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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발 경제 일반상식

일 잘하는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반드시 하는 것. 아다치 유야.김양희

by 비사벌 2025.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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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턱대고 일하지 말고, 프로처럼 준비하라

 

프롤로그 : 진짜 차이는보이지 않는 에서 결정된다

일 잘하는 사람이 되는 건 운에 달렸다?

  •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주는 멘토

1만 명의 직장인을 만나서 찾은 일 잘하는 사람들의 비밀

 

잘하는 사람들의 5가지 비밀

  1. 실행력 : 오늘 당장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은 아쉽게도 많지 않다. 하지만 오늘이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바로 ‘당장 시작하는 것’이다. 오늘 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1. 체크리스트
      1. 자신만의 원칙을 세운다
      2. 목표를 막연한 상태로 두지 않고 일단 도전해본다.
      3. 아웃풋을 통해 먼저 확실히 성과를 낸다.
      4. 목표부터 확실히 정한다.
      5. 최고가 되고 싶은 분야를 스스로 결정한다.
      6. 자신의 의견을 미리 정리한다.
  2. 결단력 : 노력을 결과로 연결하려면 필요한 것이 많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결단력이다. 결단력이 없는 사람은 계속 고민하느라 노력한 만큼 성과를 얻을 수 없다.
    1. 체크리스트
      1. 일하는 자신만의 여유를 확실히 정의한다.
      2. 실패를 통해 시각을 넓힌다.
      3. 보이지 않는 기술로 원하는 바를 이룬다.
      4. 항상 무언가에 몰입한다.
      5. 선을 지키며 자신의 역할을 충실한다.
      6. 다른 사람의 기준을 파악한다.
      7. 회사의 비전을 판단한다.
  3. 의사소통력 :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일의 완성도가 달라진다. 그래서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말하는 내용만큼이나 말하는 방식도 신경 쓴다. 말할 때에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상대방이 어떻게 행동할지까지 고려해야 한다.
    1. 체크리스트
      1.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을 듣는다.
      2. 대화의 기술을 정리한다.
      3. 소통의 문제를 방지한다.
      4. 상대의 반론을 예측한다.
      5. 자기만의 업무 규칙을 세운다.
      6. 여유로운 마음을 갖춘다.
      7. 다른 사람에게 추천받은 일을 꼭 해본다.
      8. 경쟁사의 제품을 분석한다.
  4. 통찰력 : 아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미숙한가? 걱정하지 마라. 누구에게나 서툰 순간이 있다. 일을 잘하는 사람들 조차도. 핵심을 파악하는 힘을 기르면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1. 체크리스트
      1. 성공의 방해 요소 5가지를 없앤다.
      2. 8가지 역량을 키운다.
      3. 자기만의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다.
      4. 자신이 오를 길을 개척한다.
      5. 사장이 되어 간절하게 고민해본다.
      6. 일잘러가 되기 위한 지름길을 찾지 않고, 30분씩이라도 꾸준히 연습한다.
      7. 자신의 그릇을 키운다.
      8. 노력의 결을 바꾼다.
  5. 리더십 : 아무리 뛰어난 일잘러도 혼자서 끝낼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후배 직원을 이끄는 힘이 중요하다.
    1. 체크리스트
      1. 후배를 위한 해결사가 된다.
      2. 일단 시작하고, 잘못된 경우에는 빠르게 수습 방법을 찾는다.
      3. 긍정적인 에너지를 쌓는다.
      4. 다른 사람을 섣불리 평가하지 않는다.
      5. 후배 직원에 대한 믿음을 갖는다.
      6. 후배 직원이 문제를 혼자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7. 일에 대한 철학을 되새기며 마음을 다잡는다.

 

1장 일 잘하는 사람은 출발선이 다르다. 실행력

거창함 대신 꾸준함으로 승부하라

  • 인생을 바꾸고 싶은 사람만 채용해요.
  • 사소한 습관을 꾸준히 한다. 하루를 알차게 만들 작은 습관을 들이세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출퇴근 시간에 책 읽기 등…
  • 또 다른 습관을 들인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5분 정도 바람 쐬기
  • 실패하면 다른 습관을 들인다.
  • 남 탓을 하지 않는다. 남 탓의 자기 인생을 스스로 결정하지 않았다는 뜻.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회사 안에서건 밖에서건 의미 없는 시간을 쓰지 않는다.
  • 항상 친절하게 행동한다. 다른 사람이 보지 않을 때도 친절하게 행동해야 한다.
  • 이미 인생이 바뀌기 시작했다고 믿는다. 인생을 바꾸겠다고 생각한 순간부터 이미 인생이 바뀌기 시작했다고 믿어야 한다.
  • 일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 실천한다.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

  • 직접 해보면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이를 토대로 더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일을 잘하는 사람은 핑계를 대지 않는다. 그리고 막연하게 일을 더 잘하고 싶다라며 꿈만 꾸지 않는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작은 것이라도 한다. 해봤다와 해보고 싶다의 차이를 알기 때문이다.
  • 일단 해보라. 그 시간들이 모이면 어제보다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목표를 그저 막연한 상태를 두지 않는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미션을 시도한 뒤 목표를 말한다.

능력을 키우는 인풋이 아니다

  • 일을 잘하고 싶다면 일단 뛰어들어라. 좌충우돌 돌아가는 길 같아 보이지만, 성과를 내는 가장 빠른 길이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정해진 대로 일하지 않는다. 인풋이 아니라 아웃풋을 통해 먼저 확실히 성과를 낸다. 그러니 무엇이든 일단 겁없이 뛰어들어라.

목표를 정하지 않으면 무엇도 이룰 없다

  •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되려면 반드시 목표를 세워야 하지.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목표부터 정한다. 그러면 해야 할 일이 뚜렷해진다.

일류가 되고 싶은 분야를 정하라

  • 오늘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고 가정해보라. 그리고 오늘 하려는 일이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일인가? 라고 물어보라. 만약 이 질문에 노라고 대답하는 날이 계속된다면 슬슬 무언가를 바꿔야 한다. 스티븐 잡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회사에서 시키는 대로만 하지 따르지 않는다. 최고가 되고 싶은 분야를 스스로 결정한다.

좋은 아이디어 있는 사람?

  • 일을 잘하는 사람은 먼저 의견을 내는 사람이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회의 전에 자신의 의견을 미리 간결하게 정리한다. 그리고 일할 때는 항상 가장 먼저 의견을 낸다.

 

2 잘하는 사람은 후회할 일을 하지 않는다. 결단력

일하는 명확한 이유가 있는가?

  • 일하면 돈을 벌 수 있다.
  • 일하면 명확한 목표가 생긴다.
  • 일하면 만남이 생긴다. 평생에 단 한 번뿐인 만남.
  • 일하면 배울 수 있다.
  • 일하면 신용을 얻는다.
  • 일하면 자신감이 생긴다.

실패를 그저 실패로 두지 마라

  • 월급을 주는 쪽의 마음을 헤아린다.
  • 이익의 소중함을 이해한다.
  •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안정된 수입이 필요하다.

직장인과 학생의 대화는 이렇게 다르다

  • 직장인의 대화에는 상하 관계가 존재한다.
  • 직장인의 대화는 듣는 사람 중심이다.
  • 직장인의 대화에는 요구 사항이 포함된다.
  • 상하 관계를 부드럽게 만드는 기술 : 예의, 정보 제공, 관용.
  • 듣는 사람을 배려하는 기술 : 쉽고 명확하게 표현, 질문, 간결함.
  • 요구 사항을 받아들이게 하는 기술 : 감정 공략, 가치관 존중, 여유.

일잘러는 보상을 위해 노력할까?

  • 매트릭스는 너의 인간이 만들었다. 즐겁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 말이야. 하지만 인간이란 참 이상한 존재지. 불행이나 고통이 없으면 오히려 불안해하는 것 같아.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항상 무언가에 몰입한다. 단, 이때 보상에 얽매이지 않는다.

알아서 잘하는 사람과 마음대로 일하는 사람이 미묘한 차이

  • 주어진 권한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 주변 사람들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인가.
  • 자신의 권한을 파악해라. 즉 회사의 규칙을 숙지해야 한다. 이때 암묵적인 규칙까지 고려해 누구에게 상황을 알릴지 생각해야 한다.
  • 보수적인 사람을 배려해라. 규칙을 지켜도 반감을 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보수적인 사람을 배려할 필요가 있다.

모두 각자 평가 기준을 지니고 있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평가 기준만 고집하지 않는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다른 사람의 기준도 파악한다.

변화는 항상 기회를 가져온다

  • 변화는 항상 기회를 가져온다. 비전이 없는 곳에서 버틸 것인가. 성장 가능성을 열어줄 곳을 찾을 것인가. 일 잘하는 사람들은 과감하게 떠날 줄 아는 배포를 지녔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회사의 비전을 판단한다. 만약 에너지를 쏟기 아까운 곳이라면 과감하게 결단을 내린다.

 

3 잘하는 사람은 쉽게 말한다. 의사소통력

대화에서 다다익선은 통하지 않는다

  •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을 들어주는 것과 상대방이 듣고 싶은 말만 하는 것.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접한다. 그리고 대화할 때는 한 가지를 가슴에 새긴다.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을 들어줄 것!

쉽게 말하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

  • 결론부터 말해라. 과정부터 말하지 말고, 결론부터 말하기.
  • 구체적으로 말해라. 추상적으로 말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말하기.
  • 하고 싶은 말 말고, 상대의 질문에 답해라.
  • 상대의 반응에 따라 표현을 골라라.
  • 전체부터 말해라.
  • 상대의 눈높이에 맞춰라.
  • 지시대명사를 많이 쓰지 마라. 명확하게 대상을 말한다.
  • 이야기를 마무리 짓고 다음 화재로 넘어가라.

상대방이 말을 듣고 싶게 만들어라

  •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 상대방의 배경과 이해 수준을 파악하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 말의 의미를 오해한다.
  • 무슨 말인지는 알지만 이해하고 싶지 않다. 딜리버리 스킬 :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목소리 톤이나 말의 속도를 조정하고 표정과 몸짓을 활용하는 등의 기술.

의견이 다른 상대를 이기려고 하지 마라

  • 상대방의 의견을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고, 제 의견에 스스로 반론해보라. 그렇게 하면 상대방의 생각을 알 수 있다. 그것을 바탕으로 다음 의견을 제시한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상대를 이기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의 의견 역시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자기 의견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더 완벽한 결과물을 낸다. ‘옳고 그름’은 일단 제쳐두자.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상대의 반론을 예측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더 완벽한 성과물을 완성한다.

뛰어나려 하지 말고 맡은 일을제대로해라

  • 마감일을 확인한다. 마감일은 책임감과 전문성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다.
  • 일을 맡긴 사람이 원하는 방향을 알아낸다.
  • 업무를 분담한다. 큰 바윗덩어리를 정리하기 쉽게 쪼개는 것이다.
  • 어려운 일부터 시작한다.
  • 막히면 즉시 의논한다. 일이 막히면 즉시 일을 맡긴 사람과 의논하라. 의논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성과는 멀어진다.
  • 일주일에 한 번은 보고한다.
  • 혼자 처음부터 생각하지 않고 선례를 찾는다.
  • 협력 요청은 서둘러 하고, 함께 일하는 사람도 지금까지 살펴본 7가지를 지키게 한다.

솔직한 의견을 듣고 싶다면 상대를 편하게 만들어라

  • 큰 소리로 인사하고 한 마디 덧붙인다.
  • 본론으로 들어가지 전에 잡담을 나눈다.
  • 상대의 마음을 헤아린다.
  • 단점과 한계를 솔직하게 말한다.
  • 질문에 명확하게 대답한다.
  • 질문을 충분히 받는다.

강한 유대감을 원한다면 진솔함을 장착하라

  • 상대가 무언가를 추천해주면 일단 시도하라.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신뢰의 씨앗을 심는다.

번의 추천으로 신뢰를 얻는 방법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경쟁사의 제품을 분석한다.

 

4 잘하는 사람은 핵심을 정확히 파악한다. 통찰력

똑똑한데 성공하지 못할까?

  • 용기를 내지 않는다. 큰 성과를 얻으려면 반드시 도전해야 한다.
  • 도움을 요청하는 데 서툴다. 서로 도우면서 관계가 돈독해진다.
  • 주변에서 두려워한다.
  • 타인에게 별로 기대하지 않는다.
  • 똑똑함을 지나치게 중요시한다.

어떤 일이든 잘하고 싶다면 8가지 능력을 키워라

  • 시간관리. 효율적인 활용, 역방향 계산법, 시간이 오래 걸리고 어려운 일을 먼저 처리한다.
  • 문장력. 회의 자료나 세미나 자료를 짧게 요약하는 연습을 추천.
  • 토론. 자주 토론하기, 1분 안에 핵심 주장 말하기, 내 의견에 반론해보기, 예상 질문을 뽑고 답하기 등.
  • 회의 진행. 주제별 시간 배분 연습하기, 발언 끊는 연습하기.
  • 발표력. 발표 내용을 외우고 연습, 연습, 또 연습.
  • 독해력. 핵심을 정확히 파악한다. 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글 읽기.
  • 스스로 생각하는 힘. 상사에게 질문하기 전에 자신의 의견 정리하기.
  • 회식 매너. 술은 적당히 마시기, 예의 지키기

목표 달성보다 값진 실패도 존재한다.

  • 도전해서 성과를 낼 수 있는지는 확률 문제다. 꾸준히 도전한 사람만이 성과를 올릴 수 있다. 도전하지 않고 편하게 얻는 성과는 가짜에 불과하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기만의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다.

출세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

  • 상사의 일을 도맡을 필요는 없다. 자신이 그 자리에 오를 수 있을 만큼 도우면 충분하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신이 오를 길을 개척한다.

간절하게 고민하라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회사와 자신을 운명 공동체로 두지 않는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장이 되어 간절하게 고민해본다. 그 과정을 통해 성과를 내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3 만에 익힌 것은 3 치의 가치밖에 없다

  • 일을 잘하는 방법에 지름길은 없다. 요령을 피우지 않고 오로지 계속 반복하는 방법뿐이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름길을 찾지 않는다. 일에 필요한 기술을 하루에 30분씩이라도 꾸준히 연습한다.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의 수가 사람의 그릇을 보여준다

  • 자신보다 뛰어난 자에게 동움을 구할 줄 아는 자가, 여기에 잠들다. 앤드루 카네기의 묘비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신의 그릇을 키운다. 즉, 항상 주변 사람의 뛰어난 점을 찾고, 훌륭한 사람을 곁에 두며 배운다.

무턱대고 노력만 하지 마라

  • 편한 노력, 힘든 노력은 오래가지 않는다.
  • 편한 방법, 효율적인 방법은 없는지 먼저 고민한다.
  • 무작정 노력한다고 성과로 이어지지 않아. 오히려 에너지만 다 쓰게 될 뿐이야. 그러니 편안하게 노력하는 방법을 찾아. 그래야 일도 잘하고, 퇴근 후에도 삶을 즐길 수 있어.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의 결을 바꾼다.

 

5 잘하는 사람은 혼자 빛나지 않는다. 리더십

후배가 같은 실수를 한다면 자신을 돌아봐라

  • 같은 말을 반복하지 마.
  • 일을 잘하는 사람은 혼자 빛나지 않는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해결사가 된다. 후배 직원이 세 번째 실수를 하지 않도록 구조적인 방안을 찾는다.

행동하는 사람을 이길 없다

  • 솔선수범하고 실수했을 때에는 잘못을 인정하고 빠르게 수정하는 리더를 원한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단 시작한다. 잘못될 경우, 수습 방법을 빠르게 찾으면 된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채워야 일도 잘된다

  • 일을 잘하는 상사를 판단하는 기준
    • 후배 직원의 자랑을 많이 한다.
    • 안 좋은 기분을 티내지 않는다.
    • 회사의 장점을 말한다.
    • 실수하면 사과한다.
    • 생각이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인다.
    • 꾸준히 공부한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쌓는다. 그리고 그 에너지를 후배 직원을 단단하게 이끈다.

지금 당장 성과를 내도 섣불리 판단하지 마라

  • 다양성과 결속력이 공존하는 팀을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이 점을 기억해라.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다른 사람을 섣불리 평가하지 않는다. 또한 자신의 성과에 자만하지 않고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재촉한다고 좋은 성과가 나지 않는다

  • 도움이 필요한 일을 묻는다. 그리고 일의 우선순위와 목표를 전한다.
  • 재촉은 아무 일도 하지 않은 것과 같다. 상사의 일은 도움과 목표 설정이다.
  • 더 이상 재촉하지 말라. 도울 수 있는 일을 묻고, 우선순위를 알려줘라. 그리고 목표를 정확히 말하면 일은 빨리 끝난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후배에 대한 믿음을 갖는다. 그리고 후배 직원이 스스로 움직일수록 3가지만 말한다.
    • 도움이 필요한 일을 묻는다.
    • 일의 우선순위를 알려준다.
    • 목표를 알려준다.

하나부터 열까지 알려주지 마라

  • 절대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알려주지 않았다. 어디를 봐야 하는지 해결의 실마리를 조금씩 알려줄 뿐이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후배에게 지식만 주지 않는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했다는 자신감까지 준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힌트를 찾는다. 그리고 그 힌트를 후배 직원에게 주며 혼자 문제를 해결했다는 자신감을 기르게 돕는다.

진심을 다해 일하게 만들고 싶다면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일에 대한 철학이 확고하다. 자유는 행복으로 가는 첫발이다.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이 사실을 알기에 일할 때 진심을 다할 수 있는 것이다.
  •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에 대한 철학을 되새기며 마음을 다잡는다.

 

에필로그 : 일잘러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했던 것들

  • 더 나은 답을 찾기 위한 과정일 뿐이지 하나씩 나만의 준비를 하다 보면 어느새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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