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2500년 전의 고전인 플라톤의 ‘국가’를 읽어야 하는가 ?
원제 : 폴리테이아 Politeia “국가의 구성 원리” 부제 : 정의 Dikaiosyne, justice에 관하여
플라톤의 국가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
1. 꼼꼼하고 철저하게 읽어야 한다.
2. 플라톤의 저작들은 대화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3.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텍스트는 저자에 의해 쓰여졌고, 자신이 속한 시대적, 역사적인 맥락을 갖는다.
4. 역사적 맥락에 텍스트의 의미를 환원시켜서는 안된다.
5. 플라톤의 진정한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에 집중해야 한다.
플라톤의 국가 - 대화편으로서의 특징
1. 등장인물 : 소크라테스, 글라우콘, 케팔로스, 폴레마르코스, 트라시마코스
2. 장소 : 피라이우스 / 케팔로스의 집
3. 대화의 모티브 : 설득과 강제의 공존
1권 정의란 무엇인가 ?
케팔로스의 정의관 : 정의란 정직하고, 남에게 꾼 것을 되돌려 주는 것.
=> 소크라테스의 반박 : 지엽적인 문제
폴레마르코스의 정의관 : 친구와 적을 나누고 적절하게 이득과 해를 주는 것.
=> 소크라테스의 반박 : 친구와 적의 구분, 이득과 해의 구체적인 정의
정의는 앎의 문제이다 - 정의는 합의의 문제인가 ? 앎의 문제인가 ? 트라시마코스의 정의관 : 강자의 이득에 봉사하는 것이다.
=> 소크라테스의 반박 : 가장 상식적이고, 일관된 세계관을 전제로 강자지배, 약육강식, 다만 법의로 치장
2권 ~ 4권 : 개인-국가 유추를 통한 플라톤의 정의론
글라우콘의 정의를 추구
1. 마지못해 정의를 추구
2. 차선으로서의 정의
3. 부가적인 이득[처벌, 평판] 때문에
=> 소크라테스의 대응 : 개인-국가의 유추 관계를 통해 정의가 무엇인지 파악
정의가 진행하기 위해서 만든 국가는 말로 만든 국가 logopolis 1
말로 만든 이상국가 조건 = 로고폴리스
1. 최소한의 국가[의식주, 최소한의 분업]
2. 문화적 여가와 사치가 허용되는 국가
말로 만든 이상국가 : 지혜, 용기, 절제
1. 국가에서 정의를 찾는 방법 : 매칭방법
2. 개인의 세 부분을 규정하는 것 : 이성, 기개, 욕구 <= 이성이 기개의 도움을 받아 욕구를 지배하는 것이 정의
=> 이성[내적인 영혼]이 지배적인 사람은 과연 정의로운가? 소크라테스는 당연하다고 긍정 => 외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이 안됨
5권~ 7권:플라톤정치철학의최대논란:철인왕
철학자가 정치권력을 갖는 것에 대하여
1. 일반인의 편견이 존재
1] 철학은 현실적으로 쓸모가 없다.
2] 철학은 사악하다. => 소크라테스의 반론[배의 비유] - 항해술
배의 선주에 대한 비유 항해술 - 소피스트는 속여서 운행하려고, 진정한 키잡이는 천체를 볼 수 있는 사람
2. 더욱 심각한 문제 : 철하자 스스로 정치권력을 거부[동굴의 비유]
=> 동굴 밖으로 나간 철학자들이 다시 동굴안으로 들어오지 않으려고 함.
3. 대단히 어려운 구조이다. 그러나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플라톤 정치철학의 해석
1. 철인왕의 문제 : 현실에서 “철인왕”을 자처하는 사람을 경계할 것
2. 플라톤은 현실주의자는 아니지만 순수한 이상주의자도 아님
정치공동체를 구성하는 두 종류의 사람
1]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사람 => 이상을 실현, 선의 이데아[좋음]
2] 철학적인 삶
8권 ~ 9권 : 타락한 국가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이상적 국가의 속성을 돋보이게 하는 것
민주정의 특징
1. 기본적으로 모든 정체가 다 들어 있다.
2. 거의 무정부 상태에 가깝다.
플라톤의 견해와 달리 기원전 4세기 아테네 민주정은 대단히 안정적인 모습이었음. 플라톤은 민주주의 적도 아니고, 대변자도 아니다.
민주정적인 사람을 표현
글라우콘이 제시된 민주정이 현실에 얼마나 적용 여부.
10권 : 문제를 다시 제기함 : 무엇이 철학인가 ?
비극을 도시에서 추방했는데, 정작 자신은 에르 신화로 끝맺는 모순을 보여준다.
9권까지의 논의 : 글라우콘 등의 철학을 젊은이에 대한 설득
10권 : 비철학자들을 대상으로 정의의 문제를 설득하고자 함
에르신화 : 자신이 이미 선택한 삶의 카드에 의해서 삶이 정해진다. 내가 어떤 삶을 살 것인지를 고민하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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