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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인문학/중국 일본 동남아

관자. 관자

by 비사벌 2024. 4.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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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자 : 관포지교의 주인공, 춘추전국시대 최고 정치인

 

1
천하에 신하가 없음을 걱정하지 말고
, 신하를 적절히 쓰는 군주가 없는 것을 걱정해야 한다. 천하에 재물이 모자람을 걱정하지 말고, 재물을 공평하게 분배할 인물이 없는 것을 걱정해야 한다.

1 편 牧民 - 정치의 근본 원리, 백성을 다스리는 것
國頌 국송
: 나라를 다스리는 법
네 가지 강령
: , , ,
: 절도를 넘지 않음, : 스스로 나아가기를 구하지 않음, : 잘못을 은폐하지 않음, : 그릇된 것을 따르지 않음 => 四維사유 四順사순 : 민심이 원하는 네 가지를 채워주는 정치

근심과 노고, 가난과 천함, 위험에 빠지는 것, 후사가 끓기는 것
十一經십일경
: 나라를 다스리는 열한 가지 원칙
나라를 기울지 않는 땅에 두고
, 고갈되지 않는 창고에 쌓으며, 무진장한 창고에 갈무리하고, 물이 아래로 흐르듯이 명령하고, 백성에게 쟁론의 여지가 없는 관직을 맡기고, 거역하면 반드시 죽는 길을 밝혀 두고, 반드시이익을얻는문을열어두고,불가능한사업은하지않고,얻을수없는것은요구하지않고,오래지속할수없는일은하지않고, 실행할수없는정책은행하지않는다.
六親五法 : 나라를 다스리는 여섯 가지 원칙과 다섯 가지 방법

2 편 形勢형세- 위정자의 자세와 통치 방법 나라와 백성을 다스리는 방법

3 편 權修권수 - 권력을 유지하는 방법
군주가 권력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 본업인 농업의 장려
, 노동력과 재정의 절제와 절약, 법치의 엄격한 실행, 원칙에 의한 인재 등용, 백성의 교육

4 편 立政입정 - 정무의 중요 사항
군주가 정무에 임하여 정치를 잘하기 위해 살펴야 할 아홉가지 사항을 서술
三本삼본
: 나라를 다스리는 세가지 근본
대신의 덕이 그 지위에 맞는지
, 공적이 그 녹봉에 맞는지, 능력이 그 관직에 맞는지 살피는 것
四固사고
: 네 가지 힘써야 할 일
군주는 덕만 제창하고 인을 시행하지 않는 사람에게 나라의 권력을 주면 안되고
, 현명한 이를 보고도 양보하지 않는 사람에게 높은 지위를 주면 안 되고, 형벌을 행함에서 군주의 종치 귀척을 피하는 사람에게 병권을
주장하게 하면 안 되고
, 농사를 좋아하지 않고 땅의 이로움을 개발하는 데 힘쓰지 않으며 부렴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 도읍을 맡기면 안 된다.
五事오사 : 다섯 가지 일
군주가 힘쓸 일 산야에 불을 막고 초목을 심어 기르지 않으면
, 나라는 가난해지고, 궁벽한 곳까지 수로를 뚫고 물을 막아 저수지를 채우지 않으면 나라는 가난해지고, 뽕나무와 삼을 들에 심지 않고 그 땅의 성질에
맞지 않는 오곡을 심으면 나라는 가난해지고
, 가정에서 가축을 키우지 않고 오이 박 훈채 과일을 기르지 않으면 나라는 가난해지고, 장인이 사치스러운 아로새기기 경쟁을 하며 여인이 길쌈과 자수에서 문채내기에 급급하면 나라는 가난해진다. 首憲수헌 : 연초의 법령 반포
首事수사
: 앞서 할 일
省官성관
: 관직별 역할을 살핌
服制복제
: 의식주 규정
九敗구패
: 아홉 가지 실패

七觀칠관 : 일곱 가지 목표
5 편 乘馬승마 : 국가 기본 정책의 수립

立國입국 : 도읍을 건설하는 일
大數대수
: 정치의 큰 방책
陰陽음양
: 토지를 바르게 관리하기
爵位작위
: 의법의 원칙을 다스리는 곳
務市事무시사
: 시장의 일을 다스림
士農工商사농공상
, 聖人성인, 失時실시 : 때를 잃는 것, 地里지리

 

2
군사를 일으킴은 나는 새가 솟아오르듯 경쾌하고
, 그 작전개시는 번개 같이 용맹하고, 병력이동은 비비람 같으며, 그 앞에 당할 것이 없고, 그 뒤에 해될 것이 없어 마음대로 전진 후진을 감행해도 어떤 거리낌도 없다.

6 편 七法칠법 : 군사와 용병 전략
칠법
: 법칙, 현상, 법도, 교화, 결정, 마음씀, 계산
사상과 백익
: 네 가지 상함[보물, 친적, 주변의 친한 부하, 작록]과 백 가지 숨은 죄
용병의 전략
: 재정확보, 장인선출, 무기제작, 병사모집, 정치교육, 군사훈련, 천하정보에 밝음, 시기포착과 책략 選陳선진 : 공격 대열 정비
7 편 版法판법 : 정치의 요체
사사로움이 없고
[無私무사], 때를 어기지 말고[無違무위], 민심에 합치하는[合德합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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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한 것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들리지 않는 것도 들을 수 있고
, 새로운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드러나지 않은 형체도 볼 수 있고, 깊이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작하지 않은 것도 알 수 있다.

8 편 幼官유관 : 군주의 일상생활과 정치
9 편 幼官圖유관도 : 군주의 일상생활과 정치에 대한 도해 제 10 편 五輔오보 : 정치에 요구되는 다섯가지 조목
: 六興, : 칠체, : 상법, : 오무, : 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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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에는 새로 나온 채소를 먹고
, 가을에는 잘 익은 과실을 먹으며, 여름에는 서늘한 곳에 살고, 겨울에는 따뜻한 곳에 머무니, 위대한 현인의 덕은 오래가는 것이다.

11 편 宙合주합 : 천지 만물의 조화 법칙
주는 과거부터 현재끼지의 시간을 말하고 합은 육합
[상하전후좌우]의 육방을 뜻하는 공간으로 우
주합은 위로는 하늘을 통하고 아래로는 땅의 지극함에 도달하며
, 밖으로는 천하로 나가 천지와 합하여 대 포용을 이룬다는 의미 제 12 편 樞言추언 : 정치의 관건
도와 일치하지 않으면 어떤 구체적 계획도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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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를 통치하는 방법 가운데 명령보다 중요한 것이 없다
. 명령이 중시되면 군주가 존엄하고, 군주가 존엄하면 나라가 안정된다. 그러나 명령이 경시되면 군주가 미약하고, 군주가 미약하면 나라가 위태롭다.

13 편 八觀팔관 : 국정을 판단하는 여덟 가지 방법
국가의 허실을 평가하는 관찰법
: 국가의 풍요와 기근, 빈부, 사치와 검소, 경제의 허실, 치란, 강약, 흥폐, 존망을 판단하는 구체적인 방법 제 제14 편 法禁법금 : 법으로 금해야 할 행태
군주는 법을 제정하여 그것을 어기는 사람은 엄정하게 처벌하고
, 공이 있으면 상을 주어서 법치를 확고히 해야 한다
15 편 重令중령 : 명령의 중시

명령의 중시, 명령의 엄숙성을 강조하고, 이러한 바탕 위에 나라와 사회, 그리고 백성이 안정된다 제6

지금 걸어 다니는 사람은 하루에 백 리의 정황을 아는데, 당사에 일이 있어도 열흘이 되도록 군주가 듣지 못하면 이것이 이른바 백 리보다 멀다는 것이다. 걸어 다니는 사람은 열흘에 천 리의 정황을 아는데, 당하에 일이 있어도 한달이 되도록 군주가 듣지 못하면 이것이 이른바 천 리보다 멀다는 것이다. 걸어다니는사람은백일에만리의정황을아는데, 문간에일이있어도일년이되도록군주가듣지못하면이것이이른바만리보다멀다는것이다.

16 편 法法법법 : 법의 제정과 시행
지도자가 법에 따라 일처리하고 아래로는 백성들이 법을 지켜서 규범을 완성하면 나라가 다스려고 백성이 편안해진다는 것
. 입법과 행정 정신을 강조 제 17 편 兵法 : 군대를 다스리는 방법
치병
, 용병의 도.
치병에는 삼관 오도 구장이 있어야 하고, 용병에는 주수가 있어야 하고, 축척이 있어야 하고, 청고한 기계가 있어야 하고, 엄명한 상벌이 있어야 한다

 

7
제후국의 군주는 다른 나라의 땅을 탐내서는 안됩니다 땅을 탐내려면 반드시 군사에 힘써야 하는데
, 군사에만 힘쓰다 보면 반드시 백성이 궁핍해지고, 백성이 궁핍해지면 백성을 자주 속여야한 합니다 속이는 일을 그쳐야만 용병을 늦게 해도 승리할 수 있지, 속이면 백성의 믿음을 잃게 됩니다. 백성의 불신으로 가득 차면 난동이 일어나고 안에서 난동이 일어나면 군주에게 위험이 닥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옛날에 선왕의 도를 들은 사람은 군비경쟁을 하지 않았습니다.

18 편 大匡대광 : 군주를 보좌하는 방법
크게 바로 잡는것
.관중이 환공을 보좌할 때 일을 기록하고 편년체 형식으로 사실을 서술하고 , 관중의 뛰어난 판단력과 안목
내정을 잘하기 위해서는 제도가 좋아야 하고 인재를 잘 써야 하며 상벌을 잘 다스려야 함을 밝혀는데
, 현대 사회의 정치 경제 행정 경영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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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농공상 네 부류는 나라의 기둥이 되는 백성이니
. 이들이 섞여서 살게 하면 안됩니다. 섞여서 살게 하면 말이 어지러워지고 일이 어지러워집니다.
그러므로 성왕들은 선비는 한가하고 조용한 곳에 거처하게 하고, 농민들은 밭과 들판에 거처하게 하고, 장인들은 반드시 관청에 거처하게 하고, 상인들은 반드시 시장에 거처하게 했습니다.

19 편 中匡중광 : 군주를 보좌하는 방법 2
관중과 환공 사이에 치국경세
이웃나라와 친하게 지내며 제후들에게 신임을 얻는 외교를 매우 중시하는 동시에 군주는 믿음을 얻어야 잘 다스릴 수 있다
. 믿음은 백성이 군주를 사랑하고 이웃나라에서 친근히 하며 천하가 신뢰하는 데서 오며 몸을 수양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일을 믿음의 근본이라고 한다.
20 편 小匡소광 : 군주를 보좌하는 방법 3
포숙아가 환공에게 관중을 천거하고 이에 관중이 환공을 보좌하여 패업을 이룬 일을 기록
환공이 제나라로 돌아와 자리를 잡는 것으로 시작하여
, 패업을 이룬일. 백성을 사랑하고 부리며 다스리는 방법을 서술.
환공은 명군, 관중 찰상
21 편 王言 - 전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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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한 군주가 가볍게 여기는 것은 준마와 주옥이요
, 그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정권과 군권이다.
나라를 잃은 군주는 그렇지 않으니, 다른 사람에게 정권 주기를 가볍게 여기고, 다른 사람에게 준마 주기를 중요하게 여긴다. 다른 사람에게 군권주기를 가볍게 여기고, 다른 사람에게 주옥주기를 중요하게 여긴다.

22 편 覇形패형 : 패도 정치의 규모와 형세
백성을 근본에 두는 정책
, 세금 감면과 약자 보호 등을 통해 내정을 굳건히 하고, 나아가 제후를 규합하여 패업을 이룬다
23 편 覇言패언 : 패업과 왕도의 형세
부강한 나라를 건설하는 관건은 전략과 형세와 권력을 다투는 춘주전국시대 정치가들의 집정 경험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대목

24 편 問문 : 국정 자문의 원칙과 내용

군주가 정치를 할 때 자문해야 할 사항은 모두 65개 항목이 있는데 24개의 물음으로 요약

 

10

군대를 운영하는 경비는, 군대를 세 번 훈련하는 비용은 한 번 출정하는 경비에 해당하고, 세번 출정하는 경비는 한 번 적군을 포위하는 경비에 해당하며, 세 번의 포위하는 경비는
한 번 적국과 전쟁하는 경비에 해당한다
. 따라서 한 번 군대를 일으키는 경비는 10년 동안 축적한 경비를 쓰는 것이고, 한 번 전쟁하는 경비는 몇 세대 동안 축적한 노력을 다 쓰는 것이다.

26 편 戒 : 정치에서 경계할 사항
군주는 항상 백성의 어려움을 잊어서는 안되며 평소에도 스스로 자기 수양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27 편 地圖지도 : 지형과 용병술
군대를 통솔하는 사람은 지리의 형세가 다양함을 제시하고
, 그에 맞는 군대 통솔이 중요하다
28 편 參患참환 : 內憂外患내우외환에 대한 경계와 군대 운용
군대를 운용하는 방법
, 군비 운용에 엄청난 예산이 소모된다는 점과 군비 강화 문제를 기술
29 편 制分제분 : 명분과 등급의 제정
천하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법과 제도를 정해야 하고 군신 관계를 비롯한 각급 관직가 등급 체계를 확립
30 편 君臣군신 上 : 군주와 신하의 도리
군주는 법과 인재의 선발
, 상벌의 시행 따위를 공정하고 엄격하게 실시해야 하고, 그 자신이 백성의 표준이 되기 때문에 몸소 높은 도덕성을 갖춰야 한다

 

11
이 때문에 기획 총괄하는 사람은 그 일에 명령만 내릴 뿐 일처리에 직접 참여할 필요가 없고
, 일에 참여하여 직접 노력하는 사람은 그 일이 되어 가는 원리를 살필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군주는 기획 총괄만 하고 노력하지 않아도 되고, 백성은 노력만 하고 기획에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31 편 君臣군신 下 : 군주와 신하의 도리 2
나라의 형성 과정과 군신의 관계, 군주와 백성 사이의 관계, 여러 신하들의 업무 분장 문제, 기타 정치의 방법
32 편 小稱소칭 : 수신의 방법과 중요성
백성을 두려워하고 공손하고 경애하며 사양하는 마음을 닦으면 서로 다툼이 없어서 작게는 한 사람을 다스리고
, 크게는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33 편 四稱사칭 : 정치 지도자의 네가지 모습
관중이 환공에게 군주와 신하가 도가 있으면 나라가 흥성하고 군주와 신하가 도가 없으면 나라가 어지러워짐을 허심탄회하게 알려줌
34 편 正言정언 : 전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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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묘를 크게 하는 것은 빈민을 고용하는 방법이다
. 분묘를 아름답게 꾸미는 것은 조각하는 사람을 고용하는 방법이다. 관곽을 크게 하는 것은 목공을 고용하는 방법이다 옷과 이불을 많이 장만하는 것은 여공을 고용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여 서로 먹고 산 뒤에야 백성이 서로 이롭고 전쟁을 수행하는 대비에 합당할 것입니다.

35 편 侈靡치미 : 경기 부양의 조건
소비를 강조하는 대목
. 민생이 좋치 않을 때는 소비를 활발하게 해 민생을 안정시킬 필요가 있고, 농업을 발전시키려면 자금이 필요한데, 자금을 모으는 방법은 소비를 확대하고 유통을 촉진하는 것, 빈부 격차를 해소하려면 부유한 사람은 소비하고 가난한 사람은 그들을 위한 생산애 종사해야 여러 모순을 완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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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멀리 있지 않지만 도달하기 어렵고
, 사람과 함께 머물러 있지만 터득하기 어렵다. 그 욕심을 비우고 신이 들어와 자리하고, 깨끗하지 못한 마음을 말끔히 씻으면 신이 머문다. 사람은 모두 지혜롭고자 하지만 아무도 지혜로워지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

36 편 心術심술 上 : 마음의 기능과 수양 방법 마음의 기능과 수양 방법, 마음의 비움과 안정
37 편 心術심술 下 : 마음의 기능과 수양 방법 2

생각은 전일하도록 힘쓰고, 마음을 기르는 것은 순정하고 허정함을 지녀야 하며, 정사를 베푸는 일은 애민을 근본으로 해야 한다 제 38 편 白心백심 : 마음의 함양과 심령의 정화
마음을 깨끗이 하고 심령을 정화하고 마음을 기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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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물이다
. 남녀의 정기가 합하고 물이 흘러서 태아가 형성된다. 태아는 모체안에서 석달을 머무려 머금는데, 머금음이란 무엇인가? 오미라고 말한다. 오미란 무엇인가 ? 오장이라 말한다.
신맛은 비장을 주관하고, 짠맛은 폐를 주관하고, 매운맛은 신장을 주관하고, 쓴맛은 간을 주관하고, 단맛은 심장을 주관한다. 오장이 이미 갖추어진 뒤 오내가 생긴다. 비장은 횡경막을 만들고, 폐는 뼈를 만들고, 위는 골수를 만들고, 간은 피부를 만들고, 심장은 살을 만든다. 오내가 이미 갖추어진 뒤 구규가 만들어진다. 비장은 코를 만들고, 간은 눈을 만들고, 신장은 귀를 만들고, 폐는 입과 항문과 요도를 만든다.

39 편 水地수지 : 수성과 심성의 형성
물이 어디에서 나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자세하게 기술
, 물의 특성에 따라 백성의 심성이 달라진다는 점, 성인이 세상을 올바르게 다스리기 위해서는 물의 특성을 잘 살펴야 함 제 40 편 四時사시 : 계절에 따른 정치 방법
인간사 자연현상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생각은 천인감응사상
41 편 五行오행 : 오행의 원리와 정치
오행 목화토금수
. -초봄, -초여름, -여름, -늦가을, -늦겨울를 따라서 나라의 정치와 행정의 득실 규모 및 방법을 오행의 원리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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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는 좋아하는 사람에 치우치지 않고
, 싫어하는 사람에 치우치지 않는다. 좋아하는 것에 치우치면 나날이 덕을 잃고 싫어하는 것에 치우치면 나날이 위엄을 잃는다. 위엄과 덕을 모두 잃으면 군주는 위태롭다.

42 편 勢세 : 군사 전략의 원칙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두려움보다는 기개가
, 혼미함보다는 현명함이 필요한데, 특히 공격과 방어에서 흔들림 없는 안정된 자세가 중요하며, 융통성 있게 대처해야 한다 제 43 편 正정 : 정치의 사명
바로 잡음
. 법규.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반드시 刑政法德道 다섯 방면에서 백성을 다스려야 한다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의 몸을 바르게 하여야 한다
44 편 九變구변 ; 전쟁에서 용감히 싸우는 방법
백성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아홉가지 이유
45 편 任法임법 : 법 운용의 원칙
사사로움이 없으면 군주를 달콤한 말로 달래 총애를 얻는 일이 없을 것이고 보물과 미인으로 군주를 유혹하는 일도 없을 것이다
.
요순임금이 바로 임법으로 치국
46 편 明法명법 : 법치의 확립
군주를 높이고 법을 중시하는 사상
. 군주는 법을 명확히 세우고 명확하게 지켜야 한다.
47 편 正世정세 : 세상을 바로잡는 방법
세상을 바로잡는 방법은 군주가 법을 세우고 명령을 시행하며 이에 기초하여 위엄을 갖추면 백성이 순종한다
세시풍속에 따라 다스린다
48 편 治國치국 :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
백성을 부유하게 하는 것으로 모든 정책의 기본이다
, 치국의 기본

 

16
형체가 바르지 않으면 덕이 오지 않는다
. 마음속이 고요하지 않으면 마음이 다스려지지 않는다. 형체를 바르게 하고 덕을 정돈하며, 하늘의 어짊과 땅의 의로움을 본받으면 저절로 신명의 경지에 이르러 만물을 밝게 안다.

49 편 內業 : 마음을 수양하는 방법

기와 덕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력을 지나치게 숭상할 필요는 없으나, 공경함을 지키고 정욕을 조절하며, 번민과 어지러움을 버리고 화합을 유지해야 한다 제 50 편 封禪봉선 : 제례 의식의 중요성
제왕으로서 천명을 선양하고 군권의 위엄을 안팎에 알리는 주요 의례
51 편 小問소문 : 다양한 문답과 지혜

작게는 자질구레하고 사소한 문제부터 크게는 부국강병과 목민, 적국을 정벌하는 문제에 이르기까지 환공이 하나하나 묻고 관중이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대답

 

17

수고로운 군주는 직분을 나누는 것이 밝지 못하여 상하가 서로 간섭하고 군주와 신하가 법을 어지럽힌다. 형벌을 지나치게 내려 백성이 두려워하고 백성의 심경은 더욱 각박해진다. 그것을 없애지 못하면 장차 혼란에 빠진다. 그대로 두면 장차 위태로워진다. 뒤를 잇는 후사가 장차 어떻게 되겠는가?

52 편 七臣七主칠신칠주 : 군주와 신하의 일곱 유형
군주와 신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데
, 올바른 군주와 신하의 유형은 하나고, 잘못된 군주와 신하의 유형은 여섯
53 편 禁藏금장 : 군주의 통치 전략
금장은 나의 비밀은 마음에 감추어 밖으로 드러나지 않게 해야 하며
, 다른 사람의 비밀은 계책으로 알아내는 것이 승리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18
관중이 제나라에 들어와
40일째 되는 날까지 아홉가지 시혜정책을 다섯번 행했다. 첫째는 노인을 어른으로 모시는 일, 둘째는 어린이를 사랑하는 일, 셋째는 고아들을 구휼하는 일, 넷째는 장애가 있는 사람을 돌보는 일, 다섯째는 홀로 된 사람을 결혼 시키는일, 여섯째는 병든 사람을 위문하는 일, 일곱째는 곤궁한 사람을 살피는 일, 여덟째는 흉년 때 고용인들을 보살펴 도와주는 일, 아홉째는 유공자들에 대한 보훈이다.

54 편 入國입국 : 복지 정책의 방향과 원칙
노인우대
, 어린이 보호, 고아보호, 장애인 보호, 재혼의 권장, 질병인 보호, 극빈자 보호, 흉년 때 고용인 보호, 유공자 보훈, 사회 복지 정책과 상통하는 것 제 55 편 九守구수 : 정치 지도자의 집정 원칙
거위
, 찰사 청정, 형상, 자순, 인도, 신밀, 참험, 독책
56 편 桓公問환공문 : 현명한 군주의 조건
현명한 군주는 때가 오면 그를 따르고 가진 것은 잃지 말며
, 얻으면 그 까닭을 생각하여 잊지 말아야 한다
57 편 度地탁지 : 토목 공사와 치수 방법
치수는 나라가 평안할 수 있으며
, 치수에 필요한 노동력 확보, 기구 준비, 계절 확정, 제방 보호책

 

19
누런 찰흙은 작물을 심는데 적합하지 않고
, 오직 기장과 찰수수만 적합하다. 질어서 흙이 마르도록 한다. 이런 토질로 벽을 만들면 물이 스미어 쉽게 무너질수 있기 때문에 성읍과 창고를 건립하기 어렵다. 풀은 삽주와 띠풀이 적합하고, 나무는 참죽나무, 싸리나무, 뽕나무가 적합하다. 이런 땅을 보고 삼시라 하니, 21척을 파면 샘이 솟는다. 울리는 소리는 궁에 합한다.
그 샘물은 누렇고 냄새가 있으며, 그곳에 사는 백성은 자주 사는 곳을 옮긴다.

58 편 地員지원 : 토양의 등급과 물산
토양의 우열과 성질을 분석하고 곡식과 기타 작물의 품질과 생산량을 기술하고 있다 제
59 편 弟子職제자직 : 학생들이 지켜야 하는 법도
학업과 덕행
. 모든 법도는 학생들이 덕에 나아가고, 학업을 닦으며, 스승을 섬기는 규칙 제 60 편 言昭언소 : 없음
61 편 修身수신
62 편 問覇문패
63 편 牧民解목민해

 

20
범과 표범은 동물 가운데 맹수다
. 깊은 숲과 넓은 물에 살면 사람이 그 위력을 두려워하여 존중한다. 군주는 천하에 위세를 가진 사람이다. (조정에) 깊이 살면 사람이 그 위세를 두려워한다.

범과 표범이 심산유곡을 떠나서 사람이 사는 근처에 오면, 사람이 잡아 죽여 위풍을 보지 못한다. 군주가 대궐을 떠나서 백성에게 가까이 오면, 백성은 그를 우습게 봐서 권세가 가벼워진다.

64 편 形勢解형세해 : 형세편의 해설

 

21
군주가 신하를 제압할 수 있는 것은 위세때문이다
. 그러므로 위세가 아랫사람에게 있으면 군주는 신하에게 제압당하고, 위세가 군주에게 있으면 신하는 군주에게 제압당한다. 무릇꼭막힌군주는큰대문은닫아걷지못하고쪽문만지키니, 그러하여명령은시행되지않고금지사항은지켜지지않으며,하고자하는바를할수없어자기의위세를잃는다.

65 편 立政九敗解입정구패해 = > 4편 입정의 해설 판
군비폐지
, 차별없는 사랑, 일상생활을 즐기기만 하는 마음, 사사로운 논의를 귀하게 여김, 황금과 재물을 좋아함, 여러 무리들과 어울림, 보고 즐기고 좋아하는 것만 집착함, 벼슬 청탁, 아첨과 허물을 덮음 제 66편 版法解판법해 => 7편 해설서
덕택을 두루 베풀 것
.
67 편 明法解명법해 => 46편 해설서
현명한 군주는 작록과 형벌을 장악하고 정당하게 이용해 백성과 신하를 합리적으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
68 편 匡乘馬광승마 : 계획에 의한 경제 관리
농사철을 놓치지 말도록 강조
, 계절에 따라 곡물 가격이 많은 차이를 보일때 이를 조정하는 구체적인 방법
69 편 乘馬數승마수 : 경제 운용 정책
식량 생산과 물가 조절 및 유통
, 토지 정책, 세금 징수, 인구 문제, 노동력 보호 같은 다양한 정책
70 편 問乘馬문승마 : 전해지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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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의 식구가 사는 집에는 10명이 소금을 먹고, 100명의 식구가 사는 집에서는 100명이 소금을 먹습니다. 한 달을 계산하면, 성인 남자는 5되 남짓의 소금을 먹고, 성인 여자는 3되 남짓 소금을 먹고, 어린아이는 2되 남짓의 소금을 먹습니다. 이는 대략적인 수치입니다. 만대의 전차가 있는 나라는 인구가 천만명입니다. 종합하여 계산하면 날마다 2백만 전을 징수할 수 있고, 10일이면 2천만 전, 한 달이면 6천만 전을 징수할 수 있습니다. 가령 군주께서 명령을 내리시기를,
나는 모든 어른과 아이에게 직접 세금을 징수하겠다고 하시면 반드시 난리가 날 것입니다. 이제 그것을 염업세로 충당하면 100배의 이익이 군주께 돌아오고, 백성이 세금 징수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니, 이것이 재정을 다스리는 방법이다.

71 편 事語사어 :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과 전략
나라를 다스리는 전략
. 관중은 영토가 좁은 제나라가 대국과 경쟁하려면 과도한 소비 지출과 외국의 원조에 의지하지 말아야 하고 저축을 늘리고 황무지를 개간하여 백성을 안정시키고 교육을 중시하고 국방을 공고히 하는 일 같은 다양한 방법을 제시
72 편 海王해왕 : 바다와 산림 자원의 중요성
해양 자원을 통해 왕업을 이룸
.나라에서 산림과 해양 자원을 장악할 것. 나라에서 운영한는 염업과 철제업에 대한 구체적인 과세방법. 각각의 자원에 대하여 다른 나라의 바다와 산림을 이용.
꼭 필요한 소금과 철에 대한 세금 부과를 논의 하여, 재정학을 검토
73 편 國蓄국축 : 나라의 재정 축적 관리와 물가 조절 정책
나라에는 반드시 재물을 축적해 두어야 하고
, 화폐 발행을 장악해야 하며, 풍년과 흉년에는 물건의 가격 차이가 크므로 물가 조절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
74 편 山國軌산국궤 : 국가 생산물의 통계
산은 바다와 함께 자원이 생산되는 곳으로 물산이나 자원의 총계 통계
75 편 山權數산권수 : 재화의 운용 원리
지하 자원
, 곧 재화를 어떻게 시의 적절하게 운용하는가 하는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
76 편 山至數산지수 : 재화 운용 정책
단순히 세금을 가볍게 하고
, 전문 기술 인력을 등용하며, 백성이 나라 밖으로 나가는 일 등을 금지시키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화폐 유통, 식량 저장 등 국가의 부와 민생 안정을
아우르는 재정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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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에 붉은 흙이 있는 곳은 땅속에 철이 있습니다
. 표면에 납이 있는 곳은 땅속에 은이 있습니다. 일성에 표면에 납이 있는 곳은 땅속에 쇳돌과 은이 있다. 표면에 붉은 모래가 있는 곳은 땅속에 쇳돌과 금이 있다.

표면에 자석이 있는 곳은 땅속에 구리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산이 묻혀 있는 자원을 드러내 보이는 것입니다. 만약 산이 자원을 드러내 보이면, 엄격히 산을 봉하고 함부로 접근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제77편 지수 : 자연 자원의 이용 정책
나라의 지리 조건을 잘 파악하고, 지하자원의 쓰임을 연구, 생산물을 통제, 물가의 유동 정책을 상황에 따라 잘 조절해야 나라를 부강하게 할 수 있다.

78 편 揆度규탁 : 물가 조절과 정책

관직의 임용, 백성의 다스림, 재항의 구휼, 농사 관리, 양식 가격의 제고, 화폐의 조절, 개인 상업의 억제 등 다양한 정책이 마치 사계절이 순환하듯이 끝이 없음을 말한다.

79 편 國准국준 : 국가의 균형 정책

나라의 정책은 일정하게 정해 진 것이 아니라 시대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한다

80 편 輕重경중 甲 : 물가 조절 정책

나라의 천연 자원을 충분히 이용하여 재정 수입을 늘리고, 적극적으로 외국의 자금을 끌어드리며, 천하 각국과 우호적으로 왕래하여 안정되고 부강한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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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께서 포목을 통제하려면 삼에 세금을 거두십시오. 삼가격이 10로 오르면, 포목 가격은 50배가 됩니다.

이것이 방법입니다. 군주께서 직물로 이윤을 얻으시려면 먼저 실에 세금을 거두십시오. 실이 되기 전에 실에 세금을 거두어 직물을 통제하면 20배의 이윤이 남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하면 양식에 세금을 거두지 않아도 됩니다.

81 편 輕重경중 乙 : 물가 조절 정책 2

곡형지수를 운용하여 외국 상인들을 끌어들여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방법을 논의

82 편 輕重경중 丙 : 물가 조절 정책 3 전하지 않음

83 편 輕重경중 丁 : 물가 조절 정책 4

석벽모와 청모모로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방법

84 편 輕重경중 戊 : 물가 조절 정책 5

시장의유통무제, 물가조절정책같은경제정책을뛰어넘어정치군사방면까지

85 편 輕重경중 己 : 물가 조절 정책 6

달력의 질서에 따라 사계절과 만물의 생성을 논하고, 성인은 그게 의거하여 사물을 조섭하고 천하를 다스리는 이치를 알게 된다

86 편 輕重경중 庚 : 물가 조절 정책 7 전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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