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GON EYES 인공지능의 시대, 결국은 인간이다. 2024년 트렌드는 AI다.
- 지속 가능한 소비
- 디지털 경험 강화
- 건강과 웰빙 관심 증대
- 맞춤형 제품과 개인화
- 로컬 지역적인 경험 강조
- 포스트 팬데믹 트렌드
- 소셜미디어 쇼핑
- 자동화 기술 도입
청룡의 해 : 인공지능이 따라 올 수 없는 사람만의 영역이 여전히 존재, 포스트 팬데믹 글로벌 경제는 ‘모나리자(알수 없는 모호함)’ 같다. 한국경제는 모나리자의 모호함.
- 분초사회 : 시간의 가성비. 소유 경제에서 경험 경제로 경제패러다임의 이행. 시간이 무엇보다 소중한 자원
- 디토소비 : Ditto(나도). 특정 인물 콘텐츠 커머스를 추종해 ‘나도’하고 구매하는 소비현상
- 스핀오프 프로젝트 : spin-off(어떤 특정한 주체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것).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연장 선상에서 자신의 새로운 경력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자기개발과 적용의 시도도 경력의 시핀오프.
- 돌봄경제 : 각자의 안녕을 챙기기, 어려운 분초사회의 상처를 어루만지는 중요한 기능으로 작용.
- 육각형인간 : 헥사곤그래프
- 도파밍 : 도파민(새롭고 재미있는 것을 경험할 때 신경분비물)을 모으려는 사람들의 행동.
- 요즘남편 없던아빠 : 저출산으로 인한 생겨난 현상.
-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 제품의 가치의 평가에 따라 가격이 나누어지는 것.
- 리퀴드폴리탄
- 호모 프롬프트
2023년 Rabbit Jump
-> 평균이 사라지는 자리 = 평균실종
- 양극화된 소비시장 : 런치인플레이션(프리미엄소비 대 알뜰살뜰 소비)
- 체리파커(구매하지 않고 혜택만) <-> 체리슈머(한정된 자원에 다양한 알뜰소비)
- 확실한 수요를 좇는 프리미엄 전략, 실속 있게 챙기는 체리 슈머
- 무지출 챌린지
- 다극화된 조직문화 : 맑순광
- 오피스 빅뱅 : 조직문화와 철학의 변화
- 사무공간의 변화 -> 워크스테이션
- 출근부터 퇴근까지 책임지는 올라운드 복지. 투명한 연봉에 대한 관심.
- 향후 전망
- 오프보딩 : 퇴사자 관리
- 유연함 : 변화를 피하지 말고 마주하는 마음가짐, 변화를 마주한 경험 속에서 학습하려는 마음가짐.
- 안전은 퇴보를 연결되고, 변화하는 세상에 유연한 대처가 필요.
—> 새롭게 떠오르는 소비자들
- 네버랜드 신드롬
- 시장을 새롭게 한 ‘어린이’ : 새로운 수요 창출의 주역 ‘알파세대(2010년 이후)
- 디지털 원주민들을 위한 세상
- 유행을 되돌린 플렉스 : 성공한 어른이 플렉스, 세기말의 유행을 되돌리다->복고풍
- 시간을 거스른 ‘신중년’ : 건강한 워킹 시니어의 등장, 새로운 비즈니스의 큰손
- 향후 전망 : 알파세대와 어른이의 연결관계 변화
—->리오프닝 이후의 공간전략 : 공간력(사람을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인력, 연계력, 확장력)
- 전략1 : 지루할 틈이 없는 콘텐츠스트리밍공간
- 전략2 : 몰입 경험을 제공하는 특화공간
- 전략3 : 온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디지털공간
- 향후 전망
——> 관계의 재해석 : 친(절/찐/평/밥/술/더)
- 익친과 인연맺기 : 인덱스(타인과 관계를 색인을 붙여서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현대인 관계 맺기 방식)
- 검증을 보증받은 우연한 만남 : 인간관계론 - 앱활용
- 같은 관심사로 이어가는 인연 -> 동네모임/운동/취미
- 덕친과 관계맺기 : 디깅모맨텀(자신의 취향 한 분야에 깊이 파고 드는 현상) 컨셉형/관계형/수집형
- 온라인 덕질 상부상조 : 최애적금
- 오프라인에서 덕심표현하기
- 기업과 친구 맺기
- 캐릭터로 친근한 이미지
- 더 긴 접속으로 호감 쌓기 - 브랜디드 콘텐츠 - 웹드라마
- 향후 전망 : 매체가 곧 메세지다.
——-> 불황을 극복하는 혁신의 힘 : 뉴디맨드 전략(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기업의 전략 방향성(교체수요/신규수요)
- 신수요를 만드는 신상품 혁신
- 신규카테고리 혁신 : 넷 제로 하우수(스마트 코러지)
- 새로운 타킷 혁신 : 헬시플래저 -> 건강관리 즐겁게 -> 처음처럼 진로 슈가제로
- 파격적인 디자인 혁신 : 폴오픈 탭
- 신시장을 이끄는 선제적 대응기술
- 재난 재해에 대응하는 선제적 대응기술 : 디지털트윈, 이동식 대중 경보장치
-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선제적 대응기술 : 엠브레인
- 범죄를 예방하는 선제적 대응기술 : 피싱아이즈
-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ESG혁신
- 환경 위기를 대응하는 ESG혁신 : 환경식품
- 사회적 가치를 대하는 ESG혁신 : 릴루미노, 엘리스 몽크(피부돌변경)
- 향후 전망 : 본질에 충실, 다양한 업종과 협업, 정부 규제 혁파
2024년 트렌드
Don’t waste a single second : Time-Efficient Society 분초사회
- 분초사회의 여러 모습
- 가성비보다 시성비 : 사이드 프로젝트 - 돈을 아끼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절약해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
- 조각나는 시간 단위 : 시간의 저글링(큰시간과 작은 시간이 공존하는 현상 자연스럽게 여러 일을 한꺼번에 수행). 단위는 사고를 결정한다. 큰돌->작은돌->모래
- 시간의 저글링 : 멀티태스킹
- 두괄식 사회 결론부터 미리보기
- 실패없는 쇼핑 : 디토쇼핑
- 왜 이렇게 시간이 소중해졌을까?
- 탈대중화 초개인화현상 앞에서 자신의 시간 사용에 관한 높아진 것. 소유경제에서 경험경제로
- 분초사회에 대한 산업적 대응
- 플랫폼의 시간 쟁탈전 : 순흡수면적, 리로케이션 복합쇼핑몰
- 대기시간 줄이기 : 나우웨이팅
- 기다리는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 전망 및 시사점
- 분초사회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고객의 틈새시간을 찾아내 새로운 비즈니스를 제한
- 필요한 적시성 단위를 분초로 죽여야 한다 : 온 디맨드
- 시간을 빨리 돌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게 정시를 약속해 주는 것.
- 그럼에도 우리에게는 여백이 필요하다.
- 사색과 집중력으로 배회하는 우리의 여백이 필요하다.
- 분초사회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Rise of ‘Home Promptus’ 인공지능과 소통하는 채널이자 방식이며, AI와 말 주고받는 질문과 대답
- 인공지능의 사회 경제적 발전 방향
- 버티컬서비스 : 여행 금융 유통 등 서비스의 고도화 -> 일상생활에서 비즈니스 모델
- 우리에게는 무엇이 필요한가?
- 쉬운 일상어로 대체되는 컴퓨터언어 : 멀티모달(생성형 AI의 중요한 화두로 시각 청각을 비롯한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는것)
- 창작과정의 방점은 인공지능이 아니라 프롬프트에 있다.
- 인간적 능력이 중요해지는 시기 : 모라백역설(인간에게 쉬운 것이 컴퓨터에게 어렵고, 인간에게 어려운것이 컴퓨터에게 쉽다)
- 최종판단은 결국 인간의 몫 : 할후시네이션(인공지능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그럴듯함의 오류 오답을 내놓는 현상)
- 전망 및 시사점
- 책임있는 AI활용부터 새로운 사회시스템 마련까지
-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민첩성 : AI인디시전(AI의 결과물에 대한 믿을지 말지 망설이는 심리)
- 인공지능은 인간이 자기 자신을 넘어서는 도구여야 한다. 메타인지,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인간만이 가능.
Aspiring to Be Hexagonal Human 육각형인간-외모 성격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완벽한 인간
- 육각형인간을 꿈꾸는 사람들
- 담쌓기 : 아무나 육각형인간이 될 수 없어 : 타고난 집안, 타고난 외모, 타고난 완성형 캐릭터
- 수치화하여 네가 육각형인간인지 증거를 대봐 : 점수로 줄 세우기, 돈으로 환산하기
- 육각형놀이 : 놀이로 욕망을 희화화
- 육각형 인간의 등장배경 : SNS 부자욕망
- 전망 및 시사점 : 나다운 것이 행복한 것이다.
Getting the Price Right : Variable Pricing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 단일가격에서 버라이어티 가격으로 지불용이 : 개별 소비자의 지불용이에 따라 수요 예측하여 각각의 접점에서 가격이 결정
-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의 유형
- 그때 그때 달라요, 시간 버라이엉티 : 스키핑 전략, 무료, 실시간 변동가격
- 어디서 사셨어요 : 채널 버라이어티
- 당신만을 위한 가격 : 고객 버라이어티
- 쓴 만큼만 내세요 : 옵션 버라이어티
- 모든 것은 가격으로 통한다.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 동적 가격
- 버라이어티 가격전략의 등장배경 : 스위트 스폿-소비자 친밀감 극대화 시점
- 전망 및 시사점 : 가격 콘트롤 타워를 구축하라,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가치를 반영하라.
On Dopamine Farming 도파밍
- 도파밍 네가지 유형
- 상식 밖의 엉뚱함에서 만끽하는 도파밍
- 무모한 도전으로 즐기는 도파밍
- 파괴하고 가학적인 스트레스 뒤에 찾아오는 도파밍
- 랜덤 상황이 선사하는 도파밍 :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재미
- 우리가 도파밍에 미치는 이유 : 인생 대충 살자. 갓생
- 전망 및 시사점 : 산업적 대응(재미 전달 수준보다는 재미있는 호라동에 동참), 조화를 이루는 삶(도파민 + 세로토닌[행복호르몬-작고 사소한 즐거움과 관련된 신경호르몬])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요즘남편 없던아빠
- 요즘남편으로 살아가기
- 요즘신랑의 결혼 : 천리 혼삿길도 한걸음부터
- 요즘남편의 필수 덕목 : 눈치력->위성가족
- 없던 아빠 등장
- 없던 아빠의 살림법 : 장비빨로 재미 찾기
- 없던 아빠의 직장생활 : 6시 신데렐라
- 어려워지는 결혼결심 : 많은 시간과 노력
- 전망 및 시사점 : 육아친화적 문화변화. 최선을 다해 행복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를 응원하며
Expanding Your Horizons : Spin-Off Project 스핀오프 프로젝트
피보팅(새로운 전략 전시적) <—> 스핀오프(핵심전략 유지)
- 콘텐츠 스핀오프 : 영화시리즈 —> 히어로즈물
- 브랜드 시핀오프 : 기존 미디어의 다양한 스핀오프
- 기술 시핀오프 : 나사 기술을 민간에 이전
- 조직 스핀오프 : 기업의 창업 지원 문황
- 개인 경력 스핀오프 : 사이드잡, 창업
- 전망 및 시사점 : 스핀오프를 위한 리브랜딩
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sumption 디토소비
구매의사결정 : 대리채(사람, 콘텐츠, 커머스)의 추종 -> 구매
- 디토소비의 세가지 방법
- 사람디토 : 누가 파느냐
- 콘텐츠디토 : 드라마 영화 웹툰
- 커머스디토
- 디토소비의 등장 배경 : 복잡해진 소비환경과 불안한 소비자, 흔들리는 브랜드 충성도
- 전망 및 시사점 : 디토소비의 빛과 그늘, 디토소비에 대한 산업적 대응
Elasticity Liquidpolitan 리퀴드 폴리탄
액체 + 도시 : 현대의 도시와 지역이 액체처럼 유연하고 서로 연결되며 다양한 변화를 보이는 가변체
- 정주도시에서 리퀴드폴리탄으로(생활/체류/관계인구)
- 택티컬어바니즘 : 적은 예산으로 임시적인 환경 조성하고 활동해 보면서 앞으로의 방향을 결정하는 방식의 전술적 도시계획 방법론
- 누가 리퀴드폴리탄을 만드는가?
- 사람을 불러 모으는 시그니처스토어 : 칠곡햄버거, 양양서핑
- 도시를 재해석하는 지역기업가 : 321 광장시장, 인천 개항로 프로젝트
- 고객과 스토어를 연결된 경험 여정을 만드는 도시기획가 : 아는 동네
- 사람들을 잇는 커뮤니티의 힘
- 리퀴드폴리탄 등장배경 : 노마드 라이프스타일. 플로팅세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일하는 플로팅세대가 도시의 소비방식도 바꿔나갈 것이다.
- 전망 및 시사점
- 100개의 도시는 100개의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 평균실종시대
- 민간과 공공의 이인삼각
- 혁신은 변방에서 일어난다.
'자기개발 경제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모데우스 : 미래의 역사 유발 하라리 (1) | 2024.01.26 |
---|---|
사피엔스 유발하라리 (1) | 2024.01.25 |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0) | 2024.01.23 |
THE MIND (0) | 2024.01.23 |
마음을 꿰뚫는 일상의 심리학 (1) | 2024.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