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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발 경제 일반상식

게리헤멀 경영의 미래. 게리헤멀/빌 브린

by 비사벌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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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 누가 미래의 경영을 주도할 것인가?

 

Part 1 : 경영을 혁신하라

 

 01. 경영은 이제 끝났는가 ? 

     . 성숙기에 들어선 경영학

     . 시스템을 넘어

     . 새로운 변화 : 탈수직화구조화, 탈금융중개화, 아웃소싱, 전략주기가 짧아짐, 저비용생산

     . 벗어나기 힘든 경영DNA

        1) 새로운 패러다임 - 토머스 : 해결책이 있는 문제를 고르는 판단 기준

        2) 과학적 관리론 : 프레더릭 테일러, 노동생산성을 높이는데 연구, 체계적인 관리, 

                                   

             6시그마  

            DMAIC

            다음의 5단계를 체제를 구축하도록 한다.

  • 정의(Define):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사항과 일치하는 디자인 활동의 목표를 정한다..
  • 측정(Measure): 현재의 프로세스 능력, 제품의 수준, 위험 수준을 측정하고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CTQs, Criticals to qualities) 밝혀낸다.
  • 분석(Analyze): 디자인 대안,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기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디자인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 개선(Improve): 바람직한 프로세스가 구축될 있도록 시스템 구성요소들을 개선한다.
  • 관리(Control): 개선된 프로세스가 의도된 성과를 얻도록 투입요소와 변동성을 관리한다.

           DMADV

  • 정의(Define):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사항과 일치하는 디자인 활동의 목표를 정한다.
  • 측정(Measure): 현재의 프로세스 능력, 제품의 수준, 위험 수준을 측정하고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CTQs, Criticals to qualities) 밝혀낸다.
  • 분석(Analyze): 디자인 대안,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기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디자인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 디자인(Design): 세부 사항, 디자인의 최적화, 디자인 검증을 위한 계획을 하는 단계를 말한다. 여기서 시뮬레이션 과정이 필요하다.
  • 검증(Verify): 디자인, 시험 작동,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적용과 프로세스 담당자로의 이관 등에 관련된 단계이다.

       3) 막스 베버 : 이상적인 조직

  •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분업과 책임이 명확히 묘사되어 있다.
  •   직위는 권한의 크기에 따라 계층구조로 조직된다
  •   직원들이 지닌 기술과 교육수준에 기초해 직위를 부여한다
  •   관리자들은 기업의 소유주를 위해 일했지만 소유주가 되지 않는다
  •   조직의 모든 임직원들은 그들의 특정 업무와 관련된 엄격한 규칙과 통제를 받는다. 또한 규칙은 객관적이고 균일하게 적용된다

     . 혁명 과제들

 02. 진정한 경쟁우위를 위하여

     . 경영혁신의 정의

        1)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을 대대적으로 변화시키거나 기존의 조직형태를 수정해 

            목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 관리자가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해야 하는

            방법의 변화

        2) 세기에 걸친 경영이론을 통합해보면 경영원칙의 실행

  •   목적 세팅과 계획
  •   동기유발
  •   협동과 통제
  •   인적자원 개발과 할당
  •   지식의 축적과 적용
  •   자원의 수집과 배정
  •   관계 형성과 육성
  •   주주요구의 충족

        3) 경영 프로세스 : 매일 수행되는 일들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일상적인

                                   활동과 방법들

  •   전략적 계획
  •   예산편성
  •   프로젝트 관리
  •   채용과 홍보
  •   교육과 개발
  •   내부의사소통
  •   지식관리
  •   주기적 사업검토
  •   직원평가 보상

        4) 경영 프로세스는 경영원칙을 매일의 일로 바꾸는변환장치

     . 경영혁신의

        1) 과학 경영하기 : GE 에디슨의 산업연구 실험실을 완성

        2) 자본 분배 : 튜폰의 총자본이익률(return on investment) 이용하여 예산편성과

                            기술개발에 선구적인 역할

           총자본이익률 : 기업의 투자자본 대비에 수익성과를 비율로 수치화한 데이터

           총자산이익률 : 기업의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을 얼마나 올렸는지 가늠하는 지표

                    그 기업의 자산운용능력(일종의 영업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측정기준

           ROA에서 부채를 포함해서 계산을 한다는 점이 ROE와의 차이점

       3) 무형자산 관리하기 : P&G, 브랜드 경영을 시작하여 비약적인 발전

       4) 모든 직원의 지혜를 활용하기 : 도요타, 생각하는 사람의 방식

       5) 글로벌 컨소시엄 구축하기 : 비자는 조직혁신에 의한 성공

     . 혁신에서 경쟁우위로

       1) 경영혁신의 조건 3가지

  •   혁신은 오랜 시간 당연시됐던 몇몇 통설에 도전하는 새로운 경영원리에 기반
  •   프로세스와 방법 등의 범위를 아우르는 체계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   폭발적인 진보가 이루어지는 놀라운 발명품을 다루는 정규 프로그램의 하나 

      . 혁신 중의 혁신은 경영혁신

 

       . 멀리 보는 경영자들

 03. 경영혁신을 위한 핵심과제

     . 대담해져라 : 정교함, 독창성, 용기

     . 경영혁신을 위한 방향 설정

        1) 전략의 재설정 속도를 놀라울 정도로 높게 만드는

        2) 혁신을 누구나 매일 해야 하는 과제로 만드는

        3) 직원 스스로 최선을 다할 있는 매력적인 업무환경을 만드는

      . 변화의 속도만큼 민첩하게

         1) 경영혁신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장애물

  •   거부에 대한 대가
  •   새로운 전략적 대안의 부재
  •   유연하지 못한 자원배분

      . 직원을 혁신실천가로

  •   창의력을 차별하지 마라
  •   과거의 성공이 걸림돌
  •   여유에서 오는 혁신

     . 임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는 기업

          열정 35% + 창의성 25% + 추진력 20% + 지성 15% + 근면 5% + 복종 0%

  •   과도한 관리, 부족한 자유
  •   상사는 많고, 커뮤니티는 없고
  •   사명감에 불타는 조직

        1) 경영혁신의 아젠다

   - 회사의 규율과 질서를 유지하면서도 관리하면서 직원들의 자유를 넓힐 방법은 없을까?

   - 직원들을 똘똘 뭉치게 하는 커뮤니티 정신을 가진 회사를 어떻게 만들것인가?

   - 직원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놀라운 헌신을 있도록 회사의 목적을 확장할 있는 방법

     무엇인가?

 

Part 2 : 경영혁신의 현장

 04. 목적에 충실한 커뮤니티를 만들라 - 홀푸드-

     . 소비업계의 혁명가

     . 이단적인 경영 모델 : 민주주의 원칙, 신뢰와 책임, 치열한 내부경쟁과 커뮤니티

  •   자유와 책임 : 당신의 성공을 만드는 것은 멀리 있는 관리자가 아니라 바로 당신

                                   자신이다. 사업 정보와 의사결정권은 본인 스스로

  •   넘치는 신뢰 : 투명성, 급여데이커, 매출, 상품원가, 점포당 이익
  •   공정한 보상 : 우리는 하나다, 매슬로의 욕구 5단계설 

  •   모두가 공유하는 목적 : 좋은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양심적인 자본주의

              모든 음식, 모든 사람, 하나의 지구

       . 경영혁신가를 위한 조언

 

         1) 원칙이 중요하다

         2) 경영혁신의 가장 장애는 과거의 경영방식이다

         3) 경영혁신이 경지에 오르면 상충관계도 해결된다

       . 경영혁신 아젠다 재점검

경영혁신 과제 홀푸드의 독특한 경영방식
회사의 규율과 질서를 유지하면서도, 관리함으로써 직원들의 자유를 넓힐 방법은 없을까?
  • 직원들에게 자유재량권을 충분히 주어라
  • 그들이 현명한 결론을 내릴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라
  • 결과에 책임을 지도록 하라
직원들을 뭉치게 만드는 커뮤니티 정신을 가진 회사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 모든 이해 당사자들의 이해관계가 상호의존적임을 잊지 말고 관리하라.
  • 재무 투명성을 높여라
  • 월급 차이에 제한을 두어라
직원들이 사명감을 갖고 놀라운 헌신을 있도록 회사의 목적을 확장할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직원들이 모두 이해할 있는 슬로건을 만들어라

 

 

 05. 혁신 민주주의를 확립하다 : 고어

     . 경영혁신가 고어고어텍스

       1) 더글라스 맥그리거기업의 인간적 측면

          - X이론 : 관습적인 경영방침은 종업원을 게으르고, 일에 무관심하여 돈에서 유일하게

                        동기를 얻는 사람

          - Y이론 : 인간이 일에서 의미를 찾아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동기가 있다는 사람

  •   계층구조가 아닌 창살 구조 : 허울을 제거하자
  •   보스는 없고 리더는 많다 
  •   보스 대신 후견인
  •   마음놓고 실험할 있는 자유
  •   명령 대신 헌신
  •   활기차지만 깐깐한
  •   인간적인 대기업
  •   집중적이지만 핵심사업이 없는
  •   끈질이면서도 위험을 기피하는

     . 중요한 교훈

        1) 경영혁신에는 때로 권한의 재분배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열정적일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라)

        2) 단기적으로 경영혁신의 비용이 혜택보다 보인다

        3) 겁내지 마라

      . 경영혁신의 아젠다 재점검

 

경영혁신 과제 고어의 독특한 경영방식
회사의 직원을 어떻게 혁신가로 만들것인가?
  • 계층구조를 없애라
  • 혁신은 누구나 있다는 믿음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라
  • 직원들이 창조과정을 용이하게 하도록 다양한 기술을 지닌 직원들을 배치하라
혁신을 억누르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할것인가?
  •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조직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절차를 없애라.
  • 상사의 영향력을 최소화하라
  • 인적자원을 배치할 , 동료에 바탕을 과정을 활용하라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될 , 혁신을 위한 시간과 공간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
  • 관련이 없어 보이는 프로젝트도 있도록 근무시간의 10% 내주어라.
  •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 많은 여가 시간을 허용하라.

 

 06. 빠른 진화를 경쟁우위로 : 구글 -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

     . 새로운 경영모델 : 수평적 의사소통의 밀집된 네트워크, 대단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사람들에게 상을 주는 정책, 제품의 개발에 대한 중심의 접근

                                    어떤 직원에게나 고객 우선의 정신을 심어주는 기업 신념

  •   구글의 혁신 공식 : 70-20-10

               연구원 인력 70%-기초사업, 

               20%-온라인쇼핑 단순화 프로그램인 구글체크 아웃, 사진검색 프로그램인 

                        구글 이미지, 주제별로 사이트를 분류한 구글디렉토리, 외국어 번역 프로

                        그램인 구글트렌스레이트와 같은 핵심 사업을 발전 하는데 집중

               10%-정부가 지원하는 공공 네트워크인 와이파이를 설치 등의 부가적인 

                        아이디어에 집중

  •   대학원 같은 회사
  •   세상을 바꿀 기회
  •   평범한 사람이 없는 직장
  •   너무나 수평적이고, 놀랍도록 분권하된 : 우리가 함께 결정
  •   스스로 관리하는 소규모
  •   직감에 따라 행동할 있는 자유
  •   저비용으로 가능한 신속한 실험
  •   차별화된 보상체계
  •   전사 차원의 지속적인 대화 : 잡다한 목록, 사내통신망 MOMA, 발췌, TGIF
  •   사업에 관한 폭넓은 정의

    . 구글이 주는 교훈

       1) 인터넷은 21세기 경영의 상징이 것이다

       2) 경험이 풍부한 관리자가 최고의 경영혁신가 되지 못할 수도 있다

       3) 인간답게 일하면서도 경영혁신을 이룰 있다.

경영혁신 과제 구글의 두드러진 경영실무
과거의 성공에 대한 집착과 새것에 대한 거부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
  • 전략 과정을 개방하라
  • 오래된 감독자에게 지배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 위계질서를 수평으로 유지하라
  • 미래의 움직임을 가장 있는 일선 직원의 의견이 고위 경영진에게 올라가는 과정을 단절시키지 마라
  • 반대 의견을 격려하라
전략적 선택권을 늘리기 위해 새로운 제품이나 발병이 계속 나오게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직원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쉽게 실험하도록 도와라
  • 그들에게 20% 시간을 주고 승인권자의 숫자를 최소로 줄여라
  • 도전문화를 구축하라
  • 계획과 실행이 아니라 실험과 학습을 강조하라
  • 게임을 바꾸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직원에게 획기적인 포상을 주어라
예전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과제로 자원을 분배하는 속도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
  • 영역을 초월한 프로젝트에서 일하도록  격려하라
  • 70-20-10 방침을 공식화하라
  •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시장에서 실험할 있는 자유를 주어라

 

 

Part 3 : 경영의 미래를 상상하라

 07. 익숙한 것에서 탈출하기

     . 관습과 싸워라

  •   아웃사이더의 장점
  •   물려받은 것에 의문을 제기하라
  •   과거에는 진실이었을 것들

     . 고정관념 뒤집기

  •   왜를 이끌어내라
  •   올바른 질문을 던져라
  •   무엇과 어떻게를 구분하라
  •   누가 이득을 보는가
  •   선택과 결과를 구분하라
  •   끈기의 가치

     . 핵심과 상반되는 가치

 

 08. 새로운 원칙을 받아들이며

      . 새로운 원칙이 주는

      . 경영게놈을 밝히다 : 현대 경영의 원칙

 

원칙 적용 목표
표준화 투입, 산출, 작업 방법의 기준에서 빗나가는 것을 최소화하라 규모의 경제, 제조 효율성, 신뢰성, 품질을 높여라
임무와 기능의 표준화 조립 공정에서 유사한 작업을 그룹으로 묶어라 복잡한 것을 줄이고 학습에 박차를 가하라
목표 정렬 현장에서 알아들을 있는 부차적 목표와 후원 기준을 만들어 목표를 분명히 확립하라 개인의 노력이 회사의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라
계층화 통제의 폭이 미칠 있는 권위의 피리미드를 만들어라 넓은 공정 전반의 통제권을 유지하라
계획과 통제 수요를 예측하고, 인적자원 예산을 편성하며, 임무의 일정을 세우고, 계획에서 빗나가는 것을 추적하여 고쳐라 업무의 규칙성과 예측가능성이 계획에 일치하도록 만들어라
부수적 보상 특정한 성과를 올린 개인에게 경제적 포상을 주어라 노력에 대해 동기를 부여하고 정책과 표준을 따르도록 지도하라

 

   . 경영 게놈의 재정립

  •   생물 : 다양성을 창조하라

             - 실험은 계획을 이긴다

             - 완벽해지지 마라

             - 자연도태 과정을 따라라

             - 유전자풀은 넓을수록 좋다

  •   시장 : 유연한 자원분배

             - 시장은 비정치적이다

             - 시장이 생기면 혁신가들이 찾아온다

             - 업무 효율성전략 효율성

  •   민주주의 : 행동주의 원칙

             - 리더가 책임진다

             - 누구나 이의를 제기할 권리가 있다

             - 리더십은 분배되어야 한다

  •   신앙 : 의미 있는 일을 행하는 용기

             - 사명이 중요하다

             - 의미가 사람을 변화시킨다

  •   도시 : 우연한 창조의 모범사례

             - 다양성이 창의력을 부른다

             - 뜻밖의 발견도 체계화할 있다

             - 독특해야 살아남는다

    . 새로운 원칙의 실현

 09. 변두리에서 배우기

     . 새로운 시각 : 메리파커 폴레이트-창조적 경험, 경영사상가

     . 긍정적인 일탈자 : 변칙이 논리에 도전한다

     . 변두리를 주목하라

        1) 아이디어의 민주주의를 창조하라

        2) 인간의 상상력을 무한 증폭하다

        3) 자원분재는 역동적으로

        4) 집단 지혜를 활용하라

        5) 구식모델의 훼방을 최소화하라

        6) 모든 사람들에게 참여할 기회를

      . 주변부를 핵심으로 끌어들이다

 

Part 4 : 경영의 미래를 구축하다

 10. 경영혁신가로 우뚝서기

     . IBM 성장 엔진은 어떻게 구축되었는가

      문제

       1) 이미 성장한 시장에서는 아무도 새로운 시장을 창조할 없다

       2) 신규 사업 인큐베이터는 새로운 사업을 성장시키는 보호막을 제공하지만, 종종 기존의

           운영부서에 존재하는 중요한 기술과 새로운 벤처 사업 기회를 사장시키기도 한다

       3) 경영진들을 잠재성은 높지만 입증되지 않은 기회에 열중하게 만들기가 어렵다

       4) 신규사업에 예산 압박을 이겨내기가 지나치게 어렵다

       5) 학습의 축척이 아니라 손에 이익으로 새로운 벤처 사업을 평가하는 것은 새로운

           사업기회를 해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교훈

       1) 시스템 문제와 씨름하려면, 당신은 근본적인 문제까지 파고 들어야 한다

       2) 뜯어고치기보다 보완해가는 것이 쉽다

       3) 혁명적인 목표에 열중하더라도, 점진적 단계를 취하라

       4) 측정 지표가 중요하다

       5) 꾸준히 노력하라

       6) 정치적 위험을 최소화하라

       7) 지원자들과 함께 시작하라

       8) 게임처럼 만들어라, 격식을 따르지 마라

       9) 오래된 것을 없애려 들지 마라

       10) 반복하라

   . 집단 지혜를 활용하다

  •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구조의 뿌리까지 이해해야 한다
  •   기존의 경영프로세스를 뜯어고치기보다 보완하라[새로운 것을 오래된 것과 나란히]
  •   혁명적인 목표에 열중하되, 점진적인 단계를 취하라
  •   성과측정 지표를 명확히 하라
  •   정치적 위험이 가장 낮은 것을 당신의 뒷마당에서 실험해 보라
  •   지원자를 활용하라
  •   실험이 재미를 북돋우고, 이를 비공식적으로 만들어서 잠재적 반대를 분산시켜라
  •   반복하라[실험하고 배우고 실험하여 배우라]
  •   포기하지 마라[혁신가는 끈기를 가져야 한다]

 

 11. 경영 2.0으로의 항해

     . 기발한 생각을 역량으로 만들어야

  •   앞장서서 이끄는 용기
  •   불가피한 대화
  •   증상이 아니라 원인을 찾아라
  •   책임
  •   장난칠 있는 분위기

     . 미래를 내다보며 일하다

  • 경영 2.0

              경영 효과성의 차원

 

              * 누구에게나 발언권이 있다

              * 창의성의 도구가 널리 분산되어 있다

              * 실험하기가 쉽고 값이 싸다

              * 능력이 학력과 직책보다 중요하다

              * 헌신이 자발적이다

              * 권력은 대중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

              * 권위는 유동적이다

              * 자연스러운 위계질서만이 존재한다

              * 공동체는 스스로 규정한다. 개인은 풍부한 정보를 갖는다

              * 모든 것이 분산되어 있다

              * 아이디어는 동등한 입장에서 경쟁한ㄷ

              *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 찾기 쉽다

              * 자원은 자유롭게 기회를 좇는다

              * 의사결정은 동료의 판단에 따른다

  •   미래를 준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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