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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인문학/고대 그리스 로마

오뒷세이아. 호메로스/천병희

by 비사벌 2024.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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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메로스 오디세이아 

유럽 최초의 문학 작품 : 페니키아 문자로 기록된 최초의 문서

 

암흑기 이전의 청동기 문명 : 유럽 최초의 문명 - 미노아 문명[미노스] 

암흑기 이전의 청동기 문명 : 식민지 크레타으 영향을 받은 미케네 문명 

미노아와 미케네 문명의 글자 : 선문자 B

 

암흑기 이전의 청동기 문명 : 미노아와 미케네 문명의 멸망

 

그리스 문자와 문명 : 청동기[미노아, 미케네] - 선문자 B => 암흑기 : 문자 없음 400 지속 => 

일리아스, 오디세이아 탄생 : 음소문소[희랍문자] 

 

일리아스, 오디세이아를 정리하고 구조를 부여한 뛰어난 시인 호메로스

 

오디세이아의 주요 내용

1~4 : 오디세우스의 아들 텔레마커스의 이야기

5~12 : 오디세우스의 모험

13~24 : 오디세우스가 고향에서 겪는 경험

 

오디세이야에 대한 오해일리아스 속편이다 ?

 

강의 목표

 1. 오디세이아를 직접 읽을 있는 준비

 

오디세이아의 세가지 내용과 주제

1~4[4] : 젊은이의 성장

5~12[8] : 뱃사람의 모험

13~24[12] : 떠난 사람의 귀향

 => 현재 40일간 일어나는 일들 사이에 과거 10년간의 모험을 회상하는 구성

 => 현재->과거->현재 : 최초의 플래시백 구성

 =>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야기 전달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한 것이 문학의 출발점

 

오디세이 odyssey : 여행 속에서 의미를 찾는 이야기

 => 여행의 의미에 대한 해석 : 자기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의 성장담                   

                                           완성된 존재가 되어가는 과정

 

이야기를 과거 우선 발생된 순서로 이야기를 소개

 1. 오디세우스의 모험 : 제사장 마론을 구해주고 포도주를 얻다 

 => 그리스 도기에 그려진 그림들 : 적색상[5세기] 흑색상[6세기]

 

9일간의 표류 : 사실의 세계에서 환상의 세계로

 

 2. 오디세우스의 모험 : 로토스 먹는 사람들이 사는 , 로토스 -연꽃의 마약 성분 

오디세우스가 겪는 위험 : 노골적인 폭력, 성적인 유혹, 무책임의 유혹

로토스 먹는 사람들의 의미 : 정체성의 상실

오디세우스의 귀향 : 내가 기억하고, 타인도 나를 기억해주는 곳에서야 비로소 온전한 자기자신으로

있다.

 

 3. 오디세우스의 모험 : 외눈박이 괴물이 사는 동굴 

양에 매달려서 탈출하는 오디세우스

 =>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한 미술 기법 : 정면성의 원리 : 묘사되는 그림

19마리와 생존자 7 의미 : 양력과 음력이 맞아 떨어지는 주기 : 메톤주기

태양신의 상징, 오디세우스 : 양력과 음력이 새로운 주기를 맞는 19년만의 귀향

오디세우스의 지혜 : 폴뤼페모스가 물으니 아무도 아닌 존재 ‘outis’ 

 

 4. 오디세우스의 모험 : 타인과 교류하지 않는 바람의 왕들 

어리석은 지휘관처럼 행동하는 오디세우스 => 부하가 바람 주머니를 열어서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옴 

 5. 오디세우스의 모험 : 식인거인의 습격[ 그림 참조]

  => 식인 거인들의 역할 : 서사시에 충실한 설정을 만든다.

 

 6. 오디세우스의 모험 : 마녀와의 만남 => 키르케가 음식을 제공하여 부하들을 돼지로 변신 시킴 

오디세우스가 집으로 가기 전에 저승에 갔다와야

 => 온전한 인간이 되기 위한 통과 의례 : 죽음 => 테세우스, 헤라클레스

 

 7. 오디세우스의 모험 : 저승에서 살아 돌아오다. 저승에서 테이레시아스

  => 저승을 소재로 문학 작품들 : 호메로스오디세이아’, 베르길리우스아이네이스’, 단테신곡 

그림에서 지옥에서 어머니를 만나고, 탄탈로스, 시시포스 벌받는 사람을 묘사

 

 8. 오디세우스의 모험 : 세이렌의 유혹

 스피노자 => 돛대에 묶인 오디세우스 : 시민 불복종

              => 지도자가 미쳐서 내리는 명령은 들을 필요가 없다국가론 

돛대에 묶인 오디세우스 : 십자가에 박힌 그리스도의 은유 

진퇴양난 : between skylla[스퀼라] and charybdis[카륍디스]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그리고 신화를 알면 서양문화을 읽기가 훨씬 쉬워져요

 

 9. 오디세우스의 모험 : 태양신의  

태양신의 저주를 받아 부하들 모두 잃음 

 

 10. 오디세우스의 모험 : 바다의 배꼽에 사는 여신 칼립소

 => 불멸의 유혹을 뿌리치고 귀향을 택하는 오디세우스

 => 오디세우스의 귀향이 결정 나는 것으로 시작하는 플래시백 구성

포세이돈의 저주을 받아 뗏목이 부서지고 

 

 11. 오디세우스의 모험 : 나우시카 공주와의 만남

  => , 소용돌이, 공주, 물에서 나온 남자 : 동화와 영화 속에서 재탄생 되는 상징

  => 신화를 공부하는 이유 : 이야기의 신화적 요소들은 반복된다

  => 여신을 뜻하는 알레고리가슴 

알레고리 :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모습으로 나타낸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 자유를 아름다운 여신으로 나타낸  

나우시카의 아버지 왕이 노래를 시키는데 트로이아 노래가 나오자 눈물을 흘리는 오디세우스

 => 오디세우스의 모험을 지중해 연안에 배치한 항해 지도

      해적질과 약탈[포도주를 얻음]- > 풍랑을 만나 환상의 세계 진입 -> 로토스 먹는 사람들 -> 외눈박이 괴물

      폴리페모스 -> 바람의 -> 마녀와의 만남 -> 저승에 갔다가 살아 돌아옴 -> 세이렌 -> 카립뒤스와

      스킬라 -> 태양신의 -> 여신 칼립소와의 만남 -> 나우시카 공주와의 만남 -> 이타케

 

 => 오디세우스의 귀향 : 나우시카 섬의 도움으로 고향 섬에 돌아오다

 

 => 고향섬 이타케 도착 : 여기는 어디, 나는 누구 ? 자기 자신을 회복해야 필요성

 => 나우시카의 유혹 : 새로운 땅에서 출발을 하고 싶은 유혹

 

 => 자신이 누구인지 알기 위해 나의 기억이 있는 고향으로 돌아간 오디세우스

 

 => 나의 정체성 : 주변 사람들에 대한 나의 기억과 나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기억

고향에 도착해서 아테네 여신을 만나는 오디세우스 

집에서는 아들과 부인이 기다림 

페넬로페와 구혼자들

 => 페넬로페에 대한 해석 : 정절을 지키는 아내 -> 필요에 의해 구혼자들과의 만남을 지속한 여성

 

 => 아내와 약혼자가 새로운 결혼을 하려는 순간 집에 도착하는 귀향자 모티브 

낮에는 시아버지 수의 짜고, 밤에 다시 풀었는데 발각됨 

텔레마코스[아들] 아버지를 찾아 돌아 다님 [ 장면은 오디세우스의 처음 나오는데 이야기 구성상 지금]

 => 멘토의 어원 : 아테네의 여신이 변신한 텔레마코스의 후견인 mentor[멘토르]

 

=> 아테네 여신의 인도로 아들과 재회한 오디세우스

 

=> 오디세우스는 에우마이오스라는 돼지치기 집에서 머물고 있음

늙은 거지의 모습으로 집에 도착한 오디세우스 

유모가 발을 씻겨 주면서 무릎의 흉터를 보면서 오디세우스인지 알아  

페넬로페가 활을 연결하여 12개의 도끼를 관통시키라는 문제를 내고

 => 오디세우스, 태양신의 상징 : 12개의 도끼, 12개의  

이야기를 연결하는 방법에 비해 결말이 약한오디세이아

 

평화와 화해의 결말인류의 정신이 단계 발전하다

 

오디세우스의 정체성의 핵심 : 자신과 타인의 기억

 

하나의 인간이 도덕적으로 완성되어 가는 과정, 그리고 자기 자신의 정체성과 있을 자리를 

찾아가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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