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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발 경제 일반상식

탈무드 잠언집. 김하 편저

by 비사벌 2024.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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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떻게 살 것인가?

 

웃음 가득한 세상 : 하늘과 땅을 웃기려면 먼저 고아를 웃겨라. 고아가 웃으면 하늘과 땅도 웃을 것이다.

훗파 : 매우 무례하다. 이 이상 우롱할 수 없다.

 

삶의 균형 : 일생을 울며 허송해서도 안 되고, 웃고만 보내서도 안 된다.

 

낙관적인 마음 자세 : 이미 지나버린 일을 후회하기보다 하고 싶었던 일을 못한 것을 후회하라.

비관과 낙관 : 비관의 길은 좁지만 낙관의 길은 넓다.

 

남을 행복하게 해준다는 것 : 남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마치 향수를 뿌리는 일과도 같다.

자선과 정의 : 체디카, 영어 charity

 

친절 : 모르는 사람에게 베푸는 친절은 천사에게 베푸는 친절과 같다.

 

내일보다는 오늘이 중요하다. 내일 일어날 일을 걱정하지 마라. 현재의 일도 모르면서…..

자신을 죽이는 사람 : 날마다 자기 자신을 죽이는 자는 이승에도, 저승에도 갈 곳이 없다.

이상이 없는 교육 : 이상이 없는 교육은 미래가 없는 현재와 같다.

 

지식 : 살아 있는 사람에게서 빼앗을 수 없는 것은 지식이다

 

관계 : 친구는 석탄과 같다. 인간은 인간을 혼자 독차지 해서는 안된다.

작아 보이는 나 : 어떤 사람이든 가까워지면 작아지게 된다.

 

친구와 적 : 애매한 친구보다는 차라리 분명한 적이 낫다.

웃음 : 신 앞에서는 울고, 사람 앞에서는 웃어라.

 

표정 : 표정은 최악의 밀고자다

 

우물안 개구리 : 꽃양배추에 사는 벌레는 꽃양배추를 자기 세상으로 생각한다

인간의 탄생과 죽음 : 인간의 탄생과 죽음은 앞면과 뒷면 같은 것이다.

 

인생의 기본 : 길을 열 번 물어보는 것이 한 번 헤매는 것보다 낫다

 

바다를 만들고 싶다면 : 바다를 단번에 만들려 해서는 안된다. 우선 냇물부터 만들어야 한다.

1을 만든다는 것 : 0에서 1까지의 거리가 1에서 100까지의 거리보다 길다.

 

기적 : 기적을 바라는 것은 좋지만, 그 기적에 의지해서는 안된다.

시간과 돈 : 시간으로 돈을 살 수는 있어도, 돈으로 시간을 살 수는 없다.

성공의 문을 열려면 : 성공의 절반은 인내심이다.

 

마음 : 신은 인간의 마음을 먼저 보고, 그 다음에 그의 머리를 본다.

인간의 본질에 관한 격언

 

인간을 평가하는 데는 세가지 기준이 있다. 키소[지갑은 넣는 호주머니=돈 쓰는 법], 코소[술을 마시는 잔= 술 마시는 법], 카소[노여움=참을성]

명성을 얻기 위해 달리는 자는 명성을 따라 잡지 못한다. 그러나 명성으로 부터 도망치려는 자는 명성에 붙잡힌다.

 

이름이 팔리면 곧 잊혀진다.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과 쾌락, 그리고 불평을 보라.

 

인간은 사람이 말하는 것보다 낮고,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높다.

 

자선을 베풀지 않는 사람은 아무리 많은 돈을 가지고 있어도 요리가 가득 차려진 식탁에 소금이 없는 것과 같다.

장미꽃은 가시와 가시 사이에 피어난다.

 

나무는 열매로 평가되고, 사람은 그가 이룬 업적에 의해 평가된다.

 

돌이 항아리 위로 떨어져도 그것은 항아리의 불행이고, 항아리가 돌 위에 떨어져도 그것 역시 항아리의 불행이다.

부는 요새이고 빈곤은 폐허다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싶지 않고 달아나기 위해서 책을 읽는다

 

자신의 말을 자신이 건너는 다리라고 생각하고. 튼튼한 다리가 아니면 당신은 건너지 않을 것이다.

 

비밀을 감추고 있는 한 비밀의 포로다. 그러나 당신이 그것을 말해버리는 순간 당신은 비밀의 포로가 된다.

 

소문은 반드시 세 명을 죽인다. 소문을 퍼뜨리는 사람, 그것을 억제시키지 않고 듣는 사람, 그리고 그 화제에 오른 사람.

도전과 용기에 관한 격언

 

영웅의 첫발은 용기를 갖는 일이다.

 

돈이 없는 것은 인생의 절반을 잃은 것이고, 용기가 없는 것은 인생의 전부를 잃는 것이다.

 

이 세상에는 너무 지나치면 안 되는 세 가지가 있는데, 빵에 넣는 이스트와 소금과 망설임이다.

배가 고플 때는 노래를 하고, 상처를 입었을 때는 웃어라

 

천사도 두 가지를 동시에 할 수 없다

작은 불씨 하나가 천지를 태울 수 있다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은 것은 하나를 선택한 것이다.

 

올바른 자는 자기 욕망을 조종하지만, 올바르지 않은 자는 욕망에 조종당한다.

위대한 인간에게는 반드시 위대한 적이 있다.

 

아무 방법도 없을때, 오직 한 가지 방법은 용기를 갖는 일이다.

지나치게 후회하지 마라. 그것은 옳은 일에 나설 용기를 해친다.

지나친 겸손은 거만함과 다를 바 없다

 

이 세상에는 두 종류의 왕이 있는데 하나는 땅을 지배하는 왕이요, 하나는 마음을 지배하는 왕이다.

진실은 무거운 것이다. 그래서 젊은 사람들밖에는 운반할 수가 없다.

 

당시에게 그 일을 맡긴 사람은 언제나 그대에게 희망을 걸고 있다.

 

실패는 경험이고 성공의 어머니다. 설사 실패를 후회한다 할지라도 경험과 교훈을 얻을 줄 알고 있으므로 가능성을 시도해보지도 못하고 포기해버린 것보다는 낫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자기 잘못을 인정하는 것처럼 마음이 가벼워지는 일은 없다. 또한 자기가 옳다는 것을 인정받으려고 하는 것처럼 마음이 무거운 것도 없다.

한 척의 배에는 선장이 한 명만 필요하다

 

이미 좋은 지도자가 있으면 스스로 지도자가 되려 하지 마라. 그러나 좋은 지도자가 없는 곳에서는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라

승자는 무제 속으로 뛰어들고, 패자는 결과를 위해 산다.

 

승자가 즐겨 쓰는 말은 다시 한 번 해보자 이고 패자는 즐겨 쓰는 말은 해봐야 별수 없다이다

승자는 다른 길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패자는 오직 한 길만 고집한다.

 

승자는 일곱 번 쓰러져도 여덟 번 일어서지만, 패자는 쓰러진 일곱 번을 낱낱이 후회한다.

승자의 하루는 25시간이고, 패자는 하루는 23시간밖에 안된다

 

승자는 눈을 밟아 길을 만들지만, 패자는 눈이 녹기를 기다린다.

 

승자는 자기보다 우월한 자를 보면 존경하고 배울 점을 찾고, 패자는 질투하고 그 사람의 갑옷에 난 구멍을 찾으려고 한다

승자의 주머니 속에는 꿈이 있고, 패자의 주머니 속에는 욕심이 있다.

 

2. 나와 관계된 것들에 대하여

 

지금 이 순간 : 오늘이 당신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라. 그리고 오늘이 당신의 첫 번째 날이라고 생각하라.

스스로 경계하라 : 술집 여자와 키스했으면 반드시 자기 이를 세어봐라.

 

자기 정당화 : 술집에 간다고 선인이 악해지지는 않는다. 마찬가지로 악인이 예배당에 간다고 달라질 것은 없다.

인간은 환경적 동물이다. 노인이 젊은 아내를 맞으면, 노인은 젊어지고 여자는 늙는다.

 

나쁜 것에 물들지 않으려면 : 향수 가게에 가면 몸에서 향수 냄새가 난다.

사람을 사귀려면 : 꿀을 치다 보면 약간의 꿀을 맛볼 수 있다.

 

소개장 : 소문이 가장 좋은 소개장이다.

 

다툼과 화해 : 밀가루 장수와 굴뚝 청소부가 싸우면 밀가루 장수는 검어지고 굴뚝 장수는 하얘진다.

친구의 말 한마디 : 낯선 사람의 백 마디 모략보다 친한 친구의 말 한마디가 더 큰 상처를 남긴다.

자신을 아는 사람 : 자신에 대해 웃을 수 있는 사람은 남의 웃음을 사지 않는다.

 

문제의 핵심 : 음식은 냄비 속에서 만들어지지만, 사람들은 접시를 칭찬한다.

 

마음이 고운 사람 : 지성만으로 사람들로부터 존경받고자 하는 것은 마치 사막에서 물고기를 잡으려고 하는 것과 같다.

인과 응보 : 우물에 침을 뱉은 자는 언제가 그 물을 마시게 된다.

 

자기가 마실지도 모르느 우물에 돌을 던지지 마라. 화살을 만드는 자는 그로 인해 죽는다.

선과 악 : 선보다는 악이 빨리 번진다.

 

악의 모습 : 악인은 눈과 같아서 처음 만났을 때는 순결하고 아름다워 보이지만, 금세 흙투성이가 된다.

배상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인간의 한계 : 위대한 학자가 상인이 될 수 없듯이, 위대한 상인 역시 학자가 될 수 없다.

뿌리깊은 유대감 : 아무리 길고 좋은 쇠사슬도 고리 하나가 망가지면 쓸모가 없다.

 

술 : 술이 들어가면 비밀은 밖으로 나온다.

 

노아가 포도나무를 심는데, 악마가 와서 내용을 듣고, 양과 사자, 돼지, 원숭이등을 죽여서 거름으로 사용하여, 포도주를 마시니 양처럼 순했다가, 사자처럼 사나워지고, 돼지처럼

추악해지고, 원숭이처럼 소란을 피운다.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 : 자기 고장에서는 평판에 의해 평가되고, 다른 고장에서는 입고 있는 옷차림에 의해 평가된다.

 

평등한 존엄성 : 아무리 비싼 시계라도 바늘이 가리키는 한 시간은 똑같으며, 아무리 훌륭한 인간에게도 한 시간은 60분이다.

 

나 가 아닌 우리 : 모든 잘못은 우리의 잘못이다.

처세에 관한 격언

 

삼나무처럼 딱딱하고 굽힐 줄 모르는 인간이 아니라, 갈대처럼 부드럽고 굽힐 줄 아는 사람이 되라.

강한 사람이란 자기를 억누를 수 있는 사람과 적을 친구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마음은 실패한 것보다 더 나쁘다.

 

정직하다는 칭찬은 남의 것을 훔칠 능력이 없기 때문에 듣는 칭찬일 뿐이다.

 

현명한 사람은 배움을 얻으려 하고, 굳센 사람은 자기 자신을 억제하고, 풍부한 사람은 자기 소득에 만족하는 사람이다.

여우의 머리가 되기보다 사자의 꼬리가 되라.

 

너무 지나친 후회는 금하라. 그것이 정의로운 일에 앞장설 용기를 해친다.

 

희망은 미래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강력한 무기다. 희망을 버리지 않는한 인생은 미래의 꼬리를 잡고 있는 것이다.

 

모욕으로부터 달아나라. 그러나 명예는 좇지 마라.

상대를 물어뜯을 수 없으면 이를 보이지 마라.

 

자신에 대한 평판을 듣고 싶거든 평소 이웃사람들의 소문에 귀를 기울여라.

하늘을 나는 천 마리 새보다 새장 속의 한 마리 새가 낫다.

 

1온스의 행운은 1파운드의 황금보다 낫다.

 

이 세상에는 너무 지나치면 안 되는 여덟 가지가 있다. 여행, 여자, 돈, 일, 술, 잠, 약, 향료가 그것이다.

술, 자신감, 반성, 섹스는 지나치지 않으면 득이 된다.

 

너무 많으면 부족함이 있다.

 

남들로 하여금 자기를 칭찬하게 하는 것은 좋으나 자기 스스로를 칭찬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극형을 선고 하기 전의 판사는 자기 목이 매달려지는 것 같은 심정이어야 한다.

 

판사는 반드시 진실과 평화 양쪽을 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지만, 진실을 구하면 평화는 혼란해진다. 그래서 진실도 파괴하지 않고 평화도 지킬 수 있는 길을 발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이 바로 타협이다.

판사는 겸허하고 언제나 선행을 거듭하고 무언가 결정을 내릴 만큼의 용기를 가지며 지금까지의 경력이 깨끗한 사람이라야 한다.

 

남들이 모두 울고 있을 때는 웃지 말고, 남들이 모두 웃고 있을때는 울지 마라.

술에 관한 격언

 

위장의 3분의 1은 먹을 것으로 채우고, 3분의 1은 마실 것으로 채우고 나머지 3분의 1은 비워두어라. 위장은 두뇌와 달라서 한없이 채울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한사람이 당신은 취했소 하거든 조심하라 두사람이 그렇게 말하면 마시는 속도를 늦추고 세 사람이 그렇게 말하면 자라에 누워라.

 

술에 취한 사람이 물건을 팔았다 해도 그 매매행위는 효력이 발생한다. 술에 취한 사람이 물건을 샀더라도 그 매매행위는 효력이 발생한다.

그리고 취한 사람이 살인을 저질렀다 해도 그 행위는 마땅히 처벌을 받는다.

 

악마가 인간들을 찾아다니기 바쁠때는 대신 술을 보낸다.

 

아침 늦게 일어나고, 낮에 술에 마시며, 저녁에 쓸데없는 잡담을 하고 있으면 인생을 간단히 헛되이 만들 수 있다.

 

여성이 술을 한 잔 마시는 것은 퍽 좋은 일이다. 두 잔 마시면 그녀는 품위를 떨어뜨린다. 석 잔째에는 부도덕해지고, 넉 잔째에는 자멸한다.

웨이터의 매너가 좋으면 어떤 술이라도 미주가 된다.

 

브랜디는 고약한 심부름꾼이다. 위장으로 가라고 해도 머리쪽으로 간다.

알코올은 육체와 정신을 하나로 만든다.

 

3. 사랑과 결혼에 대하여

 

사랑은 만능이 아니다. : 연애는 매우 근사하지만, 테니스에는 쓸모가 없다.

 

삶의 동반자 : 남녀가 서로 결합하면 그때부터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세계가 하나 더 만들어진다.

사랑과 율법 : 뜨거운 정열로 결합하지만, 정열은 결혼만큼 오래가지 않는다.

 

결혼생활 : 금과 은은 불에 달궈진 다음에야 빛을 낸다.

 

정열이라는 불 : 정열은 불이다. 그래서 없어서는 안되지만 또 그만큼 위험하다.

조화로운 삶 : 사랑은 잼처럼 달지만, 빵이 없으면 살 수가 없다.

 

질투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지만, 그 가운데 한 개의 눈도 올바로 보이지 않는다.

 

섹스 : 보드라운 흙으로 빚은 남자를 기쁘게 하는 것이 딱딱한 뼈로 빚은 여자를 기쁘게 하는 것보다 쉽다.

결혼의 참모습 : 결혼이라는 굴레는 매우 무겁다. 부부뿐만 아니라 자식까지도 함께 운반해야 하니까

독립된 삶 : 자식이 결혼할 때는 신부에게 혼인증서를 주고, 어머니에게는 이연장을 줘야 한다.

 

성인이 되려면 : 좋은 말에 채찍이 있고, 현자에게는 충고가 있다. 곱고 명석한 여자도 남자가 없으면 제 역할을 다할 수 없다.

 

이혼의 원인 : 결혼할 때는 이혼까지도 예상해야 한다.

 

결혼은 도박이 아니다. : 초혼은 하늘에 의해서, 재혼은 인간에 의해서 맺어진다.

결혼과 이혼 : 결혼을 위해서는 걷고, 이혼을 위해서는 달려라.

 

중용의 자세 : 색스는 냇물과 같다. 물상이 너무 세차면 생명을 파괴하지만, 적당하면 생명을 풍요롭게 한다.

남녀관계에 관한 격언

 

여자를 고를 때는 겁쟁이가 되라

 

인생에서 늦어도 상관없는 두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결혼과 죽음이다.

 

신부는 어떤 신부라도 아름다워 보이고, 죽은 이는 누구라도 경건해 보인다. 하지만 모든 결혼이 경사스럽고, 모든 죽음이 경건하지는 않다.

땅을 사려거든 서둘러라. 그러나 결혼을 하려거든 신중하라.

 

결혼은 연애의 경종이다.

 

결혼식에서 연주 되는 음악은 기세가 당당하여 군악대의 행진곡과 흡사하다.

서로 재혼인 사람끼리 결혼하면 침대에는 네 사람의 남녀가 자게 된다.

남자는 결혼하면 죄가 불어난다.

 

순수하지 못한 동기에서 비롯된 사랑은 그 동기가 사라짐과 동시에 소멸되어 버린다.

 

섹스는 매우 개인적인 관계로 이루어지고, 매우 친밀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자기를 콘트롤할 수 없는 경우에도 섹스를 행해서는 안 된다.

첫사랑의 여자와 결혼하는 남자만큼 행운아도 없다

 

미인은 바라보는 것이지 결혼 상대자는 아니다

신께서 당신 여자의 눈물을 헤아리고 있다.

 

열 나라에 대해 아는 것이 자기 아내에 대해 아는 것보다 더 쉽다.

사랑이 아무리 소중해도 사랑하는 사람이 없으면 의미가 없다.

연애하고 있는 사람은 유리눈을 가지고 있다.

 

우정에 관한 격언

 

오래된 친구 한 명이 새 친구 열명보다 낫다.

 

세 부류의 친구가 있다. 첫 번째 부류는 음식과 같아서 매일 필요하다. 두 번째 부류는 약과 같아서 가끔씩 필요하다. 세 번째 부류는 질병과 같아서 항상 피해 다녀야 한다.

바늘귀도 두 친구가 빠져나기기에는 그리 좁비 않으나, 서로 원수 된 친구에게는 천하도 좁다.

 

화해를 해야 할때, 먼저 사과하는 사람의 인격이 고양된다.

 

싸움이란 냇물과 같다. 한번 작은 곻이 파이면 큰 냇물이 되어서 다시는 작은 냇물로 되돌아오지 않는다.

어리석른 자를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 그런 자가 있기 때문에 당신이 현명해지는 것이다.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지 않는 사람은 친구를 잃지 않는다.

 

친구가 꿀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 친구까지 핥아먹어서는 안된다.

 

친구가 화내고 있을 때 달래려고 하지 마라. 그가 슬퍼하고 있을때 위로 하려 들지 마라.

당신을 비판하는 친구를 가까이 하고, 당신을 칭찬하는 친구는 멀리하라.

 

친구의 결정부터 찾으려 드는 사람은 친구 복이 없다.

적에게 숨겨야 할 것은 친구에게도 숨겨라

 

사람들 앞에서 친구를 모욕하기보다는 차라리 피를 흘리게 하는 편이 낫다.

파리와같은 인간은 남의 상처를 즐거워한다.

 

한 손으로 누군가를 밀칠 때는 다른 한 손으로 그 사람을 잡아당겨라.

 

나쁜 친구는 당신의 수입에 대해 신경 써도, 당산의 지출은 생각하지 않는다.

친구인 체하는 사람은 철새와 같아서 날씨가 추워지면 곧 곁을 떠난다.

 

개와 놀면 이가 옮는다.

 

완벽한 친구를 찾는 자에게는 단 한 명의 친구도 없다.

당신이 가장 믿을 만한 친구는 거울 속에 있다.

 

좋은 것은 오랜 친구와 오래된 술이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한쪽 팔밖에 없는 인간과 같다.

 

구렁텅이에 빠진 친구를 구하려고 할 때, 자기도 흙탕물을 뒤집어 쓸 각오를 해야 한다.

아내를 고를 때는 한 계단 낮춰 고르고, 친구를 고를 때는 한 계단 올려 선택하라.

 

만약 친구가 싱싱한 채소를 갖고 있거든 고기를 보내줘라.

 

4. 가정과 가족에 대하여

 

평등한 대우 : 하인이나 노예에게도 주인이 먹는 것과 똑같은 것을 먹이지 않으면 안 된다.

감정을 숨기지 마라 : 몸은 비누로 닦고, 마음은 눈물로 닦는다.

 

손님 : 만일 손님이 기침을 하면 수저를 내놓아라.

 

아이는 부모를 보고 자란다. : 최선의 교육은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어머니 : 신께서 어미니를 창조하셨다.

 

나익 많은 아이 : 어른은 없다. 단지 아이로서 나이를 한 살씩 먹을 뿐.

교사 : 아버지보다 교사를 먼저 구한다.

 

마음의 고통 : 아이일때는 두통을, 크면 심통을 안겨준다.

 

노년기 : 어리석은 자의 노년은 겨울이지만, 현자의 노년은 황금기다.

노인을 공경한다는 것 : 경로는 동서고금을 관통하는 아름다운 윤리다.

손님의 도리 : 손님과 생선은 사흘이 지나면 악취가 난다.

 

휴일 : 휴일이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지 사람이 휴일에 주어진 것은 아니다.

 

무엇이든 알맞게 : 오래 앉아 있으면 치질에 걸리고 오래 서 있으면 심장이 나쁘다. 또 너무 걸으면 눈이 나쁘다. 그러므로 세가지를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

유대인다움이란 : 유대 민족이 안식일을 지켜온 것이라보다는 안식일이 유대인을 지켜온 것이다.

 

이상과 경험 : 이상주의란 장미 향기를 맡고 그 향기에 취해 장미꽃으로 양배추 수프보다 맛있는 수프를 만들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정원을 가꾸듯이 : 그 집 정원을 보면 그 집의 정원사를 알 수 있다.

 

개성 : 식사는 자기 기호에 맞추고, 옷차림은 유행을 따라라.

문을 잠그는 이유 : 자물쇠는 정직한 사람을 위해서 존재한다.

 

배려하는 마음 : 따분한 사람이 방을 나가면 누군가 방에 들어온 듯한 기분이 든다.

가정에 관한 격언

 

가족이 아버지를 존중하고 순종하는 것은 그가 가족을 위해 식량을 구하고 의복을 주기 때문이다.

자녀가 성장해 가면서 부모늘 잊는 것은 부모의 교육이 잘못됐기 때문이다.

 

열 명의 자식을 기르는 아버지가 있는가 하면 한 명의 아버지를 돌보지 않는 열 명 자식이 있다.

나태한 젊은이는 나중에 불평만 하는 부모가 될 뿐이다.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고, 우매한 아들은 어머니를 슬프게 한다.

아버지의 자리에 자식이 앉아서는 안 된다.

 

아이는 어릴 때 엄하게 가르쳐야 하지만 아이가 무서워해서는 안 된다.

 

아이를 꾸짖을 때에는 한 번만 따끔하게 꾸짖고, 잔소리로 계속 꾸짖어서는 안된다.

일곱 살은 일곱 살답게, 일흔 살은 일흔 살답게 행동하라

 

상대방의 입장에 서보기 전에는 절대로 그를 욕하거나 책망하지 마라.

 

세상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 그것은 젊은 시절 결혼해서 함께 살아온 늙은 아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구인가? 좋은 아내를 얻은 남자이다.

 

부부가 서로 사랑하면 칼날 폭만큼의 침대에서도 잘 수 있지만, 서로 반목하면 폭 10미터짜리 침대도 비좁다.

 

어떤 인간인든 세 종류의 이름을 갖는다. 태어나 부모로부터 받은 이름, 친구들이 붙여준 우정 어린 이름, 그리고 한 생애를 끝마쳤을때 받은 명성이 그것이다.

모든 병 중에서 마음의 병만큼 괴로운 것도 없다. 모든 악 중에서 악처만큼 나쁜 것도 없다

 

남자의 집은 아내다

 

아이는 아버지를 존경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아이들을 키울때 차별해서는 안된다

 

남자가 여자와의 관계에서 기쁨과 슬픔을 맛 볼 수 있다는 것은 그가 아직 젊다는 증거다. 나이다 들면 어떤 여자와도 기쁘게 만난다. 그러나 여자를 만났을 때 기쁘지도 슬프지도

않으면 이미 늙었다는 증거다.

 

명곡과 조용한 풍경, 그리고 좋은 향기는 사람의 마음을 안정 시켜준다.

여자를 불리한 신앙에 말려들기 쉽다.

 

남자는 먼저 집을 짓고, 밭에 포도를 심어 포도원을 만든 다음에 여자를 맞아들여라. 이 순서를 어겨서는 안 된다.

남자를 늙게 만드는 네 가지 요인은 불안, 노여움, 그리고 아이들과 악처다

 

사람에 빠진 딸을 집에 붙잡아두기란 벼룩 백 마리를 울타리 안에 가두기보다 힘들다

여자를 재는 세 가지 척도는 요리, 복장, 남편인데 이 모두는 여자가 만드는 것이다.

 

아내는 남편을 대할 때 신혼 때는 창부처럼, 다음에는 비서처럼, 그 다음엔 간호사처럼 처신해야 한다.

 

5. 지혜와 지식에 대하여

 

현자와 부자 : 가난하기 때문에 바르고, 부자라서 옳지 않은 것은 아니다.

행복이란 : 행복은 잃고 나서야 그 소중함을 실감한다.

 

즐거운 마음으로 : 어차피 햄을 먹을 바에는 즐겁게 먹어라

자선 : 강요에 의한 자선은 절반의 가치밖에 없다.

 

친절과 겸허 : 가장 훌륭한 지혜는 친절과 겸허다

 

자기 과신 : 자신의 결점을 찾아내려 애쓰는 사람은 남의 결점을 찾지 않으며, 남의 결점만 찾아내는 사람은 자기 결점을 찾지 못한다.

숫자 7 : 숫자 7과 유대인

 

인간의 이중성 : 인간은 강철보다 강하고 파리보다 약한 존재다.

실천하는 마음 : 마음을 가는 것은 두뇌를 가는 것보다 더 소중하다.

허리를 굽히는 지혜 : 무거운 포도송이일수록 아래로 늘어진다.

 

착한 사람 : 착한 사람은 큰 야자수처럼 무성하고, 레바논의 삼나무처럼 늠름하다.

열 두 가지 존재 : 세상에는 열 두 종류의 강력한 것들이 있다.

 

누구 탓인가? : 길을 가다가 넘어지면 먼저 돌을 탓한다.

 

변화하는 인간 : 이미 행해진 행동은 변하지 않지만, 인간은 날마다 변해간다.

 

날이면 날마다 새로운 일이 생긴다. 이것은 신이 우리에게 준 선물이다. 인간은 매일 새로 태어나므로, 결코 좌절해서는 안 된다.

지성과 마음 : 신은 인간의 마음을 먼저 보고, 그 다음에 그의 두뇌를 본다.

 

행복과 불행 : 행복에서 불행으로 바뀌는 것은 순식간이지만, 불행을 행복으로 가꾸는 데는 오랜 세월이 필요하다.

바르게 사는 인간 : 신은 바른 자를 시험한다.

 

배움은 인간의 의무다 : 돈을 빌려달라는 것은 거절해도 좋지만, 책을 빌려달라고 할 때는 거절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지식과 지혜 : 책으로 지식을 얻고, 인생에서 지혜를 배운다.

 

책을 읽고 생각하라. : 사람들은 생각하는 것을 피하고 달아나기 위해서 책을 읽는다.

지식의 흐름 : 지식은 흐르는 물과 같다.

 

기도와 배움 : 기도는 짧게 하고, 학문은 되도록 오래하라.

 

무엇을 지킬 것인가? : 예루살렘의 멸망은 잘못되 교육 때문이다.

어떤 일을 하려면 : 신은 인간이 만든 마을과 탑을 보기 위해 왔다.

단점을 줄이는 법 : 선한 곳에는 반드시 자그마한 악이 있다.

유머의 힘 : 영리한 사람이 웃는다.

 

자신의 어리석음을 아는 사람 : 어리석은 사람과 슬기로운 사람

어설픈 지식의 유혹 : 적당히 어리석은 자가 더 어리석다.

 

겉모습에 현혹되지 마라. : 산양이 수염이 있다 하여 랍비가 될 수는 없다.

당나귀는 당나귀일 뿐 : 당나귀는 예루살렘에 가도 역시 당나귀다.

 

삶의 지혜에 관한 격언

 

세계는 진실, 법, 평화의 세 토대 위에 서 있다.

 

포도주가 새 술일때는 신 포도 맛이 난다. 그러나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맛이 좋아진다. 지혜도 마찬가지다. 해를 거듭할수록 닦아진다.

딸을 학자에게 시집보내기 위해서라면 전 재산을 써도 좋다.

 

자기보다 현명한 사람에게 지는 것이 자기보다 어리석은 사람에게 이기는 것보다 이득이다.

현인은 돈의 위력을 알지만, 부자는 지혜의 위력을 모른다.

 

현자의 불로 몸을 따뜻하게 하라. 단 그것으로 몸을 태우지 않도록 조심하라

과부나 고아를 무시하거나 괴롭혀서는 안된다

 

어린 양을 그 어미 양의 젖 속에다 넣고 삶아서는 안 된다

 

거둬들일 때는 뿌리까지 베어서는 안 된다. 또 떨어진 이삭은 불행한 자들이 줍게 끔 남겨둬야 한다.

신이 내린 것을 거절하는 것은 큰 죄다.

 

마음은 신의 은총을 받고, 몸은 푸주산의 은혜를 입고 있다.

 

바닥에 엎드려 있으면 넘이질 일은 없다. 마찬가지로 너무 높이 오르지 않으면 높은 곳에 떨어질 일도 없다.

스스로 반성하는 사람이 서 있는 곳은 가장 고매한 랍비가 서 있는 곳보다도 성스럽다,

 

인간은 20년에 걸쳐 배운 것을 단 2분만에 잊어버릴 수 있다.

 

인간에게는 여섯 개의 쓸모 있는 기관이 있다. 그 중 세개는 스스로 건트롤할 수 없지만, 세 개는 어떻게든 컨트롤할 수 있다. 눈, 귀, 코가 앞의 것이고, 입, 손, 발이 뒤의

것이다.

어떤 끈이라도 너무 세게 당기면 끊어진다.

 

무턱대고 멀리 가면 안 된다. 돌아올 길이 멀어진다.

 

비싼 유리잔은 너무 찬물에 넣어도 깨지고, 너무 뜨거운 물에 넣어도 깨진다.

물고기가 낚이는 것은 바르에 붙은 미끼 때문이다.

 

법은 존경하되 재판관은 존경하지 마라.

쥐를 원망하기 전에 쥐구멍부터 막아라.

사태가 호전되지 않거든 기다려라.

 

나쁜 짓을 할 때는 남의 도움을 받지 마라. 그러나 좋은 일을 할 때는 남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인생은 마치 어두운 밤과 같다. 인간은 어두워지면 빛을 갈망하게 마련이다.

 

촛불을 들고 앞에 서야지, 뒤에 들고 있으면 소용이 없다.

속도가 필요할 때는 파리를 잡을 때뿐이다.

 

시계는 기상시간을 알기 위해 쓰여야 한다. 잠들 시간을 알기 위해 쓰여서는 안 된다.

 

천사의 장점은 결점이 없다는 것이고, 단점은 더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인간의 장점은 결점이 있다는 것이다.

신은 아버지이고, 행운은 어머니다

 

지혜가 없는 사람에게 행운이 깃드는 것은 구명 뚫린 자루에 가루를 담아 짊어진 것과 같다

건강만큼 귀중한 재산도 없다.

 

세상에는 잘못 살고 있는 세 부류의 인간이 있다. 성급하게 화를 내는 인간, 쉽게 용서하는 인간, 너무 완고한 인간

인새이란 현인에게는 꿈이요, 어리석은 자에게는 게임이요, 부자에게는 희극이요, 가난한 자에게는 비극이다.

현명한 사람은 모든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사람이다.

 

보다 강한 사람은 자기 감정을 억누를 줄 아는 사람이다

 

보다 풍족한 사람은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다.

남들에게 사랑받는 사람은 모든 사람들을 칭찬하는 사람이다.

 

살아 있어도 사는 맛이 없는 인생에 세 가지가 있다. 남의 동정으로 사는 사람, 아내에게 속박당하는 사람, 항상 육체적 고통에 시달리는 사람

마음의 양식에 관한 격언

 

마음의 문은 입이요, 마음의 창은 귀다

마음에 바를 수 있는 약은 없다.

 

인류를 아까고 사랑하기는 쉬워도 인간을 아까고 사랑하기는 쉽지 않다.

 

원한을 품고 있는 마음은 개운하지 않다. 그러나 용서해준 뒤의 마음은 상쾌하고 맑다.

사랑의 마음을 해하는 자는 사람의 몸을 해하는 자보다 죄가 무겁다.

 

스스로 의롭다고 생각하는 자보다 스스로 악인이라고 생각하는 자가 더 귀한 존재다.

남을 속이는 일보다 자기를 속이기가 더 어렵다.

 

인간에게 가장 가까운 벗은 지성이요, 가장 무서운 적은 욕망이다.

인간은 자기가 가진 것을 소홀히 여기고, 자기가 갖지 못한 것을 탐낸다.

천국의 출입구는 기도에는 닫혀 있을 수 있지만, 눈물에는 열린다.

병자가 병자를 위해 기도할 때, 그 기도는 두 배의 힘을 지닌다.

 

만일 한쪽 다리를 잃게 되면 아직 목이 남아 있음을 감사하라. 만일 그 목마저 부러져버린다면 그뒤엔 아무 걱정도 없으리라.

많이 가진 자는 신을 주머니 속에 모셔두지만, 가난한 자는 마음속에 신을 모신다.

 

포도주 마시는 시간을 아까워하지 마라. 그 시간에 당신의 마음이 편히 쉬고 있다.

 

누군가를 미워하는 것은 마치 가려운 곳을 긁는 것과 같다. 긁으면 긁을수록 더 가렵고, 미운 사람은 생각할수록 더 미워지니까

사람의 얼굴이 저마다 다르듯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비밀도 다르다.

 

벌레는 과일이 썩지 않으면 속으로 파고들지 못한다.

 

노예라도 현실에 만족하면 자유롭고, 자유로운 인간도 현실에 불만이 있으면 그 즉시 노예다.

의지에는 주인이 되고, 양심에는 노예가 되라.

 

이 세상에는 두 종류의 왕이 있는데 하나는 땅을 지배하는 왕이요, 하나는 마음을 지배하는 왕이다.

행복을 좇으려면 만족으로부터 멀어져야 한다.

 

행복과 불행의 거리는 겨우 한 발짝밖에 안 되지만, 불행과 행복의 거리는 매우 멀다.

오르막이 있으면 반드시 내리막이 있다.

 

진정한 미덕은 남들보다 높아지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머룰지 않으며, 겸손하고 낮아지려는 사람에게 머문다.

껍질을 보지 말고, 그 안에 들어 있는 것을 보라.

 

남의 사소한 피부병은 걱정해도, 자신의 중병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공짜 처방전을 써주는 의사의 충고는 무시하라.

 

인간의 젖은 심장 가까이에 있으나, 동물들은 비교적 심장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고양이로부터 겸허함을 배울 수 있고, 개미로부터 정직함을 배울 수 있으며, 비둘기로부터 정절을 배울 수 있고, 수탉으로부터 재산을 지킬 권리를 배울 수 있다.

항상 더 불행한 일이 있다고 생각하라.

 

6. 부와 금전에 대하여

 

돈이란 : 두툼한 돈지갑이 좋은 것만은 아니지만, 텅 빈 지갑이 좋은 것도 아니다.

돈의 가치 : 돈을 벌기는 쉬워도 쓰기도 어렵다.

 

기회라는 혜택 : 돈은 기회를 만들어 준다.

 

삶의 도구 : 돈은 모든 것을 좋게 하지도, 썩게 하지도 않는다.

 

유대인의 힘이 되다. : 돈이란 매정한 주인이기도 하지만, 유익한 심부름꾼일 수도 있다.

돈의 위력 : 돌처럼 굳어진 마음은 황금망치로만 풀 수 있다.

 

진정한 상술 : 가진 것을 필요한 사람에게는 파는 행위는 상술이 아니다.

 

작은 힘이라도 뭉치면 : 갈대 하나는 부러지기 쉬워도, 갈대 백 개가 한 묶음을 이룰 땐 쉽게 꺾이지 않는다.

인간의 본심 : 부자를 칭송하는 것은 부자의 돈을 칭송하는 것이다.

 

빚을 진다는 것 : 필요한 돈을 빌리는 것은 가려운 곳을 긁는 것과 같다.

차가운 돈 : 부자에게는 자식이 없고 상속인만 있다.

 

왜 돈을 죄악시하는가? : 돈은 선인에게는 좋은 것을 악인에게는 나쁜 것을 안겨준다.

돈에 휩쓸리는 인간 : 재물이 늘면 걱정거리도 늘지만, 재물이 없으면 걱정거리가 더 많다.

옷과 같은 돈 : 돈은 옷이 우리에게 베푸는 역할밖에 역할 밖에 해주지 못한다.

 

가난은 삶의 고통이다. : 가난이 수치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명예도 아니다.

돈을 빌릴때는 신중하게 : 친구를 원수로 만들려면 돈을 빌려줘라.

 

돈만 벌기 위해서라면 : 매춘부의 얼굴에 침을 뱉으면 비가 온다고 말한다.

 

빌려줄때와 적선할 때 : 돈을 빌려줄 때는 증인을 세우고, 적선할 때는 아무도 보지 않게 하라.

금전에 관한 격언

 

가난한 사람이 암탉 한 마리를 먹는다면 그가 병에 걸렸거나, 아니면 암탉이 병에 걸린 경우 중 하나다.

비싼 진주가 없어져서 그것을 찾기 위해 값어치도 없는 촛불이 사용된다.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의식주와 돈이다.

 

돈이면 이 세상 모든 것을 살 수 있다. 그러나 한 가지 살수 없는 것이 있으니 바로 상식이다.

현금은 가장 능력 있는 중개인이다.

 

돈은 악도 저주도 아니다. 인간을 축복해주는 고마운 것이다.

돈이 없으면 오관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다,

 

정의가 결여된 돈벌이는 질병과 같다.

 

신은 인간 하나하나를 시험한다. 부자에게는 부자에게 맞는 방법으로, 가난한 이에게는 그에게 적당한 방법으로 부자에게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보내 시험하고, 가난한 사람에게는

불평불만없이 순종하면서 고통을 참아내는지를 시험한다.

 

사람을 상처 입히는 세가지가 있는데 번민, 말다툼, 텅 빈 지갑이 그것이다. 그 중에서도 텅 빈 지갑이 가장 크게 상처 입힌다.

돈은 쫓으면 달아나고, 필요없다고 생각하면 따라와 자연히 모인다.

 

돈은 필요악이다. 부유한 채로 죽는 것은 인간의 치욕이다.

 

돈은 그냥 주는 것보다 빌려주는 것이 낫다. 그냥 주면 받는 사람이 준사람보다 밑에 있지 않으면 안 되지만 빌려주고 빌린다면 대등할 수 있다.

자만심과 돈은 인간을 압박하고 부패시킨다.

 

인생은 인내와 돈이다. 잘 쓰고, 잘 저축하라.

 

장사꾼이 해서는 안되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과대선전과허위광고를 일삼는 일, 둘째 매점매석, 셋째 계량을 속이는 행위이다.

술에 취한 사람은 술의 질을 묻지 않고, 부정한 자는 더러운 돈을 가리지 않는다.

 

곤궁은 강한 약제와 같아서 한번에 많이 복용해서는 안 된다.

 

가려운 곳을 긁는 것과 어려울 때 남에게 돈을 비리는 것은 임시방편일 뿐이다.

 

사람은 태어날 때 두 손을 꼭 쥐고 있지만 죽을 때는 두 손을 편다. 태어날 때는 세상 모든 것을 움켜잡고 싶어하지만 죽을 때는 빈손이기 때문이다.

몸은 마음에 의존하고, 마음은 돈에 의존한다.

 

의학은 가난의 고통을 제외한 모든 것을 치료한다.

 

가난한 자에게 돈을 빌려줄 때는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된다.

돈은 어떤 닫힌 문이라도 척척 열 수 있는 황금 열쇠다.

 

돈을 사랑하는 마음만으로 부자가 될 수는 없다. 돈이 당신을 사랑해야 한다.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내일 할 일을 오늘 해치우고 오늘 먹어야 할 것을 내일 먹는 것이다.

겨울 땔감에 필요한 돈을 여름철 한가할때 놀면서 탕진하지 마라.

 

부자도 굶주림에 고통 받을 때가 있다. 굶으라는 의사의 지시를 받았을 때다.

가난한 사람은 적이 많지 않고, 부자는 친구가 많지 않다.

 

만일 부자가 대신 죽어줄 사람을 돈으로 살 수 있다면 가난한 사람도 풍족하게 살 수 있으리라.

절약을 모르는 상인은 털이 나지 않은 양과 같다.

 

아직 숲 속에 있는 곰의 가죽을 팔아먹어서는 안 된다.

 

인간은 금전을 시간보다 중히 여기지만, 그로 인해 잃어버린 시간은 금전으로도 살 수 없다.

차용한 돈을 약속대로 갚은 자는 신용을 곱으로 늘린다.

 

남에게 빌린 돈을 갚지 않는 사람은 도둑이다.

 

빌린 돈은 어떤 돈이든 입구는 넓고 출구는 좁게 마련이다.

 

요리를 먹고 피해 다니는 것보다 차라리 배춧국을 먹고 당당하게 활보하는 것이 낫다.

남의 돈을 빌릴때 웃지 마라. 갚을 때 울게 된다.

 

돈을 빌려간 사람이 돈을 갚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때 그의 근처를 배회하지 마라.

가난한 사람은 네 계절밖에 고생하지 않는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이다

 

가난을 이겨낼 아름다움은 없다.

인간관계에 관한 격언

 

이웃을 사랑하려거든 겉치레 인사쯤은 할 줄 알아야 한다.

말을 부리려면 채찍보다 당근을 주는 편이 낫다.

 

누구든 애교 떠는 자를 경계하라.

 

혼자 식사할 수는 있지만, 혼자 일할 수 없다.

 

동료가 없어도 자기 혼자 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그리고 동료가 없으면 혼자서는 해나갈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도 잘못이다.

또 자기가 없으면 동료가 해나갈 수 없다고 생각한는 것은 더욱 큰 잘못이다.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는 깍듯하게 경의를 표하라. 그리고 그만큼 경계하라

사람을 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랍비처럼 존경하고 도둑처럼 의심하는 것이다.

함께 먹이를 먹고 있는 고양이와 쥐는 먹는 동안에는 싸우지 않는다.

 

좋은 손님은 도착하자마자 환영받고, 나쁜 손님은 도둑처럼 의심받는다.

 

현명한 상대방은 사람을 현명하게 만들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상대방을 사람을 어리석게 만든다.

 

한 번 속임을 당하고 그 사람을 원망하고, 만일 같은 사람에게 두 번 속았다면 자기 자신을 저주하라.

이웃은 소중하므로 사랑해야 한다, 설령 트럼펫을 부는 시끄러운 이웃일지라도

 

무릇 훌륭한 예의 범절이란 남의 좋지 않은 예의 범절을 용서해주는 것이다.

물고기는 물이 없어지면 죽고, 사람은 예의가 없어지면 죽는다.

 

예의 범절을 깨달은 사람은 예의 범절을 모르는 사람에게 마음을 쓰려 하지 않는다.

 

세상에서 물어서는 안 되는 세 가지가 있다. 여자에게 그녀의 친구에 대해 묻는 것, 겁쟁이에게 전쟁에 대해 묻는 것, 장사꾼에게 에누리에 대해 묻는 것이 그것이다.

세상은 두 명 이상의 사람이 협력해서 만드는 것이다.

 

개 두 마리가 모이면 사자도 죽일 수 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가장 바람직한 것은 지성이다. 그러나 지서잉 모자라면 돈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돈은 없어도 착한 아내가 있으면 결점을 숨길

수 있다.

 

7. 침묵에 대하여

 

무지 : 혀한테 열심히 모른다는 말을 가르쳐라.

 

이론과 실제 : 배워서 아는 것보다 몸소 실천하는 것이 낫다.

 

말조심 : 입을 다물 줄 모르는 사람은 대문이 닫히지 않는 집과 같다.

 

비밀의 위험성 : 새장에서 도망친 새는 붙잡을 수 있으나, 입에서 나간 말은 붙잡을 수 없다.

어리석은 사람의 혀 : 당나귀는 큰 귀로 알아보고, 어리석은 사람은 긴 혀로 알아본다.

 

제 2의 얼굴 : 혀에는 뼈가 없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입과 귀 : 입보다 귀를 상석에 앉혀라.

 

침묵도 언어다. : 수다는 초상집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과 같다.

 

칭찬 : 겉치레 인사는 고양이처럼 핥는다. 그러나 모르는 사이에 남을 할퀸다.

진실의 칼날 : 진실도 거짓말처럼 위험하다.

 

현실적인 유대인 : 유대교는 율법의 종교다.

 

말 못하는 고통 : 가장 큰 고통은 남에게 말하지 못하는 것이다.

배움 : 이스라엘은 누에다.

 

입이라는 금고 : 똑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자는 가까운 친구를 잃는다.

말과 침묵에 관한 격언

 

어진 사람은 자기 눈으로 직접 본 것을 남에게 말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 눈으로 못 보고 귀로만 들은 것을 이야기 한다.

 

귀로 무엇을 들을 것인가, 눈으로 무엇을 볼 것인가는 자기 의지대로 하기 어렵다. 그러나 입은 의지대로 할 수 있다. 당신의 혀에게 열심히 나는 잘 모릅니다.라는 말을 가르쳐라.

혀는 마음의 붓이다.

 

남의 입에서 나오는 말보다 자기 입에서 나오는 말을 잘 들어야 한다.

고약한 혀는 고약한 손보다 나쁘다.

 

현명한 말은 현명한 행동보다 못하다.

 

하나의 예를 드는 것은 단지 예를 든 것뿐이다. 이를테면 하는 말을 듣거든, 그것은 예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편이 낫다.

육체적인 고통은 금세 없어지지만, 모욕적인 말은 영원히 남는다.

 

바른 말은 귀에 쓰다.

 

급하게 말하는 사람은 급하게 잘못을 저지른다.

 

밤에 이야기 할 때는 소리르 낮추고, 낮에 이야기할 때는 주위를 살펴라.

 

주위가 환하게 트인 들판이라도 흙이 조금 부풀어올라 있거든 비밀을 털어놓지 마라.

자기 자랑을 늘어놓는 것이 남을 헐뜯는 것보다 낫다.

 

중상은 어떤 무기보다도 무서운 것이다. 화살은 보이는 곳까지만 쏠 수 있지만, 중상은 멀리 떨어진 마을까지 망하게 한다.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중매가 되지 않는다.

 

모든 거짓말은 나쁘지만 한 가지 예외가 있다. 바로 평화를 가져오는 거짓말이다.

그 어머니의 말을 믿어서는 안 된다. 이웃의 말을 믿어라.

 

지나친 질문을 하지 마라. 성가시게 물으면 신은 그렇게 궁금하거든 천국으로 오라 하실 것이다.

아무리 아름다운 소리로 우는 새라도 먹을 때는 조용하다.

 

현명한 사람은 자기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를 알고 있으며,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가 지껄이고 있다는 사실만 안다.

침묵도 하나의 대답이다. 웅변의 침묵도 있을 수 있다.

 

어리석은 자가 자신의 어리석음을 감추기는 쉽다. 입을 꾹 다물고 있으면 된다.

 

잘 지껄이는 어리석은 자는 엉뚱한 시간을 가리키는 시계와 같고, 말없이 가만히 있는 어리석은 자는 고장나서 움직이지 않는 시계와 같다. 둘 중 후자가 휠씬 낫다.

영혼도 휴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간이 잠을 자는 것이다. 입에도 휴식을 주고 남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싸움을 잠재우는 가장 좋은 약은 침묵이다.

 

즐겁게 오래 살고 싶으면 코로 숨을 쉬고 입을 다물어라.

 

돼지는 너무 많이 먹는다. 괴로워하는 사람은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한다.

 

사람은 입이 하나이고 귀가 둘이다. 남의 말을 듣는 데 두배로 더 힘쓰라는 뜻이다.

물고기의 입이 낚싯바늘에 걸리듯 인간도 입으로 걸려든다.

 

거짓말쟁이가 받는 가장 큰 벌은 그 사람이 진실을 말했을 때조차 다른 사람이 믿어주지 않는 것이다.

선과 악에 관한 격언

 

선행을 외면하고 마음의 문을 닫은 사람은 곧 의사를 향해 문을 열게 된다.

 

사람들과 이로운 이야기를 나무면 큰 길이 열리고, 자선을 많이 베풀면 평화가 깃든다.

남의 자비로 사는 것보다 가난한 생활을 하는 편이 낫다.

 

인간은 세 가지 벗을 지니고 있다. 아이, 부, 선행.

 

한 개의 촛불로 많은 양초에 불을 붙여도 그 촛불의 빛이 약해지지는 않는다.

좋은 항아리를 얻으면 즉시 사용하라. 내일이면 깨져서 못 쓰게 될지도 모른다.

착한 사람의 나쁜 점이 악한 사람의 좋은 점보다 낫다.

 

악함에 대한 충동은 마치 구리와 같아서 불 속에서는 어떤 모양이든 생각대로 만들 수 있다.

악에 대한 최초의 충동은 매우 달콤하다. 그러나 그것이 끝나고 나면 매우 쓰다.

 

만약 당신이 악의 충동에 사로 잡히게 되면 그것을 내몰기 위해 뭔가를 배우기 시작하라.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사람은 악에의 충동도 그만큼 강하다.

 

몰염치와 자부심은 형제다.

 

선인은 술집에 가도 악에 물들지 않지만, 악인은 시나고그에 가도 고치지 못한다.

 

불타는 장작에 물을 뿌리면 나무 속까지 꺼져버리지만, 중상으로 노한 사람에게 사죄를 해도 마음속의 불은 끌 수 없다.

손가락이 자유로운 것은 가쉽을 듣지 않기 위해서다. 가십이 들리거든 얼른 귀를 막아라.

 

아무리 선인이라도 입이 나쁜 인간은 훌륭한 궁전 옆의 악취 심한 가죽 공장과 같다.

 

죄는 처음에는 거미집의 줄처럼 가늘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배를 잇는 동아줄처럼 강해진다.

물건을 훔치지 않은 도둑은 자기가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칼을 갖고 있는 자는 책을 갖고 설 수 없으면, 책을 갖고 있는 자는 칼을 갖고 설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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