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있는 구약성서/신약성서 - 이쿠다 사토시/오근영
구약성서란 무엇인가?
- 구약성서는 세 종교의 근본 경전이다.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 하느님과 인간이 맺은 ‘낡은 계약’ : 구약성서
- 낡은 계약이 파기되고 하느님과 인간 사이에 체결된 ‘새로운 계약’ : 신약성서
유대교 | 그리스도교 | 이슬람교 |
탈무드 | 신약성서 | 코란 |
구약성서 | 구약성서 | 구약성서 |
- 유대교 : 구약성서와 탈무드[미슈나와 게마라]
- 유대인 독창성의 근원
-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의 하느님과 구원
유대교 | 그리스도교 | 이슬람교 | |
신 구원의 대상 |
아훼 계약을 지켜라 인간 |
하느님 하느님의 아들 예수를 구세주로 믿어라 인간 |
알라 코란을 지키며 실천하라 인간 |
신앙의 대상 | 아훼 | 성부 성자 성령 |
알라 |
성전 | 탈무드 구약성서 |
신약성서 구약성서 |
코란 구약성서 |
- 구약성서의 가르침
- 창조주 하느님과 그 하느님을 거역하는 인간
- 하느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땅과 자손의 번영
- 계속해서 율법을 어기는 이스라엘 백성
- 구세주가 온다
- 구약성서의 구분과 배열 방식 : 39권
- 히브리어 성서의 3구분
1. 율법의 서 : 토라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 모세오경
2. 예언서 : 네비임 - 여호수와, 판관기, 사무엘기, 열왕기, 이사야서, 예레미야서, 에제키엘서
12개 소예언서(한 권으로 간주) => 8권
3. 기타 서 : 케스빔 - 시편, 욥기, 잠언, 롯기, 아가, 전도서, 애가, 에스델, 다니엘, 에즈라,
느헤미야, 역대기 => 11권
4. 히브리어 성서 39권을 24권으로 정리 => 타나크[TNK]
- 구약성서의 4구분 : 율법서, 역사서, 시가, 예언서
- 구약성서의 개략
-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키는 세 개의 다른 명칭
호칭 | 호칭의 의미 | 배경 | 연대 |
히브리인 | 건너가는 사람들 떠돌아 다니는 사람들 |
양과 산양을 기르고 유목민이었던 아브라함 일존 | 기원전 2100년경 |
이스라엘인 | 하느님과 맞붙어 싸운다 | 가나안에 정착한 아브라함의 자손 | 기원전 1800년경 |
유대인 | 유다의 백성 | 포로 생활 이후 세계 각국으로 흩어진 유다 백성 | 기원전 586년 이후 |
1장 하느님에 의한 천지와 인류의 창조
1. 낙원의 안과 밖 : 창세기 1장 1절-2장 3절
1] 만물의 창조
하느님은 어둠에 싸여 있던 세상을 엿새 동안 아름답게 정리했다. 이로써 천지와 생물과
사람이 탄생하고 삼라만상이 완성되었다.
가. 빛이 생겨라!
- 첫째날 : 빛(낮)과 어둠(밤), 둘째날 : 창공(하늘)과 물, 세째날 : 바다와 육지, 풀과 나무
네째날 : 창공-밤과낮, 절기, 나날, 해, 별
나. 하느님의 모습을 본떠 창조된 인간
- 다섯째날 : 물고기와 새들 탄생, 여섯째 날 : 집짐승, 들짐승과 길짐승, 남자와 여자
일곱째날 : 거룩한 날(안식일)
2. 낙원의 안과 밖 : 창세기 2장 7-25절
1] 남자 아담과 여자 하와
하느님은 자신의 모습대로 사람을 만들었다. 먼저 남자 아담을 만들고, 이어서 아담의
갈빗대로 여자 하와를 만들었다.
가. 하느님 창조 역사의 절정은 ‘인간의 창조’
- 진흙으로 만든 인간에 생명의 숨을 불어 넣음 - 아다마(히브리어로 흙)
나. 아담의 반려가 될 여자를 만들다
- 아담의 갈비대로 최초의 여자 하와’모든 생물의 어머니’
다. 자유와 훌륭한 직업을 얻은 아담
-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만은 먹지 말라고, 먹으면 죽는다고 금지령
3. 낙원의 안과 밖 : 창세기 3장 1-7절
1] 뱀의 유혹
뱀의 꼬드김에 넘어간 아담과 하와는 하느님의 명령을 어기고 금단의 나무 열매를 먹는다.
죄를 저지른 두 사람은 타락한다.
가. 사탄의 유혹 : 히브리어 분리하다 반대하다/그리스어 디아보로스(적,악마), 데빌
나. 뱀이 여자를 속이다
4. 낙원의 안과 밖 : 창세기 3장 8-24절
1] 하느님에 대한 반역과 단죄
하느님에 대한 불순종이라는 중대한 죄를 저지른 두 사람은 낙원에서 쫓겨난다. 그리고
인생의 고난을 죄의 대가로 받아들이고 하느님을 섬긴다.
가. 하느님의 눈길을 피해 숨는 아담과 하와
나. 여자와 남자에게 내린 하느님의 벌
- 여자 : 임신과 출산의 육체적 고통과 남편에게 지배당하는 정신적 고통
- 남자 : 땀을 흘려 처자식을 먹여 살리고 죽음의 선고까지 받음
다. 낙원에서 추방된 아담과 하와
5. 낙원의 안과 밖 : 창세기 4장 1-22절
1] 카인과 아벨
하느님이 동생 아벨의 제물만 받아들이자 질투에 사로잡힌 형 카인은 동생을 죽이고
하느님으로부터 엄한 질책을 당한다.
가. 질투 때문에 형이 동생을 죽이다
나. 카인이 하느님 앞을 떠나다. 제인스 딘 주연의 에던의 동쪽 관련된 영황
- 에덴의 동쪽에 있는 놋이라는 곳에서 정착, 유목민의 선조, 악사의 선조, 대장장이 선조
- 카인->에녹->이랏->므후야엘->므두사엘->라멕->야발 : 유목민(베두윈)
->유발 : 악사
->두발카인 : 대장장이
6. 낙원의 안과 밖 : 창세기 4장 25절-7장 24절
1] 노아의 홍수
하느님은 대홍수를 일으켜 모든 것을 절멸시킬 결심을 한다. 하지만 하느님의 말씀을 믿고
배에 탄 노아는 살아남는다.
가. 더럽혀진 세상에서의 참된 신앙
- 아담과 하와의 세째 아들 셋으로부터 9대째인 노아만은 하느님의 말씀을 충실히 들음
나. 대홍수가 일어나다
7. 낙원의 안과 밖 : 창세기 8장 1절-9장 17절
1] 홍수가 끝나다
드디어 홍수가 끝났다. 노아는 홍수로부터 자신과 가족을 지켜준 하느님께 감사드린다.
하느님은 그런 노아와 그 가족에게 축복을 내린다.
가. 노아 일가만이 살아 남다
- 아르메니아의 아라랏 산 능선
- 조사를 위해 까마귀를 보냈으나 돌아 오지 않았고, 비둘기는 멈출 곳이 없어 다시 돌아옴
- 다시 비둘기를 보내니 입에 올리브 잎을 물고 옴
나. 하느님께서 감사드리는 노아
- 하느님이 추위와 더위, 낮과밤, 여름과 겨울의 반복을 알리고, 약속으로 무지개를 보여줌
- 하느님의 축복으로 노아의 세아들[셈, 함, 야벳]은 자손을 번성, 살인한 자는 사형
7. 낙원의 안과 밖 : 창세기 9장 18절-10장 29절
1] 노아와 세아들
술에 취해 골아떨어진 아버지 노아에게 무례한 행동을 한 둘째 아들 함은 자손대대 저주를
받는다.
가. 의인 노아도 완전무결하지는 않았다
- 노아가 술에 취해 알몸으로 자는 것을 둘째 함이 비웃고 셈과 야벳에 알리자, 두사람은
겉 옷으로 아버지를 가라 주었는데, 노아가 알고
함에게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형제들에게 천대받는 종이 되고 셈과 야벳은 축복을 줌
나. 노아의 자손이 온 세상에 퍼지다
- 장남 셈 : 엘람, 아시리아, 아르박삿, 롯, 아람을 낳았고, 이들은 메소포타미아와 아라비아
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셀라는 에벨을 낳고, 에벨 일가가 히브리인
에벨로부터 몇 대 후에 하느님과 계약을 맺은 아브라함이 등장
셈의 자손 : 유대인, 아르메니아인, 페니키아인, 아라비아인, 아시리아인
- 삼남 야벳 : 고멜, 마곡, 메대, 야완, 두발, 메섹, 디라스를 낳고, 이들이 에게 해에서 카스피
해에 걸쳐 분포하며 인도유럽어족의 조상
- 차남 함 : 구스, 이집트, 리비아, 가나안을 낳고
가자, 사해 인근의 소돔과 고모라 지방에 세력을 펼쳤다
8. 낙원의 안과 밖 : 창세기 10장 30절-11장 9절
1] 바벨탑
인간은 하느님의 도움을 청하지 않고 거대한 탑을 건축하려 한다. 이에 하느님은 오만한
인간에게 벌을 내리고, 사람들은 서로 말이 통하지 않게 되어 혼란에 휩싸인다.
가. 오만해진 인간이 거대한 탑을 쌓다
나. 혼란에 빠진 인간
- 바벨 : 하느님이 사람들의 말을 뒤섞어놓았다고 해서 혼란의 뜻
- 속죄 : 나쁜 행동을 한 사람이 하느님으로부터 멀어졌지만 그 죄를 갚음으로써 다시 한 번
하느님과 일체가 되어 화합하는 것
9. 선조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11장 27절-12장 8절
1] 우르를 떠나는 아브람
유일신을 믿어 의심치 않는 아브람을 끝없는 축복과 가호를 전하는 하느님의 목소리를
듣고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향한다.
가.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향하다
- 노아의 아들 셈의 자손인 데라는 우르에서 아브람, 나홀, 하란의 자식을 키움
- 아브람은 이복누이 동생 사래, 나홀은 하란의 딸 밀가와 결혼, 하란은 아들 롯을 두고 죽음
- 데라일가는 아브람부부와 롯[하란의 아들, 손자]를 데리고 가나안 땅을 향해 여행
나. 아브람이 부름을 받다
- 여행 중에 데라를 사망, 아브람이 하느님의 계시를 받음
- 가나안 중심에 있는 세겜에 도착하니, 가나안[약속의 땅]을 줌.
10.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13장 1-18절, 15장 2-15절
1] 아브람의 신앙
아브람은 다툼의 씨앗을 근절하기 위해 조카 롯에게 토지 선택의 우선권을 준다. 이에
하느님은 아브람의 자손에게 은혜를 베풀어주겠다고 약속한다.
가. 아브람이 롯에게 토지 선택권을 양보하다
- 정착한 아브람이 롯에게 토지 선택권을 양도 하여 척박한 땅은 받고 롯은 소돔에 정착
나. 아브람이 자식을 낳게 해달라고 기원하다
다. 네 자손이 별의 수만큼 되리라
- 네 자손이 남의 나라에 가서 그들의 종이 되어 얹혀살며 400년 동안 핍박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네 자손을 부리던 민족을 나는 심판하리라. 그런 다음 네 자손에게 많은 재물을
들려 거기에서 나오게 하리라. 너는 네 명대로 살다가 고이 세상을 떠나 안장될 것이다
아브라함 + 사래[이복동생] | ||||
나홀 + 밀가[하란의 딸] | ||||
아담 | 노아 | 데라 | 밀가 | |
하란 | 아스가 | |||
롯 |
11.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16장 1-16절
1] 이스마엘의 탄생
아이를 낳지 못한 사래는 하갈을 소실로 들여보내 아이를 낳게 한다. 이로써 아브람은 86세
아들 이스마엘의 아버지가 된다
가. 두 아내 사이에서 시달리는 아브람
- 몸종 하갈을 통해 아브람의 자손을 임신
나. 아브람의 아들 이스마엘의 탄생하다. 소실 하갈
12.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17장 1-27절
1] 할례제정
야훼는 아브람과의 계약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할례 의식을 명령한다. 그리고 사래의 몸에서
아들이 태어날 것임을 약속한다
가. 하느님의 계약
- 사람들의 아버지(아브람)이 아닌 많은 백성의 아버지(아브라함)으로 고치고 모든
남자에게 할례를 받게 시킴
나. 사래에게 아들을 약속하다
- 사래[나의 왕녀]에서 사라[많은 나라들의 왕녀]로 개명하고 아들을 얻음
- 이사악[그는 웃는다]
13.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18장 1-33절
1] 하느님과 천사의 방문
퇴폐한 소돔과 고모라를 폐허로 만들겠다는 하느님의 말씀을 들은 아브라함은 그 도시를
구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하느님께 호소한다.
가. 세 명의 나그네 나. 소돔과 고모라를 용서해달라고 청하는 아브라함
다. 하느님께 무관심한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
- 동성간의 성교, 인간과 짐승 사이의 성관계 등 비정상적인 성교를 ‘소도미’는
소돔에서 유래
14.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19장 1-38절
1] 롯과 두 딸의 탈출
하느님의 분노를 산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한다. 하느님의 구원을 받은 롯과 두 딸은
근친상간으로 자손을 잇는다.
가. 소돔의 타락
나. 소금 기둥이 된 롯의 아내 : 천사의 말을 어기고 뒤를 돌아보면서 유황과 소금을 쌓임
다. 모압인과 암몬인이 탄생하다
- 롯은 소알로 도망. 동국에서 두 딸 언니는 모압을 동생은 벤암미로(암몬인)을 낳아
각각의 조상이 됨
15.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21장 1-20절
1] 후계자 이사악의 탄생
본처 사라가 아들을 낳자 소실 하갈과 그 아들 이스마엘은 집에서 쫓겨난다. 길을 헤매던
두 사람은 하느님의 도움을 받는다
가. 하갈과 이스마엘의 추방. 나. 이스마엘이 하느님의 도움을 받다
사라[본처]—————-아브라함—————————하각[소실]
이사악[유대인] 이스마엘[아랍인]=> 이슬람교
=>유대교(예수복음)그리스도교
16.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22장 1-19절, 23장 1-20절
1] 아브라함의 시련
하느님은 아브라함의 신앙을 시험하기 위해 유일한 후계자 이사악을 번제물로 바치라고
명령한다
가. 하느님이 아브라함의 믿음을 시험하다. 나. 아브라함의 순종
다. 목숨을 건진 이사악
- 이슬람교의 창시자 마호메트는 이스마엘의 자손이다
17.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24장 1-67절, 25장 5-10절
1] 이사악의 신부 리브가
성장한 이사악은 리브가를 신부로 맞아들인다. 아브라함은 175세의 장수를 누리고 사라와
함께 매장되었다.
가. 아브라함의 종이 청혼 여행을 떠나다 나. 마음씨 고운 아가씨 다. 이사악과 리브가의 결혼
18.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25장 19-34절
1] 형을 밀어내는 야곱
불임을 극복한 리브가는 두 아들을 낳는다. 교활한 아우는 형에게 콩죽을 주고 대신
장자의 특권을 손에 넣는다.
가. 불임으로 고통받는 리브가
- 이사악가 리브가 사이에 쌍둥이 형제 : 에사오(붉은 사람,이삭), 야곱(발꿈치)
나. 교활한 야곱
다. 죽 한 사발에 장자의 특권을 팔아버린 에사오
아버지 이사악 ================== 어머니 리브가
ㅣ
—————————————————
ㅣ ㅣ
아버지 사랑을 받는 형 어머니의 사랑을 받는 동생
에사오 야곱
활달한 사람 온화한 사람
수완 좋은 사냥꾼 조용한 성격
야외 생활을 좋아함 천막에 기거함
힘이 셈 약삭빠르고 모략에 능함
‘지금 당장 형이 가진 장자의 권리를 나한테
파시오’창세기25:31
장자의 권리 넘겨줌 콩죽과 교환하는 조건으로 장자의 권리를
형에게서 빼앗은 야곱[교활함]
19.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26장 34절-28장 5절
1] 아버지를 속이는 야곱
어머니 리브가와 공모해 이사악의 축복을 빼앗은 야곱은 어머니의 고향 하란으로
몸을 피한다
가. 이민족과 결혼한 에사오 : 엘론의 딸 바스맛과 헷 사람 브에리의 딸 유딧과 결혼
나. 야곱이 이사악을 속이다 다. 야곱이 하란으로 도망치다 : 비담아람’아람의 평원’
20.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28장 10절-30장 24절
1] 야곱의 결혼
야곱은 라반에게 속아 예쁘고 똑똑한 라헬 대신 언니 레아와 결혼한다. 이는 과거에 잘못한
행위의 대가였다
가. 꿈속에서 하늘과 땅을 잇는 사다리를 보다. 루즈 = 베델
나. 라반의 딸 라헬을 만나다 다. 라반의 속인수에 넘어간 야곱
- 7년동안 일하고 레아와 소실 실바 : 아들 여섯과 딸 하나, 라헬에게서는 요셉
- 메소포타미아 : 강과 강 사이의 땅
21.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30장 25절-31장 25절, 32장 3절, 33장 9절
1] 가나안으로 돌아온 야곱
라반에게서 도망친 야곱은 고향으로 향하고, 이름을 이스라엘로 바꾼다. 사랑하는 아내
라헬은 아이의 생명을 대신해 죽는다.
가. 라반에게서 도망치는 야곱 나. 화해하는 야곱과 에사오
- 야곱이 이스라엘[이스라(뒤엉켜 싸우다)+엘(하느님)]로 개명
- 브니엘[얼굴+하느님] : 하느님의 얼굴을 보면 죽는다는 뜻. 야곱이 야뽁 강 둔치에서 천사와
싸움. 라헬은 아들 베냐민을 낳다가 죽음
22.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37장 1-36절, 39장 1-5절
1] 꿈꾸는 소년 요셉
아버지가 가장 사랑하는 아내 라헬의 자식으로 사랑을 듬뿍 받은 요섭은 형제들의 미움을
받아 이스라엘 상인에게 노예로 팔려간다
가. 머리는 좋지만 버릇없는 요셉
나. 노예로 팔려간 요셉 : 형제들이 미움을 받아서 팔려감
23.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39장 6절-40장 23절
1] 감옥에 갇힌 요셉
잘생긴 요셉은 추파를 던지는 악녀의 덫에 걸려 투옥된다. 하지만 감옥에 갇혀서도 운명을
한탄하지 않고 지혜를 발휘한다
가. 악녀의 덫에 걸린 요셉 : 보디발의 아내[악녀이자 사탄]
나. 꿈을 해몽하다 : 시종장 꿈을 해석 - 포도나무, 세가지, 포도주
24.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41장 1-46절
1] 이집트에서 출세하는 요셉
이집트 왕 파라오가 꾼 이상한 꿈을 해몽한 요셉은 왕의 신뢰를 얻어 30세에 대국 이집트
총리가 된다.
가. 파라오의 꿈을 해몽하다 : 7년간의 풍작과 7년간의 기근을 대비하라
나. 이집트의 통치자가 되다. 아내 아세낫과 큰 아들 므나쎄[망각]와 작은 아들 에브라임
25. 선조 아브라함의 혈통 : 창세기 41장 47절-50장 26절
1] 요셉 앞에 엎드리는 형제들
중근동 일대가 대기근을 맞이한다. 기아에 허덕이던 이스라엘은 식량을 찾아 아들들을
이집트로 보낸다
가. 기근을 극복한 요셉의 지혜. 나. 형제들을 만나다 다. 복수를 두려워하는 형제들
라. 요셉이 형들을 용서하다
- 가족들과 재회하고 요셉의 두 아들을 이스라엘의 양자로 들여서 12지파가 형성
2장 이집트 탈출과 가나안 정복
1. 출애굽 : 출애굽기 1장 1-22절
시간이 흘러 이스라엘 백성은 예전 요셉의 공헌을 모르고 이집트인들로 부터 박해를
받는다. 민족 멸망의 위기 속에서 모세가 태어난다.
가. 이스라엘 민족의 자손이 불어나다
나. 파라오의 이스라엘 민족 말살 정책 : 힉소스 이민족의 통치자
- 이스라엘 사내 아이를 낳으면 죽이이라고 하였고, 안되자 강물에 던지라고 명령함
2. 출애굽 : 출애굽기 2장 1-10절, 왕자가 된 모세
나일강에 버려진 사내아이가 파라오의 딸에게 구조되어 그녀의 아들이 된다. 그가 바로
모세이다
가. 어린 아기의 생명을 하느님 손에 맡기다
- 레위[사제나 신전의 일을 담당하는 지파]가문의 아므람과 아내 요게벳의 사이에 태어난
아기는 파피루스로 짠 바구니에 담겨서 강물에 떠내려 보내는데 누이 미리암이 끝까지
지켜봄
나. 물에서 건져낸 아이 모세[물에서 건져 올린자] - 미리암과 요게벳의 재치로 키움
3. 출애굽 : 출애굽기 2장 10-25절, 왕자가 된 모세
모세는 동족을 지켜려다 살인을 저지른다. 순식간에 왕자의 신분을 빼앗긴 모세는
양치기가 되어 조용히 살아간다
가. 이집트 궁전에서 영재 교육을 받는 모세
나. 살인을 저지르다 : 동족을 구해준 일이 오히려 자신을 도망자 신세로 되고 미디안에서
양치기를 하다가 이드로의 딸 시뽀라와 결혼, 아들 하나를 얻음
4. 출애굽 : 출애굽기 3장 1절-4장 31절, 하느님께 순종하는 모세
노예 상태에서 허덕이는 이스라엘 백성ㅇ르 탈출시키는 큰 역할을 맡게 된 모세는 가족과
함께 이집트로 향한다
가. 모세 앞에 나타난 하느님 : 하느님의 산 호렙[시나이 산]
나. 하느님의 명령에 순종하다. 지적의 지팡이, 형 아론과 같이 이스라엘 민족을 구하러 감
5. 출애굽 : 출애굽기 5장 1절-6장 29절, 파라오와 대결하는 모세
모세는 파라오에게 하느님의 명령을 전하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의 생활은 더욱더
힘들어지기만 한다. 이는 하느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린 시련이다.
가. 모세와 아론이 파라오를 대면하다. 나. 파라오의 고집
6. 출애굽 : 출애굽기 7장 8절-12장 41절, 이집트 탈출
하느님이 내리는 재앙을 두려워한 파라오는 마침내 굴복한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은
드디어 이집트를 떠나 가나안으로 출발한다
가. 천재지변이 이집트 땅을 뒤덮다
나. 열번째 재앙과 과월절[이집트인 맏아들을 모두 죽이는 것]
다. 출애굽의 의미
- 애굽 : 이집트 장소가 아니라 ‘노예의 마음, 갇힌 마음’ =‘자신이 가진 것이 집착하는 보수
적인 마음, 내 한 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마음, 현상 유지를 원하는
나약한 마음’
7. 출애굽 : 출애굽기 13장 17절-15장 21절, 홍해를 건너는 이스라엘 백성
추격해온 파라오의 군대를 모세가 일으킨 기적에 의해 몰살되고, 이스라엘 백성의 노예
시대는 완전히 끝난다
가. 광야로 나아간다
나. 파라오의 미련 다. 홍해의 기적 : 불레셋인 - 에게해 인근과 크레타 섬에서 가나안으로
이주한 사람들, 팔레스타인
8. 출애굽 : 출애굽기 15장 22절-16장 35절, 유량하는 이스라엘 백성
이스라엘 백성은 물이나 식량이 부족할 때마다 하느님께서 불평불만을 쏟아놓았다. 하지만
그때마다 하느님의 도움을 받아 어려움에서 벗어난다.
가. 불평을 일삼는 이스라엘 백성 : 메추라기떼의 기적
나. 하늘에서 만나가 내려오다 : 전병
9. 출애굽 : 출애굽기 17장 1-13절, 아말렉과의 전투
하느님께 받은 물을 둘러싸고 이스라엘 민족과 사막의 요사 아말렉인이 싸움이 벌인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 싸움에서 여호수아의 공으로 승리를 얻는다.
가. 이스라엘 백성이 하느님을 시험하다 : 마싸아[시험]-바위가 갈라져 물이 나옴
나. 아말렉의 선전포고 : 샘을 가지고 전투, 에시오[이스라엘(야곱)의 형]의 후손
다. 여호수아의 용맹 : 모세의 후계자가 됨
10.출애굽 : 출애굽기 19장 1절-20장 17절, 모세의 십계
신성한 시나이 산에서 모세는 하느님으로부터 사람이 반드시 지켜야 할 ‘십계’를 받는다
가. 시나이 산에서 하느님과 대화하다
나. 십계는 구약성서는 핵심
11. 출애굽 : 출애굽기 20장 2-17절, 하느님과 백성의 계약 내용
하느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부여한 십계명은 야훼 하느님만을 예배하고 이웃의 생명,
가정, 재산, 명예를 보호하라고 명한다
가. 모세 율법의 특징
나. 모세의 율법과 ‘완전한 사람’
12. 출애굽 : 출애굽기 24장 3절 - 34장 29절 신명기 34장 1-12절, 끊임없이 죄를 짓는
이스라엘 백성
우상숭배의 주모자와 동조자는 하느님의 분노를 사서 죽었다. 하느님은 지치지도 않고
죄를 짓는 백성을 단련하기 위해 그들을 40년간 광야에서 지내게 한다.
가. 우상 숭배의 대가 : 금송아지를 숭배하여 두 장의 석판을 깨트리고 새로 받고 숭배자는
3000여명은 죽임
나. 40년간 광야를 떠돌다 : 이미 다른 민족이 있어 대항이 어려워 40년간 유랑하면서
그들을 단련시키기로 결심하고 방랑 시작
다. 모세의 죽음 : 여호수아 후계자, 번제-하느님께 바칠 동물을 죽인 후 불에 태우는 것
13. 출애굽 : 여호수아 1장 1절-5장 12절,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다
여호수아가 이끄는 이스라엘 백성은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 먼저 예리고 땅을
공격한다
가.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 에브라임 지파
나.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다 : 예리고-요르단강 서쪽에 있는 매우 오래된 도시
14. 출애굽 : 여호수아 6장 1절-24장 31절, 가나안 점령과 토지의 분배
여호수아는 교묘한 전략으로 가나안 땅을 거의 점령하고 그 토지를 12지파에게 분배한다
가. 예리고 전투와 토지 분배
나. 여호수아의 죽음 : 12지파 야훼 섬김을 약속하고 상수리 나무 아래에 큰 돌을 세움
3장 고통받는 백성을 돕는 판관
1.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1장 1절-3장 3절, 판관의 시대
일단 후퇴했던 가나안 원주민들이 다시 돌아왔다. 이스라엘 백성은 약속의 땅에서도
완전한 안식을 얻을 수 없었다.
가. 새로운 형태의 지도자 : 판관=재판관=임시통치자=전사
나. 가나안 점령은 완전하지 않았다. 시돈인, 미디안인, 암몬인, 모압인, 에돔인, 아말렉인,
블레셋인 - 이스라엘 주변의 이방 민족
2.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3장 5절-15장 20절, 신앙을 잃은 이스라엘 백성
이스라엘 백성은 야훼 하느님을 잊고 이방의 신들에게 마음을 기울인다. 하느님은 그런
그들에게 심판을 내려 깊은 반성을 요구한다
가. 하느님을 잊은 이스라엘 : 시간이 지나면서 원로들도 죽고 이방인들과 결혼하고 신앙심이
점점 약해짐
나. 이방 신 바알과 아스다롯, 아세라
- 농경의 신 바알 : 태풍의 신, 천둥, 번개, 비 등을 관장하여 풍작을 약속, 식물과 같이 죽고
같이 살아나는 남자의 신, 아내는 아스다롯, 비와 땅의 결합 풍년
- 아스다롯 : 전쟁과 사랑도 담당
다. 부패와 타락에 맞서는 의로운 사람들
-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에 대한 배신->하느님의 심판->구원을 청하는 울부짖음->
하느님이 보낸 판관의 구제라는 4단계의 ‘신앙훈련과정’ : 350년 동안 일곱번이 반복
3.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3장 5절-15장 20절, 성령으로 강해지는 판관
판관은 대부분 부족함이 많은 사람들이다. 하지만 하느님께 선택됨으로써 새로운 인물로
변화한다
가. 하느님이 뽑은 사람
나. 판관들의 진면목 : 오드니엘, 에훗, 삼갈, 드보라, 기드온, 돌라, 야이르, 입다, 입산, 엘론
압돈, 삼손 등 열두명의 판관
4.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4장 1절-6장 21절, 미디안인에게 겁을 집어먹은 백성
밀 수확기가 될 때마다 약탈을 일삼는 미디안인 때문에 두려움에 떨며 살던 기드온 앞에
한 방문객이 나타난다
가. 하느님의 사람 기드온
- 가나안인의 습격-오드니엘, 에훗, 삼감, 유명한 여자 판관 드보라와 그의 장수 바락의
활약
- 미디안인[아브라함과 크투라 사이에 낳은 자손의 후손]의 약탈
나.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다 : 소명-어떤 특별한 목적을 위해 부름을 받는 것
5.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6장 25절-7장 1절, 하느님의 영을 받은 가드온
자신이 하느님께 뽑힌 인물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기드온은 양털을 이용해 하느님의
영이 내려왔는지 시험한다.
가. 기드온에게 내린 하느님 명령 : 바알이 기드온과 맞서다=여룹바알
나. 기드온이 양털로 하느님을 시험하다
6.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7장 2-15절, 신앙으로 이기다
기드온군은 규모도 적은데다 병사들은 체격도 보잘것 없었다. 이스라엘 병사 모두가 공포에
떨었지만 실은 적군이 더 두려워하고 있었다. 이스라엘에는 하느님이 있었기 때문이다.
가. 미디안과 아멜렉의 연합군 : 맞서는 기드온의 군대 300명 나. 두려움을 몰아내다
- 성지 : 신성한 땅
7.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7장 16절-8장 28절, 작은 군대의 승리
기드온의 군대는 뿔나팔과 횃불, 고함소리를 이용해 적의 대군을 혼란에 빠뜨려 승리한다
가. 적은 인원으로 야습을 감행 나. 자기들끼리 서로 찌르고 죽이는 미디안과 아말렉 연합군
8.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9장 1절-10장 16절, 판관의 출신
이스라엘 백성은 한동안 평화가 지속되자 다시 하느님을 외면하고 악행을 일삼는다. 그럴
때마다 하느님은 새로운 판관을 세사에 보낸다.
가. 판관의 신분엔 제한이 없었다
-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이복형제 일흔명을 죽이는 악행]는 여자가 던진 돌에 맞아
두개골이 깨져 죽음, 이싸갈 출신 판관 둘라 => 길르앗 출신 야이르
나. 계속되는 이스라엘 백성의 배반 => 새로운 판관 입다
9.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11장 1-28절, 판관 입다의 활약
집에서 쫓겨난 갈 곳도 없이 유랑하는 입다. 하지만 고향 길르앗 사람들의 신뢰를 얻고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다
가. 매춘부의 아들 입다
나. 암몬인과의 평화교섭
- 요베르의 해 : 안식년을 일곱번 지낸 이듬해, 토지나 재산을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고
노예를 풀어주고 빚을 탕감해주고 땅을 쉬도록
10.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11장 30절-12장 7절, 입다의 경솔한 맹세
입다는 하느님 앞에서 경솔한 맹세를 한 까닭에 소중한 외동딸을 잃는다
가. 입다는 하느님께 맹세하다 나. 외동딸의 죽음 : 인신공양은 금지 사항을 어김
11.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13장 1-24절, 해방을 원하는 삼손
가나안의 내륙 지방을 둘러싼 분쟁이 이스라엘과 블레셋 사이에 시작되었다. 이때
이스라엘의 독립을 위해 삼손이 나선다. 삼손[태양의 아들]
가. 숙적 블레셋인의 등장 나. 나지르인 삼손 : 나지르인[하느님께 성별된 자, 떼어낸 자]
12.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14장 1절-15장 20절, 미녀에게 약한 삼손
미녀의 유혹에 빠져버리는 삼손. 그는 자신을 속인 아내와 불레셋인에 대한 복수를 맹세
하고 당나귀의 턱뼈 하나로 불레셋 사람 1000명을 처치한다
가. 미녀의 유혹에 넘어간다. 나. 아내에게 배신당하는 삼손 : 사자와 꿀벌
나. 당나귀의 턱뼈 하나로 1000명을 죽이다
13.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16장 1-22절, 들릴라의 덫
삼손의 아내가 된 들릴라는 남편의 약점을 알아내 그의 신통력을 잃게 만들고 궁지에 몰아
넣는다.
가. 다시 블레셋 미녀와 사랑에 빠지는 삼손 : 들릴라[바람둥이]
나. 나지르인의 맹세가 깨지다. 머리카락이 잘리면서 힘을 잃음
14 하느님의 심판과 연민 : 판관기 16장 23-31절, 삼손의 마지막 싸움
놀림감이 된 삼손은 야훼 하느님께 간구함으로써 다시금 신통력을 회복한다. 그리고
목숨을 다해 불레셋인과 최후의 결전을 치른다.
가. 삼손의 최후
4장 왕과 수도 예루살렘의 확립
1.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1장 1절-2장 21절, 사무엘의 탄생
자식을 갖지 못해 괴로워하던 한나의 기도가 이루어져 사내아이 사무엘을 낳는다. 나중에
사무엘은 대사제 엘리의 제자가 된다.
가. 한나의 기도 : 대사제 엘리도 만나서 기도하여 사무엘[야훼께 빌어서 얻은 아이]을 얻음
나. 한나의 노래 : 사무엘은 대사제 엘레의 제자가 되고, 본인도 자녀를 계속 얻음
2.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2장 22절-3장 20절, 예언자가 된 사무엘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는 예언자가 된 사무엘은 스승인 엘리 일가를 엄벌하겠다는 하느님의
선언을 듣는다.
가. 대사제 엘리의 두 아들 : 홉니와 비느하스
나.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는 사무엘
3.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4장 1절-5장 12절, 불레셋과의 전투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패한 이스라엘군은 계약의 궤를 빼앗긴다. 하지만 이 계약의 궤는 적군
에게 재앙을 가져다준다.
가. 빼앗긴 계약의 궤 : 전쟁으로 홉니와 비느하스와 계약의 궤도 잃어버림
나. 재앙을 일으키는 계약의 궤 : 아스돗+갓+에크론 - 전염병과 죽는 자 속출
4.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6장 1절-7장 2절, 돌아온 계약의 궤
자신들에게 덮친 재앙을 이스라엘의 하느님이 내린 벌이라고 생각한 불레셋 사람들은 계약의
궤를 다시 이스라엘로 돌려 보낸다
가. 이스라엘과 계약의 궤 : 아비나답의 아들 엘르아잘이 계약의 궤를 20년 동안 모심
5.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7장 3절-8장 3절, 사무엘과 망나니 아들
하느님에 대한 헌신을 가르치는 사무엘의 지도 아래 이스라엘에 평화가 찾아온다. 하지만
자녀 교육에서는 골치를 썩는 사무엘이었다.
가. 판관 사무엘
나. 자녀 교육에 실패한 사무엘 : 요엘과 아비야
6.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8장 4-20절, 왕정제를 바라는 이스라엘 백성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과 사무엘의 은혜를 잊고 왕정제를 희망했다. 그들은 왕이 지배하는
나라의 불행은 상상도 못했다
가. 인간이 범죄. 나. 왕을 요구하는 백성들의 목소리
7.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9장 1절-10장 24절,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
하느님의 부름을 받은 사무엘은 사울을 이스라엘의 초대왕으로 선출한다. 사울은 용감하고
겸허한 인물이었다.
가. 예언자 사무엘을 찾아온 사울[베냐민 지파에 속한 키스라는 사람의 아들]
나. 사울이 왕으로 선출되다
8.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10장 25절-13장 1절, 사울 왕의 활약
사울은 암몬군을 기습 공격에 이스라엘을 위기에서 구하면 그 용기와 지혜로 사람들의
존경을 얻는다
가. 겸허하고 신중하고 사려 깊은 사울
나. 용장 사울이 사명을 깨닫다 다. 사울, 암몬군을 쳐부수다
9.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13장 2-22절, 하느님께 순종하지 않는 사울
사울은 예언자 사무엘의 명을 외면하고 직접 사제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한다. 그에게
반성의 기색은 없었다.
가. 전란의 땅 이스라엘. 나. 사제 노릇까지 한 사울
10.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14장 1-23절, 요나단의 용감한 전투
하느님께 대한 신앙으로 무장한 사울의 아들 요나단이 이스라엘군을 위기에서 구해
낸다.
가. 요나단의 믿음. 나. 요나단의 승리
- 사울의 불순종 행동 : 사무엘에 오기 전에 제를 올린것, 하느님의 뜻을 묻기 전에 전쟁
11. 사무엘 이야기 : 사무엘상 15장 1-35절, 왕의 자격을 상실한 사울
사울은 아말렉인을 모두 죽이라는 하느님의 명령에 따르지 않고 자기 주머니를 불린다.
이로써 사울은 왕위에서 물러날 운명에 처한다.
가. 사울이 야훼의 뜻을 어기다. 아말렉인 몰살을 지시를 위반
나. 비열한 아말렉인을 몰살하라. 다. 하느님을 실망시킨 사울
12. 다윗 이야기 : 사무엘상 16장 1-23절
하느님을 거역한 사울은 왕의 자격을 잃는다. 하느님은 다음 이스라엘 왕으로 다윗을
뽑아 사무엘로 하여금 기름을 붓게 한다.
가. 기름 부음을 받은 소년 다윗[베들레헴에 사는 이새의 막내 아들]
나. 악령에 사로 잡히는 사울 : 악령을 쫓기 위해 수금을 잘타는 다윗을 불러 치유했다
13. 다윗 이야기 : 사무엘상 17장 1-37절, 용기 있는 소년 다윗
불레셋군의 거인 골리앗을 본 이스라엘 병사들은 모두 겁에 질린다. 오직 소년 다윗만이
의연했다.
가. 거인 골리앗. 나. 다윗이 나서다
14. 다윗 이야기 : 사무엘상 17장 38-54절, 골리앗을 쓰러뜨린 다윗
하느님의 싸움에서는 무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백성을 구할 수 있다. 소년 다윗은 골리앗을
쓰러뜨림으로써 이를 증명한다.
가. 다윗의 출전. 나. 돌멩이 하나로 골리앗을 쓰러뜨리다
15. 다윗이야기 : 사무엘상 18장 1절-19장 11절, 다윗의 목숨을 노리는 사울
다윗은 요나단과 우정을 쌓고 사울의 딸 미갈과 결혼한다. 하지만 사울은 다윗에 대한
질투심에 사로잡힌다.
가. 다윗과 요나단. 나. 질투에 사로잡힌 사울 다. 요나단의 우정
16. 다윗 이야기 : 사무엘상 19장 11절-23장 29절, 목숨을 건진 다윗
사울은 계속해서 다윗의 목숨을 노린다. 그러나 그때마다 하느님이 다윗을 지켜준다.
가. 다윗의 아내 미갈. 나. 도망자 다윗. 다.사울이 놉의 사제들을 몰살하다 : 아비에달
라. 은혜를 원수로 갚은 크일라 주민. 마. 다윗과 요나단의 우정
17. 다윗 이야기 : 사무엘상 24장 1-22절, 26장 1-25절, 사울을 살려주는 다윗
다윗은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사울을 살려준다. 하느님이 기름을 부어 선택한 왕을 죽일 수
없었기 때문이다.
가. 다윗이 사울을 살려주다. 엔게디[동굴 속에서 옷자락 자라고 살려줌]
나. 다윗이 다시금 사울을 살려주다. 지브광야[진영에 자고 있는 사울을 살려줌]
18. 다윗 이야기 : 사무엘상 25장 1-43절, 광야로 나간 다윗
600명의 부하들과 함께 생활하느라 고생이 이만저만 아니던 다윗은 부자인 나발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문전박대를 당한다.
가. 다윗을 모욕한 나발. 나. 아름답고 총명한 아비가일
- 미갈[첫번째 아내]: 재혼, 이즈르엘 아히노암[두번째], 아비가일[세번째 부인]
19. 다윗 이야기 : 사무엘상 27장 1-12절, 29장 1절-30장 31절, 적지에서 망명 생활을
하는 다윗
사울의 추격에 지친 다윗은 불레셋의 용병이 된다. 이른다 망명 생활을 선택한 것이다.
가. 다윗의 망명 생활 : 갓의 이기스왕에 의탁 용병 생활
나. 아말렉이 다윗군을 습격하다
20. 다윗 이야기 : 사무엘상 28장 1-20절, 31장 1-10절, 사무엘하 1장 1-27절,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
무당으로부터 죽을 날이 다가왔다는 말을 듣은 사울은 그 예고대로 아들들과 함께 전쟁터
에서 숨을 거둔다.
가. 사울의 최후. 나. 다윗이 바치는 애도의 노래
21. 다윗 이야기 : 사무엘하 2장 1-11절, 3장 1절-5장 5절, 왕위에 오르는 다윗
사울이 죽자 이스라엘에서 왕위를 둘러싼 내전이 일어난다. 하지만 결국 하느님께 축복을
받은 다윗이 왕좌에 오른다.
가. 이스라엘의 권력 투쟁 : 이스라엘 남부를 지배하는 다윗, 북부를 지배하는 이스보셋
나. 아브넬 장군과 이스보셋 : 미갈가 다시 재결합하여 통일왕국을 건설
22. 다윗 이야기 : 사무엘하 5장 6절-7장 29절, 수도 예루살렘의 확립
수도 예루살렘이 확립된 후, 하느님은 다윗의 가계를 영원한 왕가로 삼겠다고 약속한다.
가. 계약의 궤를 모셔오다. 나. 다윗과 하느님의 계약
23. 다윗 이야기 : 사무엘하 11장 1절-12장 19절, 대죄를 저지르는 다윗
다윗은 간음을 저질러 모세의 십계를 어기고, 하느님은 예언자 나단을 통해 다윗을
엄하게 질책한다.
가. 다윗이 남편이 있는 여성과 간음하다. 바쎄바[우리야가의 아내]와 간음과 임신
나. 바쎄바의 남편 우리야를 죽음으로 내몰다. 우리야가[하느님은 나의 빛]
다. 예언자 나단의 질책. 다. 다윗이 회개해 죽음을 면하다. 바쎄바와 사이의 아들은 죽음
24. 다윗 이야기 : 사무엘하 13장 1절-18장 33절. 열왕기상 1장28-35절,
하느님의 심판을 받는 다윗
다윗은 회개를 통해 죽음을 면한다. 하지만 근친상간, 강간, 형제 살해 등 끔직한 사건이
집안에서 끊이지 않았다.
가. 다윗 집안에 재앙이 엄습하다. 장남 암논이 이복여동생 다말과 근친상간, 압살롬[세째]이
암논을 죽임
나. 압살롬의 반란 : 올리브산으로 도망간 다윗
다. 압살롬의 죽음 : 전쟁에서 승리하고 바쎄바에서 아들 솔로몬을 얻음
25. 솔로몬 이야기 : 열왕기상 2장 1-12절, 3장 4-15절, 10장 14절-11장 3절,
지혜를 얻는 솔로몬
하느님께 원하는 게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은 솔로몬은 지혜와 판단력을 청했다. 그 대답에
만족한 하느님은 부와 명예와 장수도 주었다.
가. 솔로몬이 하느님께 받은 은혜 : 판단력과 지혜 + 부와 명예, 장수까지 줌
나. 신앙을 잃고 호색가가 되다. 아내 700명 + 소실 300명
26. 솔로몬 이야기 : 열왕기상 11장 3-40절, 어리석음에 빠진 솔로몬
수많은 아내와 소실을 둔 솔로몬은 그 여성들이 믿는 이교도의 신들을 숭배하고, 이로써
하느님의 심판을 받는다.
가. 솔로몬의 불신앙. 나. 솔로몬이 하느님의 심판을 받다 : 여로보암이 열 지파, 솔로몬 두 곳
27. 솔로몬 이야기 : 전도서, 사색에 빠지는 솔로몬
솔로몬은 지혜가 늘어갈수록 고민도 깊어진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사색을 거듭하던 중
‘인생은 바람 같은 것’임을 깨닫는다.
가. 인생 최대의 목적은 무엇인가. 나. 행복의 조건 다. 하느님을 두려워하라
5장 이스라엘의 분열과 대립
1. 통일 왕국의 종언 : 열왕기상 1장 42절-12장 24절, 둘로 분열하는 국가
이스라엘 통일 왕국은 르호보암과 여로보암 두 지도자를 중심으로 남유다 왕국과 북이스라엘
왕국으로 분열한다
가. 어리석은 르호보암 : 암몬 출신 아내 나아마의 아들
나. 분열된 통일 국가 : 유다지파와 베냐민 지파 => 르호보암 유다왕국[이스라엘 남부]
나머지 10지파 => 여로보암, 에브라임의 세겜 수도
2. 통일 왕국의 종언 : 열왕기상 12장 26절-14장 20절, 역대기하 13장 1-20절,
이스라엘 왕국의 초대 왕 여로보암
여로보암은 백성들이 유다 왕국에 있는 예루살렘으로 순례를 떠나는 것이 마땅치 않았다
그래서 스스로 금송아지를 만들어 백성들로 하여금 숭배케 했다.
가. 여로보암의 불안 : 금송아지 두개 - 베델의 고지와 단의 고지
나. 여로보암의 우상 숭배
다. 죄의 심판
3. 통일왕국의 종언 : 열왕기상 14장 21-31절, 역대기하 11장 5절-12장 16절
유다 왕국의 초대 왕 르호보암
르호보암은 아버지 솔로몬이 구축한 토대로 이어받았지만, 오만함과 불신앙 때문에
많은 지파와 재산을 잃는다.
가. 르호보암의 우상 숭배 나. 이집트의 예루살렘 신전 약탈
4. 통일 왕국의 종언 : 열왕기상 15장 25절-16장 33절, 이스라엘 왕국의 역대 왕
이스라엘 왕국에서은 선대 왕 일족을 모조리 죽이고 부하가 주군을 살해하는 등 모반이
잇따른다.
가. 피로 물든 왕위 쟁탈전 : 나답[여로보암의 아들]은 친구 바이사에게 살해, 그 일족 모두
죽임, 엘라[바이사의 아들]은 지므리[근위병]에게 죽임 당함
나. 배신의 왕국 이스라엘
5. 통일 왕국의 종언 : 열왕기상 15장 1-32절, 역대기하 13장 1절-22장 9절
유다 왕국의 역대 왕
유다 왕국은 성은 튼튼히 쌓고 적의 침략에 대비했다. 하지만 북왕국과 마찬가지로 역대
왕들은 하느님을 모독하는 악행을 서슴지 않았다.
가. 60년에 걸친 골육상잔
나. 선한 왕보다 악한 왕이 많았다. 르호보암-아비얌-아사-여호사밧/여호람-아하지야[불신]
6. 예언자의 활약 : 열왕기상 16장 29절 - 17장 7절, 엘리야의 예언 활동
바알을 숭배하는 여자와 결혼한 이스라엘 왕국의 7대 왕 아합은 불신앙과 악행을
되풀이한다. 그 벌로 이스라엘에 한발이 엄습한다.
가. 이방인 아내 바알 신앙 : 이세벨. 나. 한발과 기근이 찾아오다
7. 예언자의 활약 : 열왕기상 17장 8-24절, 죽은 사람을 살린 엘리야
바알 신앙의 본거지에서 과부의 집에 머물게 된 엘리야는 일사병에 죽은 그녀의 아들을
소생시켜달라고 하느님께 기도한다.
가. 사렙다의 과부 나. 죽은 아들이 소생하다
8. 예언자의 활약 : 열왕기상 18장 1-19절, 아합과 엘리야의 대결
하느님이 엘리야에게 비를 내리게 할 터이니, 아합을 만나라고 이른다. 이로써 야훼 하느님과
우상의 대결이 시작된다.
가. 아합 왕의 시련. 나. 아합이야말로 이스라엘을 망치는 장본인
9. 예언자의 활약 : 열왕기상 18장 20-46절, 야훼 하느님이 비를 내리게 하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야훼 하느님의 예언자 엘리야와 바알의 예언자들 사이에
대결이 시작된다.
가. 엘리야 대 바알 예언자. 나. 야훼 하느님의 승리 다. 3년 6개월 만에 비가 내리다
10. 예언자의 활약 : 열왕기상 19장 1-21절, 열왕기하 8장 7-15절, 9장 1-6절
성령을 빼앗긴 엘리야
바알의 예언자를 살해한 엘리야는 하느님께 성령을 빼앗기는 벌을 받는다.
가. 이세벨이 엘리야에게 경고하다. 나. 시나이 산으로 도망친 엘리야. 다. 엘리야의 한계
라. 엘리야의 새로운 임무 : 다마스커스의 하자엘[시리아왕], 이스라엘 예후, 사밧의 아들
엘리사[예언자] => 세 사람의 검으로 엄청난 살생이 있음 예언
11. 예언자의 활약 : 열왕기상 21장 1절-22장 53절, 열왕기하 9장 1-37절
악처에게 휘둘리는 아합
아합과 이세벌은 자신들이 점찍어 놓은 밭을 얻기 위해 그 주인을 죽인다. 그들에게 하느님
분노가 내린다
가. 아합과 나붓. 나. 이사벨의 악행. 다. 예언의 실현
12. 예언자의 활약 : 열왕기하 2장 1-15절, 엘레야의 최후
엘리야의 위대한 정신을 이어받고자 하는 제자 엘리사의 희망이 이루어진다. 엘리야는
불마차를 타고 하늘로 올라간다.
가. 스승과 제자의 이별 여행 : 베델=> 예리고 =>요르단 강을 건넘
나. 불수레를 타고 하늘로 올라간 엘리야
13. 예언자의 활약 : 열왕기상 22장 1-38절, 가까워지는 두 나라
왕이 안심하도록 거짓 예언을 하는 가짜 예언자들이 수두룩한 가운데 미가야만이 진실을
말한다.
가. 아합의 거짓 예언자들. 나. 미가야 대 거짓 예언자. 다. 아합 왕의 죽음
14. 예언자의 활약 : 역대기하 20장 1-31절, 찬송가가 들리는 전쟁터
3국 연합군이 유다 왕국으로 쳐들어온다. 신앙으로 살아온 여호사밧 왕은 백성들과 함께
찬송가를 부르면 적의 대군을 무찌른다.
가. 하느님의 전쟁 : 하느님의 영 레위인 야하지엘
나. 적의 대군을 무찌르다
6장 존망의 위기를 벗어나는 유대인
1. 요나 이야기 : 요나서 1장 1-16절, 하느님에게서 도망친 요나
하느님으로부터 선교 활동을 하라는 명령을 받은 요나. 그러나 그 행선지가 적국 아시리아
라는 말에 도망칠 궁리를 한다.
가. 하느님에게서 도망치는 요나 : 갈리래야 출신 예언자
나. 폭풍에 휩싸인 요나
2. 요나 이야기 : 요나서 1장 17절-3장 6절, 요나의 회심과 선교 활동
바다에 던져진 요나를 거대한 물고기가 삼킨다. 목숨을 건진 요나는 마침내 니느웨로 향한다
가. 물고기 뱃속에서 하느님을 찬양하는 요나. 나. 회개하는 니느웨 사람들
3. 요나 이야기 : 요나서 3장 10절-4장 11절, 하느님의 사랑을 깨닫는 요나
니느웨의 백성이 회개하고 하느님이 그들을 용서하자. 요나는 기분이 나빠진다. 하느님이
그런 요나를 타이른다.
가. 화를 내는 요나. 나. 하느님의 사랑은 모든 백성에게
4. 바빌론 유수 : 다니엘서 1장 1-20절, 유능한 포로 다니엘
유다 왕국 백성들은 바빌로니아 제국의 인질이 된다. 그중 다니엘을 비롯한 네 명의 젊은이
는 수용소에서 그 재능을 평가 받는다
가. 인질로 잡혀간 다니엘 일행 : 다니엘, 하나니야, 미사엘, 야지리야
나. 하느님의 율법을 지키는 젊은이들
5. 바빌론 유수 : 다니엘서 2장 1-49절, 느부갓네살의 꿈
느부갓네살은 기괴한 꿈을 꾸었으나 그 마지막 내용이 기억나지 않았다. 해몽은 물론
생각나지 않는 마지막 내용까지 알아내라는 왕의 엉뚱한 요구에 오직 다니엘만이 대답
할 수 있다.
가. 다니엘의 기도. 나. 다니엘이 꿈의 내용을 풀이하다
6. 바빌론 유수 : 다니엘서 3장 1-29절, 난을 벗어나는 유대인
느부갓네살은 금으로 신상을 만들어놓고 예배하도록 강요한다. 하지만 다니엘의 친구
세 명은 이를 따르지 않아 불가마 안으로 던져진다.
가. 금으로 신상을 만든 느부갓네살. 나. 불타는 화덕 속에서 살아나다:사드락,메삭,아벳느고
7. 바빌론 유수 : 다니엘서 4장 4-37절, 느부갓네살의 공과 죄
느부갓네살은 또다시 이상한 꿈을 꾸고, 야수가 되어 황야를 방황한다
가. 두 번째 이상한 꿈을 꾼 느부갓네살. 나. 야수가 된 느부갓네살 : 수화망상-마음의 병
다. 회개하는 왕이 하느님을 찬미하다
8. 바빌론 유수 : 다니엘서 5장 1-31절, 바빌로니아 제국의 멸망
느부갓네살이 죽은 후, 바빌로니아 제국은 우상 숭배로 인해 하느님의 노여움을 받고
붕괴한다
가. 경박한 황태자 벨사살 : 아벨 마르두크, 릭리살, 라바시 마르두코, 나보스두스, 벨사살
나. 벽에 쓰인 이상한 글자. 나. 제국의 멸망을 예언하다
- 므네 므네 : 헤아린다 - 당신의 치세 기간을 헤아리고 그 끝을 결정하셨다
- 드켈 : 재어본다-당신을 저울에 달아보시고 정의의 눈금이 부족하다는 확인
- 브 : 그리고
- 라신 : 나눈다- 당신 나라가 갈라지고 그 영토를 메데와 페르시아에 주실 것
9. 유다 민족의 해방 : 다니엘서 6장 1-9절, 총리가 된 다니엘
다리우스 왕은 다니엘을 총리호 발탁하지만, 다니엘을 미워하는 자들의 모략은 끊이지
않는다.
가. 악인들의 미움을 받는 다니엘
10. 유다 민족의 해방 : 다니엘서 6장 10-27절, 사자 굴에 던져진 다니엘
다니엘은 페르시아의 법률를 어기고 예루살렘을 향해 예배하다 사자 굴에 던져진다
가. 굳건한 다니엘의 신앙. 나. 사자굴에서 살아나다
11. 유다 민족의 해방 : 에스델 1장 1절-2장 23절, 왕후가 된 에스델
페르시아의 아하스에로스 왕은 오만한 왕후를 폐하고 유다의 미녀 에스델을 새로운
왕후로 뽑는다.
가. 오만한 와스디 왕비 : 아하스에로스[크세르크세스 1세]
나. 새 왕비를 간택하다. 다. 비운의 소녀에서 왕비가 된 에스델 : 사촌오빠 모르드개
12. 유다 민족의 해방 : 에스델 3장 1절-5장 14절, 유다 민족의 적 하만
하만은 총리인 자신을 전혀 두려워하지 않는 모르드개를 미워해 유다 민족을 전멸
시킬 음모를 꾸민다
가. 전멸의 위기에 처한 유다 민족. 나. 모르드개의 지혜. 다. 일어서는 에스델 왕비
13. 유다 민족의 해방 : 에스델 6장 1절-8장 12절, 페르시아의 총독 모르드개
에스델이 유다 민족의 구원을 간청하자 왕은 나쁜 음모를 꾸민 하만을 처형하고
모르드개를 총리로 임명한다.
가. 모르드개와 하만. 나. 하만의 죽음
'종교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미있는 사찰이야기. 한정갑 (5) | 2024.04.17 |
---|---|
불교 상식 (0) | 2024.02.21 |
하룻밤에 읽는 불교. 소운 (1) | 2024.02.10 |
하룻밤에 읽는 신약성서. 이쿠타 사토시 (1) | 2024.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