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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발 경제 일반상식

마음을 꿰뚫는 일상의 심리학

by 비사벌 2024.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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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원성 저 / 김혜림 역

고독은 내곁에 아무도 없을 때가 아니라

자신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에 대해 소통할 수 없을 때 온다. 칼 구드라프 융

PART 1. 나조차도 몰랐던 나를 만나다.

  1. 잘되면 내 덕분, 잘못되면 너 때문 - 이기적 편향
    1. 자아와 관련한 정보를 만들어 낼 때 일종의 잠재적 편견이 나올 수 있다. 우리는 자신의 실패는 쉽게 벗어던지면서 성공의 찬사는 달게 받아들인다.
    2. 자기 본위적 편견
    3. 이기적 편향은 귀인오류(어느 한 쪽을 과대/과소 평가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관계에서 기인오류를 피해야 좋은 관계 맺을 수 있다.
  2. 심연을 파고들어 침몰하는 사고의 닻 - 앵커리 효과
    1. 첫번째 정보에 따라 사고가 좌지우지된다. 우리가 사고 역시 어딘가에 고정되어 왜곡된 선입견이 생길 수 있다.
    2. 앵커효과는 선입견을 심어주는 심리법칙이다.
      1. 이전의 모든 정보를 철저히 무시하는 것이다.
      2. 대량으로 수집한 정보를 전면적으로 분석하여 이성적인 판단을 끌어낸다.
    3. 실패에 집중할수록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 - 웰렌다 효과
      1. 거대한 심리압박을 받으며 끊임없이 근심 걱정을 하는 심리 상태
      2. 어떤 뜻밖의 상황이 생길때 기술이 숙련된 사람은 의식적으로 올바른 대처를 하는데 이는 운에 따른 것이 아니라 반복된 훈련에서 얻는 잠재의식 때문이다.
    4. 당신을 보고 있는 것은 눈이 아닌 나의 마음이다. 클레소프 효과
      1. 우리가 보는 세상은 자기자신의 내면에 있는 심리가 투영된 것이다.
      2. 내면에 따라 똑같은 상황도 아름답게 또는 추하게 보인다.

PART 2. 지혜를 무기로 세상을 만나다.

  1. 어수선한 머리를 비우는 산책의 효과 - 브루잉 효과
    1. 아르키데메스 -> 부력의 법칙
    2. 우리가 문제에 대한 사고를 멈출때, 뇌속에 수집되어 있던 자료 역시 저장되지 않고 의식의 깊은 곳에서 원래 자료를 재편성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낸다. 멍때리기
  2. ‘내가 장담하건대’라는 말만큼 멍청한 직감도 없다. 통제의 환상
    1. 직감으로 내린 결정은 그저 직감일 뿐이다.
    2. 직감을 말고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 아닌 추후 이성적 분석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3. 무리 속에 있으면 현명한 개인도 바보가 된다. 양떼효과
    1. 동조 : 군중심리
    2. 판단의 오류로 대중의 선택을 따라가더라도, 잠시 멈춰서서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3. 독립적인 사고이자 건강한 심리상태이며 지혜로운 생존의 길.
  4. 나는 결국 다중인격이란 말입니까? 바넘효과
    1. 메타인지
    2. 자신을 구석구석 들여다보고 자신의 위치는 어디인지, 어느 곳으로 가야하는지 확실한 자아 인지가 이루어져야 한다.
  5. 머릿속 불아한 군살빼기 - 오컴의 면도날
    1. 필요하다면 곁가지를 늘리지 말라.
    2. 가장 단순한 것이 진실이 가능성이 높다.
    3. 세상만사 가능한 한 간결해야 하지만 너무 간단해서는 안된다.

PART 3. 마음을 다스려 고요한 마음을 만나다

  1. 감정 오염의 연결고리를 끊어라. 걷어차인 고양이효과
    1. 감정오염
    2. 우리는 제때 감정조절하는 것을 배워 나쁜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지 말아야 한다.
  2. 고혈압환자가 화를 잘 내는 이유. 야생마 엔딩
    1. 화내지 마. 분노는 몸을 상하게 할 수도 있어.
    2. 이건 화낼가치조차 없어
  3. 분노의 자루 함부로 차지 마라. 헤라클레스효과
    1. 분노를 무시하면, 그것은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고, 분노를 상대한다면 그것은 배로 커질 것이다.
  4. 생산성을 높이는 활풀이 빵의 마력. 호손효과
    1. 화풀이 방 -> 감정의 표출
    2. 눈물을 통해서 유독물질을 몸에서 배출해야 몸과 마음이 모두 가볍고 맑은 기운을 되찾을 수 있다.
  5.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다면 걱정이 없을 것이다. 카렐공식
    1. 가장 나쁜 상황에 직면했을때 먼저 정신적으로 받아들이고 침착하게 집중하여 문제를 해결하면 걱정의 근원을 지울 수 있다.
    2. 먼저 두려움을 없애고 이성적으로 전체적인 상황을 분석한다. 실패했을때 가장 나쁜 상황 체크
    3. 발생가능성이 있는 제일 나쁜 상황을 찾아낸 후,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4. 최악의 상황을 받아들이면 우리는 생각보다 평화로운 마음을갖게 되고 힘을 쏟을 수 있는 에너지가 생긴다.
    5. 사지 저장 효과(과거에 집착해 현실에 적응하지 못함)

PART 4. 나를 끌어올려 성공과 만나다.

  1. 잘할 가능성을 두려워하는 이상한 심리. 요나 콤플렉스
    1. 성공했을때 두려움 또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며 성장을 회피하는 심리 현상.
  2. 뛰어오를 수 있을 만큼의 목표를 세워라. 로크법칙
    1. 목표가 미래지향적이고 도전정신으로 가득 차 있을 때 더욱 효과적이다.
    2. 목표는 높아야 하지만 동시에 합리적이어야 한다.
  3. 사랑하는 것을 선택하고, 선택한 것을 사랑하라. 발라흐효과
    1. 나무통의 원리
    2. 끈을 자라지 말고 매듭을 풀어라.
  4. 만족은 결국 죽음을 향한다. 퇴행효과
    1. 모든 사람이 함께 달리는 환경에서 나 혼자 가만히 멈추어 서 있다면 퇴행효과의 함정에 빠져 숨을 멈추게 될 것이다.

PART 5. 난관을 뚫고 탁월함을 만나다.

  1. 성공이 성공의 어머니다. 마테효과
    1. 강자는 더욱 강해지고 약자는 더욱 약해지는 것. 승자효과
    2.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다.
  2. 왜 그 좋은 스트리를 제거하려 하는가? 말파리효과
    1. 자극이 이썽야 해이해지지 않고 노력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3. 망설이는 바보, 후회하는 멍청이. 뷔리당의 당나귀
    1. 이해득실을 계속해서 저울질하여 망설이고 결정하지 못하는 현상.
    2. 만약 인생을 둘로 나눌수 있다면, 전반부 인생은 망설이지 말고, 후반부 인생은 후회하지 말아라.
  4. 실패해서 정말 다행이야. 킬리의 법칙
    1. 성공하는 능력과 실패에 좌우되지 않는 능력 사이의 밀접한 관계.
    2.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것은 우리가 넘어진 즉시, ‘다시 일어설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5. 능력자는 버티는 자를 넘어설 수 없다. 베르나르효과
    1. 실패한 근원을 따져 보면 깊이 파고드는 꾸준한 노력이 부족했다.
    2. 비록 어둠으로 가득 찾지라도, 하늘이 밝아오면 다시 서광을 볼 수 있다.
    3. 재능은 꾸준함을 이길수 없다.

PART 6. 관계의 달인을 만나다.

  1. ‘제눈이 안경’이 벗겨지는 순간. 헤일로효과=후광효과
    1.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과 판단이 점차 커지면서 전체적인 인상을 만드는 것.
    2. 후광효과는 일종의 착각과 같은 현상.
  2. 첫인상이 ‘인상깊이 끝인상’이 되지 못하는 이유. 고정관념
    1. 카테고리화 = 정형화
    2. 사건의 원인과 결과 다양성, 복합성 고려.
  3. 대상 가장 강력한 무기는 얼굴에 있다. 미소효과
    1. 만디노 효과 = 미소는 황금과 바꿀 수 있다.
  4. ‘소인의 마음’으로 군자를 헤아리다. 허위 합의 효과
    1. 남들도 내 생각과 같은 거라고 착각하는 것. 역지사지

PART 7. 숨겨진 호감을 만나다.

  1. 있는 그대로 칭찬으로 자존감을 만족시켜라. 자존감효과
    1. 자존감은 사람에게 가장 간절한 욕구다.
    2. 타인의 자존감을 만족시키는 것.
  2. 네가 나를 좋아하니까 나도 네가 좋아. 서로를 좋아하는 법칙
    1. 친밀하게 지내는 것은 인간관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법칙.
  3. 좌절과 상실을 거부하려는 뻔하지 않은 뻔한 이야기. 애런슨효과
    1. 성과급을 줄이면 일에 대한 태도가 소극적이고 성과급을 증가하면 일에 대한 태도 점점 적극적이다.
  4. 비호감형 인간일수록 더 자주봐야 하는 이유. 단순 노출효과
    1. 익숙하지 않는 사물을 여러번 보여줄수록 사람들이 그 사물에 대한 좋은 평가를 한다.
    2. 인간관계에서 상대에게 호감을 사고 싶다면 자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5. 호감을 사고 싶다면 일단 반박하라. 개변효과
    1. 반박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다. 나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는 뜻이다.
  6. 어딘가 어수룩한면이 매력적인 당신. 엉덩방아효과
    1. 가장 호감이 가는 사람은 평소에 똑똑하지만 작은 결점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

PART 8. 게임의 승자를 만나다.

  1. 찰나의 순간, 나도 악인 될 수 있다. 루시퍼효과
    1. 누구나 옷장 속에 해골을 감춰두고 산다.
    2. 아무리 좋은 사람도 마음속엔 악한 본성이 감춰져 있다.
  2. 나는 그저 스위치를 올리라는 명령에 따랐을 뿐. 밀그램실험
    1. 사람의 인성 중 가장 어두운 면은 극단적인 상황에서 나온다.
    2. 어떤 위협이나 이익보다는 위계질서나 권위자의 명령 앞에서 힘을 쓰지 못한다.
  3. 극도의 이기심을 자극하는 잔인한 게임 한 판. 죄수의 딜레마
    1. 극도의 이기심을 이용한 것. 최선이 아닌 차선책을 택한다.
  4. 누워만 있어도 배가 부른 작은 돼지의 편승작전. 돼지게임
  5. 코카콜라와 펩시의 전쟁에 제3자가 등장하지 않는 이유. 사격수게임
    1. 협력할 줄 아는 것, 특히 실력을 비교하여 잠재적인 협력 동맹을 맺는 것.

PART 9. 반감을 넘어 설득을 만나다.

  1. 적군에 건넨 빵 한조각이 호의. 호혜의 법칙
    1. 남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면 먼저 그에게 은혜를 베풀어라.
  2. 나 자신을 설득하면 설득 못 할 것이 없다. 대답 일관성의 법칙
    1. 제일 좋은 설득의 기술은 설득하는 과정 그 자체가 아니다. 상대방이 스스로 약속하도록 유인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자기 스스로 설득하게 만드는 것이 진정한 설득의 기술이다.
  3. 한 발짝씩 상대의 마음속으로 들어가라. 문간에 발 들어놓기 효과
    1.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자고 쉽게 달성할 수 있는세부 목표로 분해하면 마지막에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4. 무리수를 던진 뒤 본심을 드러내는 기막힌 기술. 문간에 머리 들어놓기 효과
    1. 큰 요구를 한 뒤, 작은 제안을 하면 받는 쪽에서 수용할 확률이 높다.
  5. 로미오와 줄리엣 사랑의 동력은 반감? 금지된 과일효과
    1. 억압보다는 자연스럽게 놔두고는 것이 더 낫다.
  6. 백번 말해도 듣지 않는 것은 백번 말했기 때문. 한계초과효과
    1. 듣기 좋은 소리도 한 두번이지, 너무 자주하면 그 말의 의도가 희석이 되고 반복이 되면 반항심이 생기게 된다.

PART 10. 소비에 숨어 있는 함정을 만나다.

  1. ‘비싸니까 품질도 좋다’는 착각의 심리. 배블런효과
    1. 상품의 가격이 비쌀수록 소비자의 구매의욕이 더욱 상승한다.
    2. 가격이 품질을 증명해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2. 대체할 수 없는 필수품 ‘기펜재’를 아시나요? 기펜의 역설
    1. 우리의 본능에 소비하지 말자.
  3. 당신이 수용한 가장 높은 소비가격을 얼마인가? 소비자잉여
    1. 소비자잉여=한계효용가치=자신이 수용할 수 있는 가장 높은 가격을 예측.
    2. 객관적 평가개념=소비자의 지갑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4. ‘리미티드’가 붙는 순간 고가가 되는 저가상품. 회귀성법칙
    1. 기회가 적어질수록 가치가 점점 올가가는 심리
  5. ‘1+1 제품’을 사도 늘 손해보는 소비자. 할인효과
    1. 어떤 판매자도 손해보면서 장사를 하는 사람은 없다.
  6. 최고로 멍청한 행동만 안하면 된다. 더 큰 바보이론
    1. 이 세상에서 가장 두려운 일은 바보가 아니라 마지막 바보가 되는 것이라는 이치.
    2. 자본주의 시장에서 자신이 투자를 하고 있는지 투기를 하고 있는지 잘 구분해야 한다.

PART 11. 삶과 일의 균형을 만나다.

  1. 첫직장, 첫업무, 첫휴가 처음이라 좋은 것들. 경로 의존성법칙
    1. 익숙함을 버리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선택을 했으면 심사숙고하고 결정해야 한다.
  2. 늦었다고 생각할 땐 정말 늦을 수 있다. 자리가르닉효과
    1. 성공을 향한 첫걸음은 꿈이 아니라 ‘행동’이다.
    2. 이왕이면 가능한 빨리 첫걸음을 내딛어 보자.
  3. 너의 스승이 아닌 진리에 복종하라. 귄위효과
    1. 지위가 높고 권위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의 말에 다른 사람이 귀를 기울인다.
    2. 우리는 계속 의문을 품고 의심하는 정신을 유지해야 권위에 대한 맹복적인 미신을 막을 수 있다.
  4. 침묵할 줄 알아야 좋은 소통을 할 수 있다. 굿맨효과
    1. 경청과 침묵을 조화롭게 활용할 줄 알아야 진정한 의사소통이다.
  5. 워커홀릭은 명백한 질병이다. 일 중독증후군
    1. 삶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태어난 것을 우리의 삶을 즐기기 위해서다.

PART 12. 삶을 지지하는 성공을 만나다.

  1. 회사에는 왜 늘 무능력한 상사만 있는걸까? 피터의 원리
    1.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력관리가 중요.
  2. 외적대가와 내적대가의 균형을 유지하라. 예고된 대가
    1. 일은 흥미를 위한 것이고, 임금을 받는 것은 단지 더 나은 삶을 위한 것.
  3. 구글 CEO에게 성공을 조공해도 구글을 택하는 이유. 무가지법칙
    1. 가치있는 일 반드시 해야 할 일
  4. 월급보다 더 중요한 사무실 전경. 레이니어효과
    1. 월급을 많이 줄 수 없으면 근무환경이나 주변 시설을 개선해서 다른 효과를 느끼게 해야한다.
  5. 당신이 기대한 그대로 그러한 사람이 된다. 로젠탈효과
    1. 피그말리온효과=기대효과 ‘긍정적인 관심이나 기대가 그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

PART 13. 누구에게도 없는 별난 행복을 만나다.

  1. 불행의 또 다른 이름 ‘별난행복’. 슈와르츠의 논단
    1. 모든 나쁜 일은 우리가 그것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만 진짜 나쁜 일이 된다.
    2. 행복은 흔히 그렇듯이 항상 ‘불행한 외투’를 걸치고 우리의 삶에 걸어 들어온다.
    3. 슬픔에 젖지 말고 그저 길가의 경치를 좀 보아라.
  2. 세상 가장 맛있는 음식은 ‘배고픔’이다. 베버의 법칙
    1. 얻는 것이 많을수록 느끼는 행복은 작아진다.
    2. 행복을 물질적이 아니라 마음으로 느낄줄만 알면 행복은 반드시 우리 곁에 있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3. 잡동사니를 버리면 행복해지는 이유. 디드로효과
    1. 더 많이 얻을수록 만족하지 않는 심리현상.
    2. 자신의 과한 욕망을 억제하고 줄이는 것.
  4. 가장 멋지고 근사한 것 버리기. 악어법칙
    1. 어떤 것도 버리지 못하고 결국에는 고통 속에서 무거운 짐을 지고 나아간다.
    2. 인생에서 많은 선택의 순간을 맞이할 것이다. 이때 우리는 항상 뭔가를 포기해야 하지만 동시에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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