게 적용될 있다.

 

092. 암송아지와 황소

위험은 아무 일도 하지 않은 자를 노린다.

 

093. 겁쟁이 사냥꾼과 나무꾼

세상에는 말로만 용감할 행동은 비겁한 사람이 더러 있다.

 

094. 새끼 돼지와 양들

돈이 아니라 목숨을 잃을 위협에 놓인 사람이 비명을 지르는 것은 당연하다.

 

095. 돌고래들과 고래들과 멸치

사람들 가운데 아무 가치도 없으면서 자기가 대단한 알고 분쟁에 끼어들곤 하는 자가 더러 있다.

 

096. 웅변가 데마데스

필요한 일은 소홀히 하고 재미난 일만 좋아하는 사람은 지각없는 자라는 것이다.

 

097. 디오게네스와 대머리

디오게네스 : 견유학자-개인의 정신적인 자유를 확보하기 위해 욕심을 버리고 자연 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는 그리스 철학의 유파

교훈이 없음

 

098. 여행길에 오른 디오게네스

탁월한 자들뿐만 아니라 가치 없는 자들에게도 선행을 베푸는 사람은 선행을 베푸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지각없는 자라는 비난을 듣게 된다.

 

099. 참나무들과 제우스

세상에는 자신이 자기 불행의 장본인이면서 어리석게 신을 원망하는 자가 더러 있다.

 

100. 나무꾼들과 소나무

남보다 식구에게 불쾌한 일을 당하면 견디기 어렵다.

 

101. 전나무와 가시나무

인생에서 명성을 얻었다고 해서 의기양양해서는 된다는 것이다. 미천한 자들의 인생이야말로 위험하지 않기 때문이다.

 

102. 샘물가의 사슴과 사자

의심했던 친구가 구해주는가 하면 철석같이 믿었던 친구가 배신을 한다.

 

103. 사슴과 포도나무

은인을 해코지하면 신의 벌을 받게 된다.

 

104. 사슴과 동굴 사자

작은 위험을 피하려다 위험을 빠지는 수가 더러 있다.

 

105. 애꾸눈 사슴

해로워 보이던 것이 도움이 되는가 하면, 도움이 되리라고 믿었던 것이 해로운 것으로 드러나는 경우도 있다.

 

106. 지붕 위의 새끼 염소와 늑대

강한 자에게 도전할 있는 용기를 주는 것은 때로는 장소와 기회라는 것이다.

 

107. 새끼 염소와 피리부는 늑대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행동하면 손안에 것조차 놓친다.

 

108. 헤르메스와 조각가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전혀 고려하지 않는 허영심 많은 사람에게 들어 맞는다.

109. 헤르메스와 대지의 여신

쉽게 빌려 힘들게 갚는 자에게 맞는다.

 

110. 헤르메스와 테이레시아스[눈먼 예언자, 새의 울음소리나 날아가는 방향을 보고 점친다]

도둑에게 적용될 있다.

 

111. 헤르메스와 장인들

거짓말쟁이 - 장인들과 갓바치

 

112. 헤르메스의 수레와 아랍인들

아랍인들은 다른 어떤 종족보다도 거짓말쟁이고 사기꾼이라는 것이다. 그들의 말에는 진실이 없기 때문이다.

 

113. 내시와 사제

교훈이 없음

 

114. 원수

원수가 자기보다 먼저 손해 보는 것을 수만 있다면 손해는 전혀 아랑곳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115. 살무사와 여우

못된 짓을 일삼는 사악한 자에게 해당한다.

 

116. 살무사와

욕심쟁이한테서 이익을 기대하는 자는 어리석다.

 

117. 살무사와 물뱀

손이 필요할 말로 도와주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118. 제우스와 부끄러움

사랑의 포로가 자들은 부끄러운 줄도 모른다.

에로스 : 육체적인 사랑의 신으로 아프로디테의 아들

 

119. 제우스와 여우

미천한 자는 겉으로는 훤해 보여도 속까지 달라지지는 않는다.

 

120. 제우스와 사람들

덩치만 컸지 생각이 모자란 사람에게 맞는다.

 

121.제우스와 아폴론

강한 자와 싸우면 미치지 못할 아니라 웃음거리가 되고 만다는 것이다.

아폴론 : 제우스의 아들, 예언과 궁술과 음악과 광명의

 

122. 제우스와

사악한 자의 호의는 경계해야 한다.

 

123. 제우스와 좋은 것들이 항아리

희망만이 사람들과 함께하며 달아나버린 좋은 것들을 보증한다.

 

124. 제우스와 프로메테우스와 아테나의 비난

비난의 대상이 되지 않을 만큼 완벽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프로메테우스 : 이아페토스의 아들, 진흙으로 인간 만듬, 인간에게 불으르 갔다줘서 제우스에 받음.

 

125. 제우스와 거북

많은 사람이 남의 집에서 푸짐하게 먹기보다는 자기 집에서 검소하게 살기를 원한다.

 

126. 심판관 제우스

불의하고 사악한 자가 불의를 저지른 빨리 벌을 받지 않는 것은 놀랄 일이 된다.

 

127. 해와 개구리

경솔한 자는 흔히 기뻐해서는 일에 기뻐한다.

 

128. 노새 : 수나귀와 암말 사이에서 태어난 변종

누구든 때를 만나 세상에 드러난다 해도 자신의 근본을 잊어서는 된다. 인생은 무상하기 때문이다.

 

129. 헤라클레스와 아테나

싸움과 불화로 말미암아 피해가 발생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명백하다.

 

130. 헤라클레스와 플루토스

운이 좋아 부자가 되었지만 성질이 사악한 자를 두고 이야기

플루토스 : 부의 , 저승의 하데스의 다른 이름인 플루톤과 혼동하지 말기를!

 

131. 영웅 : 부모 가운데 한쪽이 신인데, 그래서 흔히 반신

자신이 어리석어 불행에 빠진 많은 사람이 책임을 신에게 돌린다.

 

132. 다랑어와 돌고래

사람들은 자신을 불행하게 만든 장본인이 불행해지는 것을 보면 불행을 쉽게 견딘다.

 

133. 돌팔이 의사

교양과 재주는 없으면서 수다스럽게만 의사들을 형틀에 묶는 것이다.

망각의 [레테] 저승을 흐르는 강으로 사자들은 강물을 마시면 전생의 일을 잊게 된다고 한다. 하데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저승을 다스리는 , 탄나토스 죽음

 

 

134. 의사와 환자

친구라면 필요할 도와주어야지 상황이 끝난 뒤에 남의 절망을 조롱해서는 안된다.

 

135. 솔개와

탐욕에 이끌려 약자를 해코지하는 자는 강자에게 결려들어 뜻밖에도 전에 저지른 악행의 죄값가지 치르게 된다.

 

136. 울음소리를 내는 솔개

샘이 많은 속물들은 본성에 어긋나는 것을 좇다가 본성에 맞는 것들마저 잃게 된다.

 

137. 잡는 사람과 코브라

이웃에게 음모를 꾸미다가 제가 먼저 화를 입는다.

 

138. 늙은

젊음과 명성의 힘을 믿고 너무 우쭐대지 말라는 이야기이다. 많은 사람이 힘든 노년을 보내기 때문이다.

 

139. 말과 소와 개와 사람

성미가 급하고 완고한 노인에게 적용될 있다.

 

140. 말과 마부

욕심쟁이는 그럴듯한 말과 감언이설로 가난한 사람을 꾀어 필요한 것까지 빼앗아 간다.

 

141. 말과 당나귀

강자가 약자를 도와주고 목숨을 보존하게 된다.

 

142. 말과 전사

안전하고 편안한 때일수록 불행했던 때를 잊어서는 된다.

 

143. 갈대와 올리브나무

상황에 따라 강한 자에게 굽히는 자가 힘센 자를 이기려는 자보다 강하다.

 

144. 강물에 똥을 낙타

으뜸가는 사람들과 현명한 사람들 대신 말짜들과 멍청이들이 통치하는 도시에 들어맞는다.

 

145. 낙타와 코끼리와 원숭이

많은 사람이 사소한 이유로 큰일을 그르친다.

 

146. 낙타와 제우스

많은 사람이 욕심 때문에 남을 부러워하다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 것마저 잃는다 것이다.

 

147. 춤추는 낙타

이것은 하는 일마다 서투른 자를 두고 하는 이야기이다.

148. 처음 낙타

습관이 되면 아무리 두려움도 극복할 있다.

 

149. 마리의 쇠똥구리

같이 회식할 때는 친구인 척해도 친구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자들에게 들어맞는다.

 

150. 게와 여우

사람도 본래 직업을 버리고 겉맞지 않은 일에 손대면 실패하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151. 게와 어미

남을 훈계하고자 한다면 가르치기 전에 먼저 자기부터 똑바로 살고 똑바로 걸어야 한다.

 

152. 호두나무

이익을 위해서라면 귀찮은 일도 마다하지 않는 자들에게 해당한다.

 

153. 비버

사람도 때문에 공격받게 되면 목숨의 위험을 무릅쓰느니 차라리 돈을 버리는 편이 현명하다.

 

154.채소에 물을 주는 원예사

사람도 의붓어머니가 기르는 아이는 친어머니가 기르는 아이만큼 자라지 못한다.

 

155. 원예사와

배은망덕한 자들에게 해당한다.

 

156. 키타라 연주자

웅변가도 학교에서는 재능 있어 보이다가도 정치 무대에 서면 무능을 드러내는 자가 더러 있다.

 

157. 지빠귀

환락때문에 목숨을 잃는 난봉꾼에게 맞는다.

 

158. 도둑들과 수탉

착한 사람을 도와주는 것이 약한 자를 좌절시키는 결과가 된다.

 

159. 배와

군대도 장수들의 지략이 뛰어나지 못하면 군졸의 수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160. 갈까마귀와 여우

승벽이 강한 자에게 해당된다.

 

161. 갈까마귀와 까마귀들

사람도 조국을 버리고 외국을 택한 자는 외국에서도 이방인이기에 존중받지 못하고, 동포들에게는 자기들을 무시했다는 이유로 미움받게 된다.

 

162. 갈까마귀와 새들

사람도 빚쟁이는 남의 돈을 쥐고 있는 동안에 대단한 인물처럼 보이지만, 돈을 돌려주고 나면 자신이 도로 옛날의 자신임을 발견하게 된다.

 

163. 갈까마귀와 비둘기들

우리도 탐욕은 아무 도움이 될뿐더러 때로는 가진 것마저 잃게 만든다는 점을 명심하고 가진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164. 도망친 갈까마귀

별로 심하지도 않은 위험에서 자신을 지키려다가 자기도 모르게 치명적인 위험에 빠지는 사람에게 들어맞는다.

 

165. 까마귀와 여우

어리석은 사람에게 맞는다.

 

166. 까마귀와 헤르메스

배은망덕한 자는 어려울 남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

 

167. 까마귀와

보물을 발견했지만 때문에 목숨을 잃을 위험에 처한 사람을 두고 이야기

 

168. 병든 까마귀

평소에 적이 많은 사람은 어려울 친구가 없다.

 

169. 볏이 있는 종달새

하찮은 이익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는 자들에게 해당한다.

 

170. 빨간부리까마귀

사람도 강한 자들과 경쟁하면 강한 자들과 같아지기는커녕 웃음거리가 된다.

 

171. 빨간부리까마귀와

많은 사람이 두려움 때문에 주저 없이 적에게 호의를 베푼다는 것이다.

 

172. 달팽이들

그때 그때 사정에 맞지 않는 짓은 무엇이든 비난받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173. 거위 대신 잡혀간 백조

때로는 음악이 죽음을 지연시킬 있다.

 

174. 백조와 주인

사람도 마음이 내키지 않는 일을 마지못해 하는 때가 더러 있다는 것이다.

 

 

175. 마리의

아이가 게을러도 부모가 그렇게 만들었을 때는 나무랄 없다.

 

176. 굶주린 개들

사람도 이익을 바라고 위험한 짓을 하면 바라던 것을 얻기도 전에 망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177. 개에게 물린 사람

누군가의 사악함에 아첨하면 나쁜 짓을 하도록 부추기는 결과가 된다.

 

178. 초대받은 또는 사람과

남의 것으로 인심 쓰는 자는 믿지 말라.

 

179. 사냥개와 개들

사치나 허튼 명성 때문에 위험을 무릅쓸 것이 아니라 위험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180. 개와 수탉과 여우

적이 공격해오면 현명한 사람은 꾀를 써서 강한 자에게 적을 보낸다.

 

181. 개와 달팽이

무턱대고 일을 시작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뜻밖의 곤경에 빠진다.

 

182. 개와 토끼

모호한 사람에게 맞는다.

 

183. 개와 푸주간주인

사고가 사람들에게 교훈이 되는 때도 있다는 것이다.

 

184. 잠든 개와 늑대

현명한 사람은 위험에서 벗어나면 평생 동안 조심한다.

 

185. 고깃덩이를 물고 가는

욕심꾸러기에게 맞는다.

 

186. 방울

허풍이선이들의 자랑은 그들의 숨은 악의를 드러낸다.

 

187. 사자를 뒤쫓는 개와 여우

자기보다 휠씬 힘센 사람을 헐뜯으려다가 그와 맞닥뜨리면 부리나케 돌아서서 도망치는 주제넘은 자를 두고 이야기

 

188. 모기와 사자

교훈이 없음

 

189. 모기와 황소

있으나 마나 무해무득한 허약한 사람에게 적용될 있다.

 

190. 토끼들과 여우들

자기보다 강한 자에게 이기려는 자는 자신의 안전을 경멸하는 자라는 것이다.

 

191. 토끼들과 개구리들

불운한 사람은 자기보다 불운한 사람을 보며 위안을 얻는다.

 

192. 토끼와 여우

호기심이 지나치면 가끔은 호기심으로 말미암아 봉변을 당한다.

 

193. 갈매기와 솔개

본래 직업을 버리고 자기에게 맞지 않는 직업을 택한 자는 불행을 당해 마땅하다.

 

194. 암사자와 여우

좋은 것은 양이 아니라 질로 판단해야 한다.

 

195. 사자와 왕권

정의가 도시를 지배하고 모든 재판이 공정하다면, 미천한 자들도 안심하고 산다.

 

196. 늙은 사자와 여우

현명한 사람은 전조를 보고 위험을 미리 피한다.

 

197. 갇힌 사자와 농부

자기보다 힘센 자를 자꾸 자극하는 자는 당연히 자신의 과오에서 비롯되는 결과를 감수해야 한다.

 

198. 사랑에 빠진 사자와 농부

남을 쉬이 믿는 사람이 스스로의 장점을 버리고 나면 전에는 그를 두려워하던 자들의 먹이가 된다.

 

199. 사자와 여우와 사슴

명예욕은 이성을 흐리게 하고 임박한 위험도 알아차리지 못하게 한다.

 

200. 사자와 곰과 여우

자기 노력의 결실을 아무나 먼저 사람이 거두는 꼴을 보면 누구나 분한 생각이 들게 마련이다.

 

201. 사자와 개구리

떠드는 말고 다른 일은 모르는 수다쟁이에게 맞는다.

 

202. 사자와 돌고래

우리도 전우를 사귀려면 위험할 우리 곁에 있는 자를 골라야 한다.

203. 사자와 멧돼지

사악한 말다툼과 경쟁은 모두에게 위험한 결과를 안겨주는 만큼 그만두는 것이 좋다.

 

204. 사자와 토끼

사람도 적당한 이익에 만족하지 못하고 희망을 좇다가는 자기도 모르게 손안에 것을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205. 사자와 늑대와 여우

남의 모략하는 자는 모략에 제가 걸려든다.

 

206. 사자와 은혜 갚은 생쥐

운세가 바뀌면 힘센 자에게도 허약한 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207. 사자와 야생 당나귀

매사 자기 힘을 계산해보고 자기보다 강한 자와는 연대하거나 협력하지 않는 것이 좋다.

 

208. 사자와 당나귀가 함께 사냥하다

아는 사람들 앞에서 허풍을 치면 웃음거리가 되어 마땅하다.

 

209. 사자와 당나귀와 여우

사람은 이웃의 불행을 보고 배운다.

 

210. 사자와 프로메테우스와 코끼리

모기는 코끼리도 겁주기에 충분한 힘을 있다.

 

211. 사자와 황소

현명한 사람은 사악한 자의 계략에 넘어가지 않는다.

 

212. 미쳐 날뛰는 사자와 사슴

성미가 급하고 남을 해코지하는데 익숙한 자가 권력을 장악하고 통치자가 되면 다들 그를 피해야 한다.

 

213. 생쥐를 겁낸 사자와 여우

현명한 사람은 사소한 일도 쉽게 넘기지 않는다.

 

214. 강도와 뽕나무

본성이 착한 사람도 하찮은 자에게 명예를 훼손당하면 때로는 주저 없이 적의를 보인다.

 

215. 늑대들과 개들이 서로 싸우다

군대에서 승리를 보장하는 것은 의지와 생각의 통일이라는 것이다.

 

216. 늑대들과 개들이 서로 화해하다

조국을 배신하는 자는 이런 벌을 받게 된다.

217. 늑대와 양들

나라도 민중의 지도자들을 아무 생각없이 쉽게 내주면, 나라 자체가 머지않아 적의 수중에 넘어간다.

 

218. 늑대들과 양들과 숫양

불구대천의 원수와 동맹을 맺느라 우리 자신의 안전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219. 그림자에 우쭐해진 늑대와 사자

교훈이 없음. 오만이야말로 우리에게는 불행의 씨앗이다.

 

220. 늑대와 염소

사악한 자도 자기를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못된 짓을 때는 어떤 간계를 써도 소용없다.

 

221. 늑대와 새끼

나쁜 짓을 하기로 작정한 자에게 정당한 이유도 소용없다.

 

222. 늑대와 신전으로 피신한 새끼

이왕 죽을 바에야 명예로운 죽음이 낫다.

 

223. 늑대와 노파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해당된다.

 

224. 늑대와 왜가리

사악한 자가 배은망덕에다 못된 짓가지 덧붙이지 않는다면 그것이 그에게 기대할 있는 최고의 보답이다.

 

225. 늑대와

본성이 나쁜 자는 아무리 착한 척해도 남들이 믿어주지 않는다.

 

226. 늑대와

불행할 때는 먹어도 즐겁지 않다.

 

227. 늑대와 사자

수틀리면 서로 싸우는 약탈자들과 만족할 모르는 도둑들은 이야기에서 자신의 모습을 있다.

 

228. 늑대와 당나귀

정의에 따라 법을 정하는 척하는 자는 자기가 정하고 포고한 법조차 지키지 않는다.

 

229. 늑대와 목자

사람도 욕심쟁이에게 귀중품을 맡기면 으레 잃게 된다.

 

 

230. 배부른 늑대와

진실은 때로 적들에게 통한다.

 

231. 부상당한 늑대와

위선의 덫을 놓는 악당에게 맞는다

 

232. 램프

인생에서 명성과 영광을 누린다고 해서 눈이 멀어선 안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것은 모두 남의 것이기 때문이다.

 

233. 점쟁이

자기 인생은 형편없이 관리하면서 자기와는 무관한 일에 개입하려는 사람에게 적용될 있을 것이다.

 

234. 벌들과 제우스

남을 시샘하다가 때문에 스스로 피해를 보는 사람에게 들어맞는다.

 

235. 양봉가

사람도 영문을 몰라 적들은 감시하지 않고 친구들은 의심하여 내쫓는 경우가 더러 있다.

 

236. 퀴벨레 여신의 걸식 사제들

하인이 더러는 예속에서 해방되어도 예속의 짐을 벗어나지 못한다.

 

237. 생쥐들과 족제비들

허영심은 많은 사람에게 불행의 원인이 된다.

 

238. 파리

죽음이 고통 없이 다가오면 사람들은 쉬이 받아들인다.

 

239. 파리들

미식은 숱한 사람에게 숱한 불행의 원인이 된다.

 

240. 개미

본성이 나쁜 자는 아무리 엄벌을 받아도 성질이 바뀌지 않는다.

 

241. 개미와 쇠똥구리

풍족할 때에 앞날에 대비하지 않으면 때가 바뀌었을 고생을 하게 된다.

 

242. 개미와 비둘기

착한 일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보상을 받는다.

 

243. 시골 쥐와 도시

두려움과 고통 속에서 사치스럽게 살아갈 것이 아니라 검소하지만 편안하게 살아야 한다.

244. 쥐와 개구리

죽은 자도 복수할 있다. 신과 같은 정의는 만물을 굽어보면 저울의 균형을 맞추기 때문이다.

 

245. 난파당한 사람과 바다

남의 지시를 받은 경우에는 못된 짓의 장본인이라는 비난을 받아서는 안된다. 그렇게 하라고 시킨 자가 비난을 받아야 것이다.

 

246. 젊은이들과 푸줏간 주인

거짓 맹세는 아무리 그럴듯한 궤변을 늘어놓아도 불경하기는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247. 새끼 사슴과 사슴

본성이 비겁한 자는 아무리 격력해주어도 자신감을 얻지 못한다.

 

248. 젊은 탕아와 제비

시의적절하지 못한 것은 무엇이나 위험하다.

 

249. 환자와 의사

우리 이웃들도 겉모습만으로 판단하다 보면, 사실은 가장 불행을 가져다주는 것들 때문에 오히려 우리를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250. 박쥐와 가시나무와 갈매기

우리는 결국 우리와 이해관계가 있는 일로 돌아간다.

 

251. 박쥐와 족제비들

우리는 같은 방법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때로는 상황에 맞게 행동함으로써 위험에서 벗어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252. 나무들과 올리브나무

교훈이 없음

 

253. 나무꾼과 헤르메스

신들은 정직한 사람은 도와주지만 정직하지 않은 자는 그만큼 적대시한다.

 

254. 나그네들과

진정한 친구는 불행을 당했을 안다.

 

255. 나그네들과 까마귀

자기 일에 서투른 자는 이웃에게 조언할 자격이 없다.

 

256. 나그네들과 도끼

횡재했을때 친구에게 나눠주지 않으면 불행을 당해했을 친구의 도움을 기대하기 어렵다.

 

 

257. 나그네들과 플라타너스

사람도 불운한 자는 이웃에게 선행을 베풀면서도 자기가 쓸모 있는 존재라는 믿음을 주지 못한다.

 

258. 나그네들과 나뭇단들

사람도 드러나지 않았기에 대단해 보이지만 일단 시험해보면 무용지물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259. 나그네와 참말

거짓말이 참말보다 선호되면 인생은 살기 힘들어진다.

 

260. 나그네와 헤르메스

탐욕때문에 신마저 속이는 욕심쟁이에게 맞는다.

 

261. 나그네와 운의 여신

이와 같이 많은 사람이 불찰로 불행을 당하고도 신들 탓으로 돌린다.

 

262. 당나귀들이 제우스에게 호소하다

아무도 운명을 바꿀 수는 없다.

 

263. 시장에 당나귀

사람들은 우리를 우리가 사귀는 친구들과 같으리라고 판단한다.

 

264. 야생당나귀와 당나귀

위험과 고통이 따르는 이익은 조금도 부러워할 것이 못된다.

 

265. 소금 나르던 당나귀

사람도 꾀에 제가 넘어가는 일이 허다하다.

 

266. 신상 나르던 당나귀

남의 장점에 기대어 잘난 체하는 자는 아는 사람 앞에서는 웃음거리가 된다.

 

267. 사자 가족을 입은 당나귀와 여우

무식한 사람도 점잔을 빼며 잘난 체하지만 수다를 떨다가 본색이 드러난다.

 

268. 당나귀가 말을 행복하다고 부러워하다

지도자나 부자들을 부러워할 것이 아니라 그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시새움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가난을 사랑해야 한다.

 

269. 당나귀와 수탉과 사자

사람은 일부러 자기를 낮추는 적을 공격하다가 적의 손에 죽는 경우가 허다하다.

 

270. 당나귀와 여우와 사자

동료에게 음모를 꾸미는 자는 때로는 자신도 함께 망한다.

 

271. 당나귀와 개구리들

남들은 불행도 쉽게 견디는데 가장 작은 고생조차 참지 못하는 나약한 사람에게 적용된다.

 

272. 똑같이 짐을 당나귀와 노새

우리도 각자의 상태를 처음이 아니라 나중에 판단해야 한다.

 

273. 당나귀와 원예사

하인은 주인을 겪어봐야 전주인들을 그리워한다.

 

274. 당나귀와 까마귀와 늑대

말해주는 것은 못된 짓을 일삼는 자는 표정만 봐도 첫눈에 알아볼 있다.

 

275. 당나귀와 강아지 또는 개와 주인

모두가 모든 일을 하도록 태어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276. 당나귀와 개가 함깨 길을 가다

교훈이 없음

 

277. 당나귀와 당나귀 모는 사람

승벽이 강한 사람에게 맞는다.

 

278. 당나귀와 매미

본성에 어긋난 것을 바라는 사람은 그것을 얻지 못할 뿐더러 불행도 당하게 된다.

 

279. 사자 행세를 당나귀

가난하고 평범함 사인일지언정 부자들을 흉내 내다가 웃음거리가 되고 위험을 자초하지 말라는 것이다. 남의 것은 맞지 않기 때문이다.

 

280. 가시나무를 먹는 당나귀와 여우

혀로 딱딱하고 위험한 말을 내뱉는 사람에게 해당된다.

 

281. 다리를 저는 체하는 당나귀와 늑대

사람도 자기에 맞지 않는 일에 손대면 불행을 당하게 마련이다.

 

282. 잡는 사람과 야생 비둘기들과 집비둘기들

하인도 주인에 대한 정때문에 같은 하인들에게 정을 주지 않는다고 해서 나무랄 일은 아니다.

 

283. 잡는 사람과 달린 종달새

집이든 도시든 그곳의 우두머리가 야박할 사람들이 가장 많이 그곳을 떠난다.

 

 

 

284. 잡는 사람과 황새

우리도 사악한 자들이 저지른 악행의 공법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그들과 한패가 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285. 잡는 사람과 자고

친족을 배신하는 자들뿐 아니라 배신을 부추긴 자들에게도 미움을 받는다.

 

286. 암탉과 제비

사악한 것은 아무리 잘해주어도 길들여지지 않는다.

 

287. 황금 알을 낳는 암탉

우리는 지금 가지고 있는 것으로 만족하고, 만족할 모르는 욕망은 피해야 한다.

 

288. 뱀의 꼬리와 사지

주인에게 반항하는 교활하고 사악한 자들을 꾸짖는 것이다.

 

289. 뱀과 족제비와 쥐들

도시에도 민중 선동가들의 당파싸움에 끼어드는 자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양쪽의 재물이 된다.

290. 뱀과

생전에는 친구들에게 나쁜 짓을 하다가 죽은 뒤에야 착한 일을 하는 자들을 두고 이야기

 

291. 발에 밝힌 뱀과 제우스

처음 공격해오는 자에게 대항하면 다른 자들은 두려워한다.

 

292. 내장을 먹은 아이

남의 재산을 기꺼이 받아놓고, 그것을 돌려달라고 하면 마치 자기 것을 주는 속상해하는 채무자에게 해당한다.

 

293. 메뚜기 잡는 아이와 전갈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을 똑같이 대해서는 된다.

 

294. 아이와 까마귀

교훈이 없음

 

295. 아이와 그림 사자

운명은 계략으로 피할 것이 아니라, 용감하게 맞서야 한다. 운명은 피할 없다.

 

296. 도둑질하는 아이와 어머니

나쁜 것은 처음에 응징하지 않으면 점점 커지고 불어난다.

 

297. 감던 아이

남을 해코지할 핑계를 대는 자를 두고 하는 이야기

298. 공탁금을 맡은 사람과 맹세의

신이 불경한 자를 멈추는 데는 정해진 날짜가 따로 없다.

 

299. 아버지와 딸들

동시에 가지 상반된 일에 손대면 놓친다.

 

300. 자고와 사람

친구들에게 음모를 꾸미는 자는 되레 자기가 덫에 걸린다.

 

301. 목마른 비둘기

사람도 욕망에 이끌려 함부로 사업에 손대다가는 자기도 모르게 망하는 수가 더러 있다.

 

302. 비둘기와 갈까마귀

하인이 종살이하면서 자식을 많이 두면 고생한다.

 

303. 개의 자루

자기 일에는 장님인 주제에 자기와 무관한 일에 끼어들기 좋아하는 트집쟁이에게 적용

 

304. 원숭이와 어부들

모르는 일에 손대면 소득을 올리기는 커녕 손해를 보게 된다.

 

305. 원숭이와 돌고래

알지도 못하면서 남을 속일 있다고 믿는 자들에게 해당

 

306. 원숭이와 낙타

샘이 나서 자기보다 강한 자와 겨루는 자에게 맞는다.

 

307. 원숭이 새끼들

운명은 어떤 선견지명보다도 강하다.

 

308. 항해자들

운이란 변덕스럽다는 점을 명심하고 성공에 너무 자만하지 말라.

 

309. 부자와 무두장이

습관이 되면 불쾌한 일도 차츰 견딜 만하게 된다.

 

310. 부자와 대곡꾼들

세상에는 자기 이익을 위해서라면 주저 없이 남의 불행을 떠맡곤 하는 사람들이 있다.

 

311. 목자와 바다

재난은 사람들에게 교훈이 된다.

 

 

312. 목자와 양들에게 꼬리 치는

아첨꾼에게 맞는다.

 

313. 목자와 새끼 늑대들

사악한 자들을 구해주면 강해진 그들에게 자신이 먼저 공격당하게 된다.

 

314. 목자와 개들과 함께 자란 늑대

본성이 사악한 자는 좋은 성격으로 자라지 못한다.

 

315. 목자와 늑대 새끼

본성이 영악한 자가 도둑질과 탐욕을 배우게 되면 때로는 가르친 자를 해코지한다.

 

316. 목자와

많은 사람이 무식하여 자기와 무관한 사람에게는 잘해주면서 친척에게는 별로 해주는 것이 없다.

317. 늑대를 우리로 데리고 들어간 목자와

사악한 자를 가까이하면 손해를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죽을 수도 있다.

 

318. 장난치는 목동

거짓말쟁이가 얻는 것은 가지뿐인데 진실을 말해도 남들이 믿어주지 않는다.

 

319. 전쟁과 오만

도시 안에서는든 민족 사이에서든 오만이 찾아가는 곳에는 전쟁과 전투가 바로 뒤따라간다.

 

320. 강과 가죽

대담하고 교만한 자도 살다 보면 때로는 불운을 만나 추락하게 된다.

 

321. 깎인

솜씨가 서투른 사람에게 들어맞는다.

 

322. 프로메테우스와 사람들

서투르고 짐승 같은 사람에게 맞는다.

 

323. 장미와 무궁화

잠시 화려하게 살다가 운이 바뀌면 죽는 것보다 작은 것에 만족하며 살아남는 편이 낫다.

 

324. 석류나무와 사과나무와 올리브나무와 가시나무

훌륭한 시민들이 서로 당파싸움을 하면 아무 가치도 없는 자들이 잘난 체한다.

 

325. 나팔수

사악하고 가혹한 통치자들에게 나쁜 짓을 하도록 부추기는 자야말로 책임이 크다.

 

 

326. 두더지와 어미

큰소리치는 자는 불가능한 것을 약속하지만 가장 사소한 일도 모르는 무능한 자라는 사실이 드러나고 만다.

 

327. 멧돼지와 여우

위험이 닥치기 전에 미리 대비해두어야 한다.

 

328. 멧돼지와 말과 사냥꾼

많은 사람이 분노에 눈이 멀어 적에게 앙갚음하려다 스스로 남의 지배를 받게 된다.

 

329. 돼지와 개가 서로 헐뜯다

현명한 웅변가는 적의 비난을 능숙하게 자신에 대한 찬사로 바꿔놓는다.

 

330. 벌들과 자고들과 농부

도와주겠다고 약속해놓고 해악을 끼치는 못된 자들에게 해당된다.

 

331. 벌과

세상에는 적과 함께 죽기를 마다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332. 황소와 야생 염소들

많은 사람이 자기보다 강한 자가 두려워서 자기보다 약한 자의 오만을 참고 견딘다는 것이다.

 

333. 공작과 두루미

부를 뽐내며 영광 없이 사는 것보다 행색은 초라해도 명성을 얻는 편이 낫다.

 

334. 공작과 갈까마귀

말해주는 것은 다가오는 위험을 내다보고 미리 대비하는 자를 나무라서는 된다.

 

335. 매미와 여우

현명한 사람은 이웃의 불행을 보고 배운다.

 

336. 매미(베짱이) 개미들

고통과 위험을 피하려면 매사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337. 벽과 말뚝

교훈이 없다.

 

338. 궁수와 사자

처음에 결과를 미리 살펴보아야만 나중에 자신의 안전을 확보할 있다.

 

339. 숫염소와 포도나무

친구의 것을 훔치려는 배은망덕한 자를 꾸짖는 것이다.

 

340. 하이에나들

이런 말은 아마도 전임 집정관에게 모욕당한 후임 집정관이 있을 것이다.

 

341. 하이에나와 여우

애매모호한 사람에게 해당한다.

 

342. 암퇘지와 암캐가 서로 자기가 새끼를 많이 낳는다고 다투다

일은 속도가 아니라 완성도에 의해 평가해야 한다.

 

343. 대머리 기수

불의의 사고를 당했다고 해서 괴로워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태어날 자연으로부터 받지 못한 것은 오래가지 못하며, 우리는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344. 구두쇠

재산은 쓰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345. 대장장이와 강아지

남의 노력으로 살아가는 게으름뱅이들을 꾸짖는다.

 

346. 겨울과

교훈이 없다.

 

347. 제비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자들에게 당한 변고가 견디기 어렵다.

 

348. 제비와 갈까마귀가 서로 자기가 아름답다고 다투다

오래 사는 것이 아름다운 것보다 낫다

 

349. 제비와 새들

앞일을 내다보는 사람은 능히 위험을 피할 있다.

 

350. 큰소리치는 제비와 빨간부리까마귀

허풍선이는 거짓말을 함으로써 자기 입으로 불리한 증언을 한다.

트라케왕 테레우스는 아테나이의 전설의 판디온의 프로크네와 결혼하고 처제 필로멜레를 성폭행하고 혀를 자르고 성에 유폐한다. 프로크네가 사실을 알고 아들 이튀스를 죽여서 살점으로 요리를 만들어 테레우스 앞에 내놓는다. 테레우스가 이를 뒤늦게 알고 자매를 죽이려 하자 제우스가 테레우스는 오디새로 프로크네는 나이팅게일로 필로멜레는 제비로 바꿔놓았다.

 

351. 거북과 독수리

많은 사람이 현명한 이의 충고에도 불구하고 남에게 이기려다 화를 자초한다.

 

352. 거북과 토끼

때로는 노력이 가꾸지 않은 재능을 이긴다.

353. 거위들과 두루미들

사람도 도시에 전쟁이 나면 가난한 사람들은 도시에서 도시로 쉽게 옮겨다니며 목숨과 자유를 보논하지만, 부자들은 과도한 재산 때문에 뒤처졌다가 때로는 노예가 된다.

 

354. 항아리들

날강도 같은 권력자의 이웃에 사는 가난한 사람에게는 인생이 불안하다.

 

355. 앵무새와 족제비

언제나 남을 헐뜯으려는 악의적인 비평가에게 맞는다.

 

356. 벼룩과 운동선수

위험하지 않은 사소한 일에 대뜸 신들에게 호소할 것이 아니라 위급할 호소해야 한다.

 

357. 벼룩과 사람

사악한 자는 강하거나 약하거나 동정해서는 안된다.

 

358. 벼룩과 황소

큰소리치는 자는 쉽게 공박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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