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잘 쓰는 사람들의 이구동성
- 효율성
- 경제성
- 범용성
오레오 공식(O.R.E.O)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갖춘 논리적 사고력 함양 —> 서술 능력 향상
쓰기와 생각은 불가분의 관계이고 좋은 생각에는 좋은 글쓰기가 필요하다. 하버드대학교
제1강 왜 하버드대학교는 글쓰기에 매달릴까?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여 내가 원하는 반응 끌어내기
기업가들이 지목한 ‘이 시대의 인재 1순위’
작가적 소양을 갖춘 사람 : 위드 코로나에 잘 나가는 직업군
세상의 모든 글은 두 종류로 나뉜다. 일 잘하는 글, 일 망치는 글
5500만년에 되찾은 소통의 원칙과 머레이비언 법칙의 종언
어떤 변화에도 필수적인 능력과 그 능력을 기르는 단 하나의 기술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학교의 가장 오래된 목표
미국 대학들의 목표는 학생들을 설득력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은 글쓰기입니다.
얼마나 창의적이면서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는지 ?
왜 논리력,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을 글쓰기로 기르라고 할까?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여 내가 원하는 반응 끌어내기
하버드생이 졸업할 때까지 쓰는 글의 무게, 50kg
하버드생이 글쓰기 훈련으로 얻는 7가지 능력
- 논의의 출발이 되는 분석적인 질문이나 문제를 제시하는 능력
- 논리정연하게 주장을 구성하는 능력
- 신중하게 검토된 근거로 주장을 증명하는 능력
- 빌려온 자료를 책임감 있게 활용해 표절을 원천 봉쇄하는 능력
- 상대가 빠르게 이해하도록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
- 주장에 대한 이의를 예상하고 대응하는 능력
- 설득력 있는 에세이와 논문을 작성하는 능력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에어비앤비 회장들이 반드시 직접 하는 것
글쓰기가 밥 먹여 준다, 글 쓰거나 떠나거나
단 하나의 기술로 압축한 하버드대학교 글쓰기 수업
하버드는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글쓰기를 가르친다.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능력이 있으면 단순히 학습 효과가 높아지는 정도를 뛰어넘어 능동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지닌 사회인으로서의 덕목을 실현할 수 있다. 생각을 탄생시키는 논리적 글쓰기 능력은 학문의 내용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 전 분야에서 꼭 필요한 과제다. 낸시 소머스
제2장 어떻게 잘 읽히는 글을 쓸까?
힘 있는 글들의 공통점, 원칙부터 지켰다.
힘 있는 글쓰기
- 핵심을 주장한다
- 주장에 이유와 근거를 제시한다
- 근거를 증명한다
- 핵심을 거듭 주장한다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추천하고 기업들이 앞다투어 배우는 글쓰기의 원칙
- 결론부터 써라
- 핵심 생각을 명료하게 전달하라
- 메시지를 단락으로 나누어 설득하라
- 사례를 들어 납득되게 하라
- 근거를 제시하여 믿게 하라
- 원하는 바를 제안하라
글쓰기의 목표는 효과적인 의사 전달
쓸거리가 분명하면 쓰는 것은 문제도 아니다
글쓰기의 목표는
- 핵심을 전달한다
- 빠르게 전달한다
- 원하는 반응을 얻는다
글쓰기의 가장 큰 고민은 쓸거리가 분명하지 않아서
띄워쓰기와 비문을 고치는 것보다 먼저 해야 할 것
글쓰기가 어려운 이유는 그저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도하는 글을 써야 하기 때문이며, 독자에게 그저 영향을 주는 정도가 아니라 엄밀하게 자신이 원하는 쪽으로 영향을 미쳐야 하기 때문이다.
전달력의 핵심
- 무엇을 말하는지 분명히 할 것
- 왜 말하는지 분명히 알게 할 것
- 원하는 반응을 분명히 요청할 것
쓸거리를 만드는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도구
오레오(O.R.E.O) 공식
- Opinion(의견 주장하기) : 논리정연하게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 핵심 내용을 명료하게 다듬는 과정
- Reason(이유대기) : 1단계에서 주장한 의견에 타당한 근거를 들어 증명하는 과정. 객관적인 수치로 의견이 증명되면 독자가 빠르게 설득
- Example(사례 들기) : 예시와 사례로 증명에 쐐기를 박는 단계. 이유와 근거가 이성에 호소하는 증명 방식이라면 예시와 사례는 독자의 마음에 어필하는 방식
- Opinion(의견 강조하기) : 독자에게 끌어내고자 한 반응을 촉구하는 내용. 이로써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메시지 만들기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만드는 프레임워크
논리적 사고의 요소 : 결론 이유 근거
내 글을 빈틈없이 구조화하는 글쓰기 프레임워크
처음부터 끝까지 흐름이 일관적인 개요 짜기
글을 잘 쓴다는 것은 생각을 잘한다는 것이다
논리정연하고 설득력 높은 메시지의 구조
의견 = 이유 + 사례 + 의견강조
- Opinion(의견 주장), Reason(이유), Example(사례), Opinion(의견 강조)에 해당하는 내용을 각 1줄씩 만듭니다
- 각 1줄을 핵심 주제로 두고 여기에 세부 내용을 단락으로 만듭니다
- 각각 논리적으로 완결된 4개의 단락을 연결하면 글 한 편이 완성됩니다
쓸거리를 만드는 기적의 생각 공식
탄력근무제를 회의 안건
O 출근시간을 8시에서 10시로 조정 ⇒ 우리 회사 직원들의 출근 시간을 8시에서 10시 사이로 본인 정하게 한다
R 애사심 자부심 강화 ⇒ 근무 시간을 조정함으로써 직원들의 회사에 애정과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E 주 52시간 근무제에 동참 회사 다수 ⇒ 작은 회사들도 주 52시간 근무제에 동참하여 직원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도록 배려하는 곳이 많다
O 10월 1일부터 시행, 8월 말 협의 완료 ⇒ 회사는 10월 1일부터 시행하도록 8월 말까지 직원 대상으로 사전 협의를 마친다
생각을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만드는 단계별 문장식
Opinion ~하려면 ~하라
퇴사 후 스스로 먹고 살려면 당신의 책을 가져라.
Reason (이유 대기) 왜냐하면 ~ 이기 때문이다
책을 내면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금세 소문 나기 때문이다. 강사 협의회에서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전문 강사들 가운데 저서를 가진 이들이 휠씬 강사료를 많이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Example(사례 들기) 예를 들면
예를 들어 전직 고위 공무원 A씨는(이공계 공무원을 위한 소통법)이라는 책을 출간하자마자 공공기관에서 강의 요청이 쇄도했다
Opinion(의견 강조하기) 그러니 ~ 하려면 이렇게 해 보라
그러니 퇴사 후 자립하고 평생 현역으로 살려면 당신의 책을 가져라. 우선 블로그에서 당신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이용자와 소통하는 것이 좋다
훌륭한 작가가 훌륭한 이유는 단순히 문장을 잘 다듬을 줄 알아서가 아니다. 그들이 훌륭한 이유는 독자에게 할 말이 있고 할 말을 바탕으로 독자와 관계를 적절하게 형성할 줄 알기 때문이다.
바바라 베이그(하버드대학교 신학대학원 글쓰기 교수)
제3강 어떻게 논리정연한 글을 쓸까?
위런 버핏이 CEO들에게 가르치는 논리 삼총사
글을 쓰려는 생각을 확인하는 과정
- 타킷(target) : 독자는 누구인가?
- 아이디어(idea) : 독자에게 무슨 말을 할 것인가?
-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 독자에게 전하는 매혹적인 약속
일리 있게 잘 읽히는 글에는 반드시 들어간 3가지
- 결론 : 무엇을 어쩌라는 거지?
- 이유 : 왜 그래야 하지?
- 근거 : 그 이유가 타당한 기준은?
일리있게 잘 읽히는 글에는
- 무엇이 대한 이야기인지 What
- 왜 이것이 필요한지 Why
- 어떻게 하면 되는지 How
오레오 공식 1단계 : 의견을 주장하는 법
더욱 수월하게 넘어가려면 주장 위조로 문장을 만들면 됩니다
- 만일~하다면 : 독자가 해결하고 싶어 하는 문제가 무엇인가요? 그 문제부터 언급하세요
- 보고서가 논리적이지 않다고 자주 반려되어 고민이라면
- ~하라 : 해법을 제안하세요. ~하라는 주장 어미를 사용하면 주장이 두드러집니다.
- 오레오 공식을 활용하라.
- 왜냐하면 ~하기 때문이다 : 이유를 듭니다.
- 왜냐하면 오레오 공식은 하버드생이 4년 동안 학교 글쓰기 수업에서 배우는 논리 요소로 만든 글쓰기 도구이기 때문이다.
독자가 혹하는 제안을 만드는 비결
- 논점을 분명하게 : 무엇에 관한 이야기인가요? 초점을 분명히 하세요. 초점이 분명하지 않은 메세지로 어떤 제안을 해 봤자 누구의 시선도 끌 수 없습니다.
- 참신하거나 도발적이거나
‘~하다면 ~하라. 왜냐하면 ~하기 때문이다’
오레오 공식 2단계 : 이유를 제시하는 법
글을 잘 쓰려면 관찰력을 길러야 한다
뇌가 참 좋아하는 자료들
가장 좋은 글은 재미있는 글이며, 재미있는 글은 주장이 독특하고 근거가 탄탄하다
- 권위 있는 연구지의 실험이나 연구 결과
- 믿을 만한 기관에서 발표한 통계 수치
-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권위자의 증언
- 관련 공식 기관의 승인 및 인증
- 성공한 전력이나 최고 승률 등 사례의 수치
주장 : 우산을 가져가는 게 좋겠어
이유 : 비가 올 것 같아
근거 : 하늘을 보니 먹구름이 잔뜩 꼈어.
오레오 공식 3단계 : 사례를 제시하는 법
사례로 이야기하기
통계 데이터 제공하기
통계 데이터로 이야기하기
기업의 수석 경영진이 작성한 정책서 보여주기
사람들이 선택하는 이야기들의 비밀
이런 사례를 수집하세요
- 논점에 맞는 사례
- 참신한 사례
- 세상에 둘도 없는 자기 사례
- 사례를 인용할 때 : 사례를 육하원칙으로 짧게 정리, 6개 항목을 모아 간단하게 서술, 서술할 때 메시지에 부합하는 항목 위주로 구성
오레오 공식 4단계 : 의견을 강조하는 법
오레오 공식 4단계
- 주장 확인시키기
- 실행 방법 제안하기
- 관찰력을 기르려면 그저 집중해서 보는 게 제일 낫다.
- 왜냐하면 본 것을 기록하거나 사진 찍으면 보는 행위를 소홀히 하기 십상이어서 관찰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트머스대학교 뇌과학부의 엠마 템플턴 연구진이 400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2가지 이상 행동을 동시에 하면 집중력이 흐트러져서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도 여행지에서는 메모도, 사진 촬영도 하지 않고 돌아와서 본 것을 떠올리며 잔상을 정리한다고 한다.
- 관찰력을 기르려면 메모지나 카메라를 지참하지 말고 현장에 나가자. 그러면 온 마음을 다해서 보이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 대신 현장을 벗어나자마자 인상적인 몇 가지를 기록해 두면 본 것을 잘 기억할 수 있다.
독자를 배려하는 해결책 제시
세상에 둘도 없는 나의 비법
오레오 공식에 무엇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
수집 자료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8가지 노하우
- 쓸거리에 맞는 새로운 재료를 찾는다
- 만두를 만들기로 했다면 냉장고 안에 어떤 재료가 있는지는 상관하지 말고 재료를 새로 준비하여 만두를 빚어야 한다. 새로운 자료 수집
- 텍스트를 넘어 전방위로 찾는다
- 수집한 자료는 내 식으로 다듬는다 : 바꿔쓰기
- 자료는 ‘제목과 설명’ 포맷으로 만든다
- 수집한 자료를 배치한다
- 자료는 일일이 자기 손으로 정리한다
- 완전한 문장으로 정리한다. 단순 정리가 아닌 육하원칙에 맞게
- 문구점 차리기
힘 있는 글은 간결하다. 문장에는 불필요한 단어가 없어야 하고, 단락에는 쓸데없는 문장이 없어야 한다. 모든 단어가 군더더기 없이 제 목소리를 내야 한다.
윌리엄 스트렁크 2세
제4강 어떻게 마음이 움직이는 글을 쓸까?
왜 하버드에서는 에세이 쓰기를 가르칠까?
표현과 자신의 생각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최고 수준의 글쓰기 ‘하버드 에세이’의 기술
무슨 내용이지
왜 그래야 하지
그래서 어쩌라고
하버드생이 에세이를 쓸 때 지키는 5가지 조건
- 한 번에 하나의 주제를 다룬다
- 논리적 설득력을 갖춘다. 사실, 수치, 사례, 증언 등 다양한 글감을 이용해 논리정연하게 설득
- 문장 성분을 갖춘 완성문으로 서술한다
- 5단락으로 구성한다. 서론 본론(3단락) 결론
- 1,500자 내외로 쓴다.
덜어 내고 집중하는 1,500자의 마법
레고를 조립하듯 에세이 초고 완성하기
글쓰기 고수들이 구사하는 단락 쓰기
핵심주제 = 보충설명1 + 보충설명2 + 정리
하버드식 5단락
- 도입부
- 핵심 메세지(Opinion)
- 이유(REason)
- 사례(Example)
- 핵심 메세지 강조(Opinion)
세상 모든 글이 넘어야 하는 3번의 벽, 0.3초 4.4초 180초
빠르게 잘 읽히는 에세이 구조
제목 : 0.3초에 흥미 자극
도입부 : 4.4초간 관심 끌기
본문 : 일리 있고 조리 있게 논리적 완결성을 갖춘 구성
결론 : 1,500자 내외로 한 번에 하나의 메시지, 3분 안에 원하는 반응 끌어내기
보자마자 선택받는 헤드라인의 비밀
제목 : 무슨 내용인지 알린다
헤드라인 : 정보를 포함하여 읽고 싶게 만든다
쇼퍼를 자극하는 헤드라인 4단계
- 핵심 메시지를 이용한 헤드라인. ~하려면 ~하라. 보고가 똑똑하면 집에 빨리 간다
- 이유와 근거를 활용하는 헤드라인. 왜 어째서 이유 까닭 비결 같은 단어들을 활용하여 헤드라인. 글 잘 쓰는 사람이 연애도 잘 하는 이유는?
- 사례를 활용한 헤드라인. 사연 이야기 스토리. 백종원이 들려주는 식당 창업에 얽힌 이야기
- 행동 제안을 담는 헤드라인.~하는 방법 N가지. 김제동식 말하기 비법 7가지
영화 예고편 같은 도입부를 쓰는 기술
글을 흥미진진하게 시작하는 4가지 노하우
- 놀라운 사실로
- 흥미로운 사례로
- 인용문으로
- 내가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와 핵심 의견 언급
읽으면 바로 이해되는 문장을 쓰는 방법
주어를 제자리에 쓰기
술어를 적극적으로 쓰기
주어와 술어를 가깝게 두기
내용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었나
주어와 술어가 제자리에 있나
적극적인 술어를 사용했나
잘못한 글, 이상한 글, 남의 글
당당하지 못한 글보다 거친 글이 훨씬 좋다
표절과 도용 위험을 원천 봉쇄하는 인용과 바꿔쓰기
내 메시지에 재미와 힘을 더하는 직접 인용과 간접 인용 기술
같은 의미 다른 표현으로 글을 빌리는 바꿔 쓰기 기술
인용과 바꿔쓰기 예시 문장
- 문장에 녹여 내기 : 괄호 등 문장 부호는 독자의 읽기를 방해
- 핵심 출처만 밝히기 : 남이 인용한 자료를 내가 다시 인용할 때 출처를 표시하려면 복잡. 이럴 때는 인용하여 전하려는 내용의 어디에 중점을 두는지 파악해서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출처
- 원전을 읽고 직접 인용하기
- 바꿔쓰기
나는 어떤 에세이를 쓸까?
오레오 공식으로 정리하는 하버드식 에세이 쓰기 7단계
- 아이디어 확인하기 : 독자가 누구인지, 그들에게 어떤 반응을 끌어낼지 점검.
- 타킷 : 독자는 누구인가요?
- 아이디어 : 독자에게 무슨 말을 할 건가요?
- 가치전달 : 독자에게 전하는 매혹적인 약속
- 1줄 핵심 의견 만들기
-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문장으로 질문을 만듭니다. 그리고 ~하려면 ~하라 문장으로 답을 만듭니다.
- 오레오 공식으로 메시지 만들기
- 오레오 항목에 맞게 1줄씩 메시지
- 각 문장은 주어와 술어 등 문장 성분을 갖추어 서술
- 메시지 개요를 단락으로 만들기
- 정리한 문장을 단락의 주제 글로 삼고 뒷받침하는 세부 내용을 서술하여 단락을 만듭니다.
- 단락을 조립하여 에세이에 담아내기
- 편집하기
- 전달하기
내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가장 중요한 분들은 선생님이다. 선생님에게 생각하는 방법과 글쓰는 법을 배웠기 때문이다.
드류 파우스트
제5강 어떻게 글쓰기를 삶의 무기로 만들까?
보고서 회의 마케팅까지 탁월한 성과를 내는 비결
글로벌 기업들이 파워포인트를 금지한 합리적인 이유
- 주제를 잘 이해하라
- 상대의 의견을 잘 들어라
- 논리적으로 의견을 주장하라
- 논리적인 주장을 위해 근거와 예시를 많이 확보하라
속전속결로 결정하도록 보고하고 보고받는 법
밀린 업무 없이 제시간에 퇴근하려면 직장인 누구나 똑똑하게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일 잘하는 끌쓰기 절대 미션 키세스
- 단순하게 쓴다
- 심플함이 제일 중요해. 바보야!
- 왜 내가 이 글을 읽어야 하지
- 그러니까 무슨 내용이지
-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거지
돈을 불러들이는 글은 따로 있다
불티나게 잘 팔리는 글은 스토리텔링을 한다
사람을 끌어들이는 글은 따로 있다
글쓰기로 속도의 시대에 필요한 독해력을 갖추는 법
글쓰기로 예측 불가능의 시대에 필요한 창의력을 갖추는 법
글쓰기로 기획의 시대에 필요한 학습력을 갖추는 법
무엇을 배웠는가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예를 들어 보면
그래서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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