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경제 일반상식

트렌드코리아 2024

by 비사벌 2024. 1. 22.
728x90
반응형

DRAGON EYES 인공지능의 시대, 결국은 인간이다. 2024년 트렌드는 AI다.

  1. 지속 가능한 소비
  2. 디지털 경험 강화
  3. 건강과 웰빙 관심 증대
  4. 맞춤형 제품과 개인화
  5. 로컬 지역적인 경험 강조
  6. 포스트 팬데믹 트렌드
  7. 소셜미디어 쇼핑
  8. 자동화 기술 도입

청룡의 해 : 인공지능이 따라 올 수 없는 사람만의 영역이 여전히 존재, 포스트 팬데믹 글로벌 경제는 ‘모나리자(알수 없는 모호함)’ 같다. 한국경제는 모나리자의 모호함.

  • 분초사회 : 시간의 가성비. 소유 경제에서 경험 경제로 경제패러다임의 이행. 시간이 무엇보다 소중한 자원
  • 디토소비 : Ditto(나도). 특정 인물 콘텐츠 커머스를 추종해 ‘나도’하고 구매하는 소비현상
  • 스핀오프 프로젝트 : spin-off(어떤 특정한 주체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것).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연장 선상에서 자신의 새로운 경력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자기개발과 적용의 시도도 경력의 시핀오프.
  • 돌봄경제 : 각자의 안녕을 챙기기, 어려운 분초사회의 상처를 어루만지는 중요한 기능으로 작용.
  • 육각형인간 : 헥사곤그래프
  • 도파밍 : 도파민(새롭고 재미있는 것을 경험할 때 신경분비물)을 모으려는 사람들의 행동.
  • 요즘남편 없던아빠 : 저출산으로 인한 생겨난 현상.
  •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 제품의 가치의 평가에 따라 가격이 나누어지는 것.
  • 리퀴드폴리탄
  • 호모 프롬프트

2023년 Rabbit Jump

-> 평균이 사라지는 자리 = 평균실종

  • 양극화된 소비시장 : 런치인플레이션(프리미엄소비 대 알뜰살뜰 소비)
    • 체리파커(구매하지 않고 혜택만) <-> 체리슈머(한정된 자원에 다양한 알뜰소비)
    • 확실한 수요를 좇는 프리미엄 전략, 실속 있게 챙기는 체리 슈머
    • 무지출 챌린지
  • 다극화된 조직문화 : 맑순광
    • 오피스 빅뱅 : 조직문화와 철학의 변화
    • 사무공간의 변화 -> 워크스테이션
    • 출근부터 퇴근까지 책임지는 올라운드 복지. 투명한 연봉에 대한 관심.
  • 향후 전망
    • 오프보딩 : 퇴사자 관리
    • 유연함 : 변화를 피하지 말고 마주하는 마음가짐, 변화를 마주한 경험 속에서 학습하려는 마음가짐.
    • 안전은 퇴보를 연결되고, 변화하는 세상에 유연한 대처가 필요.

—> 새롭게 떠오르는 소비자들

  • 네버랜드 신드롬
  • 시장을 새롭게 한 ‘어린이’ : 새로운 수요 창출의 주역 ‘알파세대(2010년 이후)
  • 디지털 원주민들을 위한 세상
  • 유행을 되돌린 플렉스 : 성공한 어른이 플렉스, 세기말의 유행을 되돌리다->복고풍
  • 시간을 거스른 ‘신중년’ : 건강한 워킹 시니어의 등장, 새로운 비즈니스의 큰손
  • 향후 전망 : 알파세대와 어른이의 연결관계 변화

—->리오프닝 이후의 공간전략 : 공간력(사람을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인력, 연계력, 확장력)

  • 전략1 : 지루할 틈이 없는 콘텐츠스트리밍공간
  • 전략2 : 몰입 경험을 제공하는 특화공간
  • 전략3 : 온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디지털공간
  • 향후 전망

——> 관계의 재해석 : 친(절/찐/평/밥/술/더)

  • 익친과 인연맺기 : 인덱스(타인과 관계를 색인을 붙여서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현대인 관계 맺기 방식)
    • 검증을 보증받은 우연한 만남 : 인간관계론 - 앱활용
    • 같은 관심사로 이어가는 인연 -> 동네모임/운동/취미
  • 덕친과 관계맺기 : 디깅모맨텀(자신의 취향 한 분야에 깊이 파고 드는 현상) 컨셉형/관계형/수집형
    • 온라인 덕질 상부상조 : 최애적금
    • 오프라인에서 덕심표현하기
  • 기업과 친구 맺기
    • 캐릭터로 친근한 이미지
    • 더 긴 접속으로 호감 쌓기 - 브랜디드 콘텐츠 - 웹드라마
  • 향후 전망 : 매체가 곧 메세지다.

——-> 불황을 극복하는 혁신의 힘 : 뉴디맨드 전략(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기업의 전략 방향성(교체수요/신규수요)

  • 신수요를 만드는 신상품 혁신
    • 신규카테고리 혁신 : 넷 제로 하우수(스마트 코러지)
    • 새로운 타킷 혁신 : 헬시플래저 -> 건강관리 즐겁게 -> 처음처럼 진로 슈가제로
    • 파격적인 디자인 혁신 : 폴오픈 탭
  • 신시장을 이끄는 선제적 대응기술
    • 재난 재해에 대응하는 선제적 대응기술 : 디지털트윈, 이동식 대중 경보장치
    •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선제적 대응기술 : 엠브레인
    • 범죄를 예방하는 선제적 대응기술 : 피싱아이즈
  •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ESG혁신
    • 환경 위기를 대응하는 ESG혁신 : 환경식품
    • 사회적 가치를 대하는 ESG혁신 : 릴루미노, 엘리스 몽크(피부돌변경)
  • 향후 전망 : 본질에 충실, 다양한 업종과 협업, 정부 규제 혁파

2024년 트렌드

Don’t waste a single second : Time-Efficient Society 분초사회

  1. 분초사회의 여러 모습
    1. 가성비보다 시성비 : 사이드 프로젝트 - 돈을 아끼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절약해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
    2. 조각나는 시간 단위 : 시간의 저글링(큰시간과 작은 시간이 공존하는 현상 자연스럽게 여러 일을 한꺼번에 수행). 단위는 사고를 결정한다. 큰돌->작은돌->모래
    3. 시간의 저글링 : 멀티태스킹
    4. 두괄식 사회 결론부터 미리보기
    5. 실패없는 쇼핑 : 디토쇼핑
  2. 왜 이렇게 시간이 소중해졌을까?
    1. 탈대중화 초개인화현상 앞에서 자신의 시간 사용에 관한 높아진 것. 소유경제에서 경험경제로
  3. 분초사회에 대한 산업적 대응
    1. 플랫폼의 시간 쟁탈전 : 순흡수면적, 리로케이션 복합쇼핑몰
    2. 대기시간 줄이기 : 나우웨이팅
    3. 기다리는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4. 전망 및 시사점
    1. 분초사회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1. 고객의 틈새시간을 찾아내 새로운 비즈니스를 제한
      2. 필요한 적시성 단위를 분초로 죽여야 한다 : 온 디맨드
      3. 시간을 빨리 돌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게 정시를 약속해 주는 것.
    2. 그럼에도 우리에게는 여백이 필요하다.
      1. 사색과 집중력으로 배회하는 우리의 여백이 필요하다.

Rise of ‘Home Promptus’ 인공지능과 소통하는 채널이자 방식이며, AI와 말 주고받는 질문과 대답

  1. 인공지능의 사회 경제적 발전 방향
    1. 버티컬서비스 : 여행 금융 유통 등 서비스의 고도화 -> 일상생활에서 비즈니스 모델
  2. 우리에게는 무엇이 필요한가?
    1. 쉬운 일상어로 대체되는 컴퓨터언어 : 멀티모달(생성형 AI의 중요한 화두로 시각 청각을 비롯한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는것)
    2. 창작과정의 방점은 인공지능이 아니라 프롬프트에 있다.
    3. 인간적 능력이 중요해지는 시기 : 모라백역설(인간에게 쉬운 것이 컴퓨터에게 어렵고, 인간에게 어려운것이 컴퓨터에게 쉽다)
    4. 최종판단은 결국 인간의 몫 : 할후시네이션(인공지능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그럴듯함의 오류 오답을 내놓는 현상)
  3. 전망 및 시사점
    1. 책임있는 AI활용부터 새로운 사회시스템 마련까지
    2.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민첩성 : AI인디시전(AI의 결과물에 대한 믿을지 말지 망설이는 심리)
    3. 인공지능은 인간이 자기 자신을 넘어서는 도구여야 한다. 메타인지,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인간만이 가능.

Aspiring to Be Hexagonal Human 육각형인간-외모 성격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완벽한 인간

  1. 육각형인간을 꿈꾸는 사람들
    1. 담쌓기 : 아무나 육각형인간이 될 수 없어 : 타고난 집안, 타고난 외모, 타고난 완성형 캐릭터
    2. 수치화하여 네가 육각형인간인지 증거를 대봐 : 점수로 줄 세우기, 돈으로 환산하기
    3. 육각형놀이 : 놀이로 욕망을 희화화
  2. 육각형 인간의 등장배경 : SNS 부자욕망
  3. 전망 및 시사점 : 나다운 것이 행복한 것이다.

Getting the Price Right : Variable Pricing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1. 단일가격에서 버라이어티 가격으로 지불용이 : 개별 소비자의 지불용이에 따라 수요 예측하여 각각의 접점에서 가격이 결정
  2.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의 유형
    1. 그때 그때 달라요, 시간 버라이엉티 : 스키핑 전략, 무료, 실시간 변동가격
    2. 어디서 사셨어요 : 채널 버라이어티
    3. 당신만을 위한 가격 : 고객 버라이어티
    4. 쓴 만큼만 내세요 : 옵션 버라이어티
    5. 모든 것은 가격으로 통한다.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 동적 가격
  3. 버라이어티 가격전략의 등장배경 : 스위트 스폿-소비자 친밀감 극대화 시점
  4. 전망 및 시사점 : 가격 콘트롤 타워를 구축하라,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가치를 반영하라.

On Dopamine Farming 도파밍

  1. 도파밍 네가지 유형
    1. 상식 밖의 엉뚱함에서 만끽하는 도파밍
    2. 무모한 도전으로 즐기는 도파밍
    3. 파괴하고 가학적인 스트레스 뒤에 찾아오는 도파밍
    4. 랜덤 상황이 선사하는 도파밍 :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재미
  2. 우리가 도파밍에 미치는 이유 : 인생 대충 살자. 갓생
  3. 전망 및 시사점 : 산업적 대응(재미 전달 수준보다는 재미있는 호라동에 동참), 조화를 이루는 삶(도파민 + 세로토닌[행복호르몬-작고 사소한 즐거움과 관련된 신경호르몬])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요즘남편 없던아빠

  1. 요즘남편으로 살아가기
    1. 요즘신랑의 결혼 : 천리 혼삿길도 한걸음부터
    2. 요즘남편의 필수 덕목 : 눈치력->위성가족
    3. 없던 아빠 등장
    4. 없던 아빠의 살림법 : 장비빨로 재미 찾기
    5. 없던 아빠의 직장생활 : 6시 신데렐라
  2. 어려워지는 결혼결심 : 많은 시간과 노력
  3. 전망 및 시사점 : 육아친화적 문화변화. 최선을 다해 행복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를 응원하며

Expanding Your Horizons : Spin-Off Project 스핀오프 프로젝트

피보팅(새로운 전략 전시적) <—> 스핀오프(핵심전략 유지)

  1. 콘텐츠 스핀오프 : 영화시리즈 —> 히어로즈물
  2. 브랜드 시핀오프 : 기존 미디어의 다양한 스핀오프
  3. 기술 시핀오프 : 나사 기술을 민간에 이전
  4. 조직 스핀오프 : 기업의 창업 지원 문황
  5. 개인 경력 스핀오프 : 사이드잡, 창업
  6. 전망 및 시사점 : 스핀오프를 위한 리브랜딩

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sumption 디토소비

구매의사결정 : 대리채(사람, 콘텐츠, 커머스)의 추종 -> 구매

  1. 디토소비의 세가지 방법
    1. 사람디토 : 누가 파느냐
    2. 콘텐츠디토 : 드라마 영화 웹툰
    3. 커머스디토
  2. 디토소비의 등장 배경 : 복잡해진 소비환경과 불안한 소비자, 흔들리는 브랜드 충성도
  3. 전망 및 시사점 : 디토소비의 빛과 그늘, 디토소비에 대한 산업적 대응

Elasticity Liquidpolitan 리퀴드 폴리탄

액체 + 도시 : 현대의 도시와 지역이 액체처럼 유연하고 서로 연결되며 다양한 변화를 보이는 가변체

  1. 정주도시에서 리퀴드폴리탄으로(생활/체류/관계인구)
    1. 택티컬어바니즘 : 적은 예산으로 임시적인 환경 조성하고 활동해 보면서 앞으로의 방향을 결정하는 방식의 전술적 도시계획 방법론
  2. 누가 리퀴드폴리탄을 만드는가?
    1. 사람을 불러 모으는 시그니처스토어 : 칠곡햄버거, 양양서핑
    2. 도시를 재해석하는 지역기업가 : 321 광장시장, 인천 개항로 프로젝트
    3. 고객과 스토어를 연결된 경험 여정을 만드는 도시기획가 : 아는 동네
    4. 사람들을 잇는 커뮤니티의 힘
  3. 리퀴드폴리탄 등장배경 : 노마드 라이프스타일. 플로팅세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일하는 플로팅세대가 도시의 소비방식도 바꿔나갈 것이다.
  4. 전망 및 시사점
    1. 100개의 도시는 100개의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 평균실종시대
    2. 민간과 공공의 이인삼각
    3. 혁신은 변방에서 일어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